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한국 사업 철수 결정, 댄 클랜시 대표 "한국 네트워크 수수료 타국 10배, 손실 안고 운영해 왔으니 한계"

등록일 2023년12월06일 09시48분 트위터로 보내기



 

개인방송 플랫폼으로, 특히 게임에 특화되어 국내 게이머들에게 친숙한 '트위치(Twitch)가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 사업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트위치 댄 클랜시(Dan Clancy) 대표는 6일 발표한 공식 입장문을 통해 "지난 수년간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고민과 노력 끝에, Twitch는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며 "그 동안 Twitch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Twitch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는 한국의 스트리머 여러분께 이번 결정이 매우 실망스러운 소식임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댄 대표가 밝힌 한국 사업 철수의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문제이다. 한국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10배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가 발생해 비용 절감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적자 운영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었다는 것.

 

그는 "현재 한국에서 Twitch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다"고 운을 뗀 뒤 "비용 절감을 통해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먼저 우리는 화질(Source Quality) 관련하여 P2P 모델을 도입하여 테스트하였고, 그 후에는 최대 화질을 720p로 조정했다"며 "이러한 노력으로 비용을 다소 절감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더 높은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로 인해 더 이상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Twitch는 그 동안 한국에서 현저한 손실을 안고 힘겹게 운영을 지속하였으나, 더 이상은 운영을 지속해 나갈 방법을 찾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트위치 한국 서비스는 2024년 2월 27일 종료되며, 그 후 한국 시청자들은 트위치 유료 상품 구매가 불가능해진다. 스트리머들 역시 트위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없게 된다.

 

트위치에서는 스트리머들과 스트리머 커뮤니티가 아프리카TV 및 유튜브 등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트위치 서비스 내에 알림 기능 및 타 서비스로 연결되는 링크를 게재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스트리머 이주를 위해 아프리카TV 등과 협의도 이어갈 계획이다.

 

댄 클랜시 대표는 "이번 결정이 매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으며 Twitch 직원 모두가 몹시 안타까워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한국은 글로벌 e스포츠 커뮤니티에서 언제나 눈부신 활약을 펼쳤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 동안 훌륭한 Twitch 커뮤니티를 구축하신 여러분의 노고에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고 입장문을 마무리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