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넷마블 'A3: 스틸얼라이브' 3월 유저 플레이 시간 압도적 1위 등극... 매출 1,2위는 엔씨 '리니지 형제' 굳건

2020년04월05일 18시10분
게임포커스 신은서 기자 (ses@gamefocus.co.kr)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매출 TOP5 모바일 게임 사용자 현황> 리포트를 발표해 눈길을 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과 '리니지M'이 꾸준히 1,2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신흥강자 'A3'와 'AFK아레나'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의 지각변동이 진행됐다. 특히 매출 TOP5 게임 중 사용자 수 1위에 'AFK아레나', 총 사용시간 1위에 'A3'가 올랐다.

 

3월 10일부터 30일까지 집계된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로는 '리니지2M'과 '리니지M'이 각각 부동의 1,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A3'와 'AFK아레나'의 3위 쟁탈전이 펼쳐지고 있다.

 

'A3'와 'AFK아레나'의 등장으로 더욱 치열해진 매출 순위 3위 경쟁

 


구글플레이 매출 기준, 부동의 1위는 '리니지2M', 2위는 '리니지M'이 차지했으며, 'A3'와 'AFK아레나'의 등장으로 엎치락 뒤치락하는 치열한 3위 쟁탈전이 펼쳐지고 있다.

 

매출 TOP5 게임 가운데 사용자 수 1위 'AFK아레나', 총 사용시간 1위 'A3'

 


매출 TOP5 게임 가운데, 'AFK아레나'의 일 사용자 수(DAU)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총 사용시간은 'A3'가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매출 TOP5 게임 일 사용자(DAU) 현황

 

2020년 3월 11일
1위.AFK아레나(242,436) → 2위.리니지M(107,552) → 3위.리니지2M(102,944) → 4위.A3(97,588)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93,252)

 

2020년 3월 18일
1위.AFK아레나(243,814) → 2위.A3(182,699) → 3위.리니지M(107,137) → 4위.리니지2M(93,757)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85,552)

 

2020년 3월 25일
1위.AFK아레나(225,818) → 2위.A3(137,791) → 3위.리니지M(106,504) → 4위.리니지2M(86,117)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78,904)

 

매출 TOP5 게임 총 사용시간 현황 (단위: 시간)

 

2020년 3월 11일
1위.리니지2M(913,616) → 2위.리니지M(851,182) → 3위.AFK아레나(378,778) → 4위.라이즈오브킹덤즈(208,765) → 5위.A3(16,592)

 

2020년 3월 18일
1위.A3(1,035,787) → 2위.리니지M(867,419) → 3위.리니지2M(823,641) → 4위.AFK아레나(356,855)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181,439)

 

2020년 3월 25일
1위.A3(945,168) → 2위.리니지M(858,293) → 3위.리니지2M(731,970) → 4위.AFK아레나(314,598)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176,692)

 

젊은 연령층에게는 'AFK아레나'와 '라이즈오브킹덤즈', 30대 이후부터는 'A3' 강세

 


3월 넷째 주(2020/3/23~3/29) 주간 사용자 수(WAU) 기준, 20대까지의 젊은 연령층에게는 'AFK아레나'가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으며, 30대 이후부터 'A3'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TOP5 게임 연령별 사용자 현황

 

20대 미만
1위.AFK아레나(28,668) → 2위.A3(8,924) → 3위.라이즈오브킹덤즈(5,592) → 4위.리니지M(2,502) → 5위.리니지2M(2,484)

 

20대
1위.AFK아레나(105,567) → 2위.A3(46,864) → 3위.라이즈오브킹덤즈(25,742) → 4위.리니지M(17,708) → 5위.리니지2M(13,934)

 

30대
1위.AFK아레나(94,877) → 2위.A3(89,598) → 3위.리니지M(75,799) → 4위.리니지2M(54,374)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36,311)

 

40대
1위.A3(72,200) → 2위.AFK아레나(69,400) → 3위.리니지2M(39,990) → 4위.리니지M(37,723)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26,727)

 

50대
1위.A3(26,215) → 2위.AFK아레나(25,025) → 3위.리니지M(12,948) → 4위.리니지2M(12,486)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8,581)

 

60대
1위.AFK아레나(9,677) → 2위.A3(9,014) → 3위.리니지M(5,546) → 4위.리니지2M(4,391) → 5위.라이즈오브킹덤즈(3,226)

 

신흥 강자 'A3'와 'AFK아레나' 사용자들은 주로 어디서 왔나

 


모바일인덱스가 매출 TOP5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이 중복으로 사용하고 있는 게임을 분석한 결과, 'A3' 사용자는 'AFK아레나'를, 'AFK아레나'는 'A3'를 가장 많이 중복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월 넷째 주(2020/3/23~3/29) 주간 사용자 수(WAU) 기준

 

'A3' 동시 사용 롤플레잉 게임 현황
AFK아레나(5.51%) → 리니지2M(2.71%) → 리니지M(1.90%) → 라이즈오브킹덤즈(1.30%)

 

'AFK아레나' 동시 사용 롤플레잉 게임 현황
A3(4.50%) → 라이즈오브킹덤즈(1.78%) → 리니지M(0.97%) → 리니지2M(0.78%)

 

'A3', '리니지2M'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며 탄탄한 헤비유저 확보 중

 


2020년 3월 12일 출시와 동시에 신흥강자로 올라선 'A3'는 '리니지2M' 출시 초반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며 탄탄한 헤비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FK아레나', 출시 직후 감소하는 타 신작과는 달리 꾸준한 사용자 증가 추세

 


주요 롤플레잉 신작들의 출시 직후 사용자 수가 감소했던 것과 달리, 'AFK아레나'는 꾸준한 사용자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출시 당일(51,544) 대비 출시 15일차(233,667)에 4.5배 증가한 사용자 수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

 

'페스나' 컬래버 효과 본 '붕괴: 스타레일'...
위메이드, 아마추어 테니스 대회 '위믹스 ...
넥슨, 전국 대학생들 대상 'NYPC 코드배틀 ...
워게이밍 '월드 오브 워쉽', 넥슨 '블루 아...
컴투스 신작 '더 스타라이트' 개발 비하인...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디랩스 게임즈 권준모 대표, 일본 ‘IVC 서밋 2025’ 패널 연사...
넥써쓰, 국내 1위 KODA와 가상자산 커스터디 계약 체결...
크래프톤, 네이버제트 합작사美 서클과 USDC 정산시스템 공동개...
카이아, 일본블록체인협회(JBA) 정회원 합류… 일본 시장 내 입...
블록체인 P2P 게임 자산 ‘오버테이크 마켓플레이스’ 오픈 베타...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