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리듬으로 터트리는 퍼즐게임 타이토 '동방스펠버블'

등록일 2020년11월27일 11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타이토가 개발하고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지점이 국내 서비스 중인 퍼즐게임 '동방스펠버블'이 지난 달 출시됐다.

 

'동방스펠버블'은 '동방 프로젝트'를 원작으로 한 2차 창작 작품으로, 간단한 조작으로 플레이 가능한 버블 슈팅 형식의 퍼즐 게임과 리듬 게임 요소를 더하여 동방 어레인지 곡들을 즐길 수 있는 대전형 리드미컬 퍼즐 게임이다.

 

'IOSYS'를 비롯 동방 어레인지로 유명한 여러 아티스트와 타이토 사운드 팀인 'ZUNTATA' 등이 게임 제작에 참여했으며, 이들의 인기곡과 다수의 오리지널 신곡을 수록하고 있다. 또한 'fuzichoco' 등 인기 일러스트레이터가 다수 참가하여, 개성 넘치는 20명의 인기 동방 캐릭터들을 호화 성우진의 보이스와 함께 만나볼 수 있는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다.

 

음악과 퍼즐의 상상하지도 못한 만남 동방스펠버블을 즐겨보았다.

 

모든 흑막은 동방프로젝트 주인공들이야
동방스펠버블은 원작의 배경인 환상향으로 5가지 색의 방울에 영력을 담아 같은 색깔의 방울과 합쳐 부수며 없애는 스펠 버블이 동방프로젝트 주인공들에게 유행하면서 발생하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이 스펠 버블의 개발자가 누구인지 대회 개최와 테스터로서 참여해야 하는 이유가 점차 밝혀지는데 예상했던 것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동방프로젝트 등장 인물들이 연관되어 있다.

 


 

리듬감이 중요한 퍼즐게임
동방스펠버블은 구슬을 던져 3개 이상 매치시켜 터트리는 타이토의 대표 게임 '버블보블'의 퍼즐 요소를 메인 콘텐츠로 하는 게임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퍼즐 요소 외에 이 게임에는 독특한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바로 리듬 게임의 탭 시스템이다. 연쇄가 긴 퍼즐을 터트리면 탭 버튼이 활성화되고 박자에 맞춰 누르면 상대방에게 방해 퍼즐을 보낼 수 있어 리듬감이 꽤 중요하다.

 

이 때의 탭 박자는 배경 음악의 박자와 동일하기 때문에 리듬감이 중요해 게임할 때 이어폰 연결이 귀찮아도 BGM을 들으며 플레이하는 것이 더욱 좋아보였다.

 


 

다양한 수집 요소
게임을 진행하면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콘텐츠 수집이 가능하다. 먼저 스토리를 통해 동방프로젝트의 캐릭터들을 수집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한 캐릭터는 챌린지 모드나 설정 모드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스토리 모드를 할 때마다 주인공보다는 다른 동방프로젝트 주인공들의 스킬이 훨씬 더 좋아 보여서 다른 캐릭터를 하고 싶다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라도 플레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여기에 스테이지 클리어 시 획득하는 엽전 아이템을 이용하면 '배드 애플'과 같이 유명한 동방 프로젝트의 음악을 구매할 수 있는데 유튜브를 통해 오며 가며 들은 노래가 전부라 그런 곳에서 들은 노래 위주로 골라서 플레이 했지만 오랫동안 동방프로젝트를 즐겨 오고 음악을 좋아했던 유저라면 아마도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으로 더 스피디한 퍼즐게임
동방스펠버블은 기본적으로 AI 또는 타인과의 대전을 기본으로 하는 퍼즐게임이다. 연쇄 폴발로 상대에게 방해 방울을 보내기도 하고 상대가 보낸 방해 방울을 터트려야 한다. 방해 방울은 색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다른 방울과 접촉하면 그 방울의 색에 맞게 변화한다.

 

이 때문에 상대의 공격 방울이 많이 쌓이면 상대에게 높은 점수를 주는 위기를 불러 오기는 하지만 방해 방울의 특성만 잘 이용하면 평소보다 더 높은 연쇄 작용을 통해 역전의 가능성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이 게임은 기본적인 퍼즐보블과 다르게 퍼즐이 한계선을 넘는다고 바로 게임이 종료되지 않고 상대에게 그 동안 필드에 쌓인 퍼즐의 숫자로 점수를 주는 것으로 게임을 이어갈 수 있다(게임은 플레이 중인 곡이 끝나면 종료된다). 이 때 상대에게 점수를 다 준 플레이어가 처음부터 끝까지 불리하게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반격 타임을 줘 적의 공격을 받지 않는 무적인 상태로 연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퍼즐이 등장한다. 이 반격과 스킬, 피버 타임 등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충분히 역전할 수 있는 것도 이 게임의 묘미이다.

 


 

동방스펠버블은 다소 정적인 느낌의 퍼즐 게임에 대전 요소와 리듬 요소를 본격적으로 대입해 리드미컬한 재미를 자랑하는 작품이다.

 

오랫동안 사랑을 받은 버블보블의 콘텐츠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퍼즐 마니아들은 물론 동방프로젝트 인기 콘텐츠 수집 요소가 가득하기에 기존 동방프로젝트 팬들도 만족할 수 있는 퍼즐게임 동방스펠버블.

 

색다른 킬링타임 게임을 찾는 사람이 있다면 이 작품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