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던파모바일' 1주년 쇼케이스 'Director's Message [DM]' 개최, 연내 오리지널 캐릭터 '인파이터(여)' 출시 예고

등록일 2023년03월12일 21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이 오는 24일 출시 1주년을 앞두고 12일 온라인 쇼케이스 'Director's Message [DM]'을 개최했다.

 

Director's Message [DM]은 지난 해 연말 진행한 미니 쇼케이스 '메가폰' 이후 약 3개월만에 진행하는 쇼케이스로 앞으로의 던파모바일의 운영 방향성과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하며 눈길을 끌었다.

 

특히 1월 이후 이상 최상위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를 비롯한 주요 업데이트가 없었던 상황에서 진행되는 쇼케이스였기에 여기서 발표되는 내용에 따라 향후 던파모바일의 유저수 유지에도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었다.

 

본격적인 쇼케이스 시작에 앞서 무대에 오른 옥성태 디렉터는 “게임 출시 후 정말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라며 “이번 행사가 너무 많이 긴장이 돼 솔직히 이 날이 오지 않기를 바라기도 했지만 모험가들이 원하는 소식을 최대한 많이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옥성태 디렉터에 이어 무대에 오른 윤명진 총괄 디렉터는 던파모바일에 대해 “던파모바일은 나에게 있어 첫 신작이었기에 개인적으로도 중요한 프로젝트였다”라며 “한동안 PC 던전앤파이터의 총괄 디렉터로 돌아가 그 쪽에 더 집중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던파모바일의 중요한 사고 대응이나 중요한 업데이트 흐름에는 계속 신경 쓰고 있었다. 올해는 초심으로 돌아가 더 재미있는 던파모바일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현재의 던파모바일
쇼케이스 초반 옥성태 디렉터와 윤명진 디렉터는 현재의 던파모바일의 상황을 돌아보고 개선해야 되는 부분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1월부터 논란이 된 불법 프로그램 문제에 대해서는 실시간 검출이 가능하도록 구축했으며 짧은 주기로 검출된 내용을 검토해 대응과 제재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보강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이 커뮤니티 등을 통해 신고하는 핵은 대부분 제재가 완료된 상황이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전개하고 있다.

 

다만 제재 처리에 신중을 기하기 위해 추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철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실무 인원을 늘려 이슈 처리 과정을 단축시키고 있다.

 

다수의 캐릭터 성장 부담은, 계정 내 재화 공유가 잘되지 않았던 부분과 더불어 재화의 종속성에 대한 문제 등이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들이 연결되어 있는 점을 확인했다. 이는 던파모바일이 100% 수동 컨트롤 게임이기에 많은 유저들이 3~4 캐릭터를 육성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재화 밸런싱을 기획해 다수 캐릭터 육성에 대한 대비가 부족해서 생긴 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부분을 수정할 계획이다.

 

특히 콘텐츠의 계정 통합을 진행하고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고 재화 밸런싱을 잡는 작업을 했어야 했지만 콘텐츠 업데이트가 계정 통합보다 앞서 재화 수급에 차이가 생기면서 유저들에게 불만을 야기했기에 이런 부분도 고려한 여러 대안을 마련했다.

 

성장과 파밍에서의 문제는, 최종 콘텐츠까지의 파밍 계단이 명확하지 않았으며 장비 외의 성장요소가 여러 콘텐츠로 게임에 흩어져 있어 초보 유저 입장에서는 인식하기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이에 '강림: 오즈마'를 업데이트 하기 전, 누구나 쉽게 보이는 콘텐츠 계단을 먼저 도입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앞서 입문 레이드 추가와 검은 대지 난이도 조정 및 재화 수급처 보강을 진행하였으며, 또한 레이드 입장 항마력을 갖추고 난 후에는 적어도 스펙 부족으로 던전 클리어를 못하는 경우는 없도록, 항마력을 재산정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앞으로의 개발 방향성
윤명진 총괄 디렉터는 향후 개발의 핵심 목표를 “던파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액션 RPG”라고 밝히며 이를 위한 세가지 개발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던파모바일은 단순한 PC '던전앤파이터'의 모바일버전이 아니라 모바일에서 '던전앤파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액션 RPG를 만들어 가겠다는 방향성을 확고히 하고, 조금 더 모바일답게 만들어갈 계획이다.

