배너 닫기

NHN '한게임 바둑' 바둑AI 한돌, 세계 AI 바둑대회 3위 입상

등록일 2019년08월26일 14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NHN '한게임 바둑'의 바둑AI 'HanDol(한돌)'이 20일부터 25일까지 중국 산둥성에서 열린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 참가하여 최종 3위를 기록했다.

AI 바둑대회에 처음 참가한 데뷔전에서 한돌은 벨기에의 '릴라제로(Leela Zero)'(4위), 대만의 '씨쥐아이 고(CGI GO)'(8강전 탈락), 일본의 '글로비스 에이큐제트(Globis-AQZ)'(8강전 탈락) 등 각국을 대표하는 AI들과의 경기에서 승리하며 국내 AI 기술력을 세계에 선보였다.
 
대회의 우승과 준우승은 이전 대회 우승 경력으로 유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던 중국의 '절예(FineArt)', '골락시(GOLAXY)'가 차지했다.
 
NHN 이창율 게임AI팀장은 "첫 출전한 대회이기 때문에 4강까지만 올라가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3위를 기록했기에 성적에 만족한다"며 "여러 가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대회 경기 방식이나 바둑 인공지능에 대한 세계 사람들의 관심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번 대회를 중신증권에서 후원했는데, 중신증권 총재 및 중국이 국가 차원에서 바둑/바둑 인공지능/인공지능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NHN은 향후 대회 출전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계획이 없는 상태로, 한돌에 적용한 기술을 퍼즐 등 NHN이 서비스하고 있는 다양한 게임에 사용할 계획이다. 한게임 바둑에서는 한돌을 활용해 한국 룰 6.5집에 대한 대응, 다양한 크기의 지원(9줄, 13줄 등), 다양한 기풍, 사용자에게 바둑을 가르쳐줄 수 있는 코칭 서비스 등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센터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