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K팝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K-Pop ON!(온)' 론칭 10주년 기념 캠페인 론칭

등록일 2024년02월06일 14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스포티파이(Spotify)가 K팝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K-Pop ON!(온)'의 론칭 10주년 기념 캠페인을 진행한다. 그 일환으로 엔하이픈(ENHYPEN), 셔누 X 형원(SHOWNU X HYUNGWON), 스테이씨(STAYC) 등 다양한 한국 아티스트와 함께 '스포티파이 싱글즈(Spotify Singles)' 음원을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2014년에 론칭한 ‘K-Pop ON!(온)'은 스포티파이 최초의 K팝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로, 현재 53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K-Pop ON!(온)은 전 세계 청취자에게 K팝 음악과 아티스트를 소개하며 스포티파이의 가장 중요한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이자 K팝에 관심 있는 글로벌 음악팬들이 즐겨찾는 곳으로 자리잡았으며, 해당 플레이리스트의 연간 스트리밍 횟수는 2015년 이후 무려 5,6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티파이는 이번 K-Pop ON!(온)'의 론칭 10주년을 기념해, ‘나의 K팝 첫사랑(My First K-Pop Crush)'을 테마로 후배 K팝 아티스트가 K팝에 관심을 갖게 해준 선배 아티스트의 곡을 커버한 스포티파이 싱글즈 음원을 독점 공개할 예정이다. 오는 16일 엔하이픈부터 2주 간격으로, 29일에는 형원이 군 입대 전 참여한 셔누 X 형원의 곡이, 3월 15일에는 스테이씨의 음원이 스포티파이 플랫폼을 통해 순차 발매된다.

 

스포티파이 싱글즈는 아티스트가 자신의 곡을 재녹음하거나 타 아티스트의 커버곡 또는 신곡을 녹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포티파이만의 독점 프로그램이다. 스포티파이는 싱글즈 음원과 더불어 ‘K-Pop ON!(온)' 비디오 팟캐스트 채널 및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티스트의 퍼포먼스 비디오와 비하인드 이야기를 담은 독점 콘텐츠도 공개할 계획이다.

 

스포티파이 코리아 뮤직 헤드 박정주는 "K-Pop ON!(온) 론칭 10주년 기념 캠페인의 일환으로 엔하이픈, 셔누 X 형원, 스테이씨와 함께 ‘스포티파이 싱글즈' 음원을 전 세계 팬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스포티파이가 한국 아티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그 간의 노력을 돌아보고, 국가와 언어 장벽을 넘어 전 세계 청취자를 하나로 연결시키는 K팝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어 뜻깊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는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정식 론칭한지 3주년을 맞이하는 해이기도 하다. 2021년 2월 국내 시장 진출을 계기로 스포티파이는 K팝을 더 많은 전 세계 청취자들과 연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일례로, 지난 해에는 라이징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 ‘RADAR(레이더) KOREA'를 통해 허성현(Huh), 르세라핌(LE SSERAFIM), 지올팍(Zior Park)을 포함한 다양한 아티스트를 다방면으로 지원했으며, 정국(Jung Kook)의 첫 솔로 앨범 ‘GOLDEN' 및 뉴진스(NewJeans)의 미니 2집 ‘Get Up' 발매를 기념한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호주 시드니에서 진행된 종합 예술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내 스포티파이 하우스에서 ‘K-나이트(K-Night)'와 힙합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한국 음악 및 아티스트를 소개했다.

 

이러한 K팝 세계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따라, 스포티파이 내 K팝 스트리밍 수는 2018년 이후 미국과 동남아시아에서 각각 182%와 423%, 전 세계적으로는 362% 증가했다. K팝 최다 청취 국가는 미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멕시코, 태국, 인도, 브라질, 말레이시아, 캐나다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2021년 2월 국내 론칭 시점 대비, 스포티파이 청취자가 생성한 K팝 관련 플레이리스트 수는 1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론칭 이후 최다 스트리밍된 한국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PINK), 트와이스(TWICE),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정국 순이며, 한국 음악 관련 다양한 플레이리스트가 모여있는 스포티파이 내 ‘K팝 허브(K-Pop Hub)'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플레이리스트는 K-Pop ON!(온), K-Pop Rising, WOR K OUT, Korean OSTs, K-Club Party 순으로 확인됐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