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국방 "실제상황은 스타크래프트가 아니다"

등록일 2010년11월24일 12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한 국군의 늑장 대응 사격 논란에 대해, 김태영 국방부 장관이 블리자드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를 비유한 재치있는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김 장관은 오늘(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군 늑장 대응 사격에 대한 여야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답했다.

화제가 된 군 늑장 대응 사격 논란은, 북한이 23일 오후 2시 34분에 1차로 해안에 수십 발을 발사하자 우리 군이 13분 뒤인 2시 47분에 K-9자주포로 첫 대응을 했으며, 이어 북측이 오후 3시 10분부터 수십발을 쏘자, 우리 군은 15분 뒤인 3시 25분에 추가 대응포격을 한 것을 두고 하는 것이다.

김 장관은 최초 북한 포사격 이후 대응사격 소요시간이 13분 걸린 것에 대해 “북측으로부터 포탄이 떨어진 후, 병력을 대피시킨 뒤 남서쪽으로 향해있던 포를 전방으로 운전해서 전열을 가다듬은 후 발사한 시간이다. 13분은 잘 훈련된 부대만이 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여야 의원은 1차 대응시간에 대해 수긍하는 분위기였지만, 이어 2차 대응사격 시간에 대해 추가 이의를 제기했다. 한나라당 김학송 의원은 2차 사격 시간이 15분이 걸렸으며, 북측이 사격을 다 끝낸 뒤 우리가 사격한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군 대응에 대해 추가 지적했다.

그러자 김 장관은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해보셨느냐. 게임이라면 쏘면서 바로 대응하면 된다. 하지만, 실전에서 포탄이 여기저기 떨어지는데 그에 맞춰 동시에 대응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만만치 않은 것이다”라고 말해 군의 대처가 적절한 조치였음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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