 

모바일 기기에서 플레이가 조금 더 편안해지도록 여러 가지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캐릭터도 반드시 원작의 형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형해 나갈 계획이다. 게임의 가치를 '원작의 향수'에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닌, '모바일에서 즐겼을 때 재미가 있는가'에 무게를 두고 개선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 여러 캐릭터를 플레이할 때의 즐거움을 강화할 예정이다. '던전앤파이터'에는 60개 이상의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가 존재하며, 각 캐릭터마다 고유한 플레이 패턴과 재미를 갖고 있다. '던파모바일'에서도 유저들이 다수의 캐릭터를 다양하게 즐기면서 세계관에 깊게 몰입하고, 즐거운 아라드 라이프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게임 내 경제 체제에 무리가 가지 않는 형태로 일부 재화를 캐릭터 귀속이 아닌 계정 귀속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한, 주기적으로 남는 재화를 필요한 다른 재화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 관련 이벤트를 고려하고 있으며, 원작의 '암시장' 같은 부분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계정 내에서의 주요 재화나 자원의 흐름이 지금보다는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 번째 방향성으로, 게임을 숙제의 형태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플레이어가 단순히 재화 이득을 위해 반복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갈 예정이다. 

 

지금까지 진행해온 것처럼, 캐릭터 단위 콘텐츠를 모험단 단위로 변경하는 등 단순 숙제화되고 있는 콘텐츠들을 삭제하고 변경해 나갈 계획이며, 재화 수급처는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다.

 


 

콘텐츠 개선 방향
길드 콘텐츠 개선 
길드 주화를 지급하는 창구를 더욱 늘려 새로 캐릭터를 육성할 시에 길드 버프 레벨업의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할 예정이며, 향후 밸런싱을 살펴 필요한 경우 추가 조치할 계획이다.

 

길드 콘텐츠 각성 몽환의 미궁은 오픈 시간 내 던전 클리어가 완료되더라도, 일정 시간 동안 추가 인원도 참여가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 같은 계정 내의 부캐릭터들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해 좀 더 소규모의 길드도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

 

레이드 개선
레이드별 캐릭터의 참여 횟수는 유지하면서 계정 별 레이드의 참여 횟수를 모험단 단위로 통합하여, 계정 전체에서 참여 횟수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경한다.

 

현재 시스템으로는 레이드가 추가될수록 육성 캐릭터 수에 비례하여 피로도가 가중되게 되어 있어,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방향이다.

 

또한, 레이드 주요보상 지급처를 기존의 카드에서 레이드 상점으로 확대하여, 다음 상위 콘텐츠의 진입을 단순히 운에 의존하지 않고 레이드 전용 재화로 풀어보려고 하고 있다. 테라 지급처는 레이드 상점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레이드를 공략하고 얻은 고유 재화로 레이드 전용 장비나 마부 같은 스펙업 도구를 살 수 있고, 이미 다 맞춘 경우에는 테라로도 구입이 가능하다.

 

강화 및 장비 성장
최고 레벨 확장 이후 강해질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상위 콘텐츠 도전 시 강화 부담을 덜어내고, 단계별로 성장할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새로운 시스템과 함께, 확정 사항은 아니나 최고레벨 확장 이후 강화 방식을 일부 변경하는 방향도 논의하고 있다. 현재 던파모바일의 강화 시스템은 강화실패 패널티가 없어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누구나 높은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 그렇다보니 평균 강화수치가 매우 높아져, 오히려 이 점이 캐릭터를 새로 육성하기 부담스럽게 만들고 있다. 이를 해소하는 면에서 고민하고 있으며, 강화 방식이 변경되더라도 이미 강화를 달성한 모험가가 피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1주년 업데이트 상세 내용
신규 캐릭터 '거너(여)'

 



원작의 '거너(여)'에서 핵심이 되는 스킬은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PC 던전앤파이터보다 게임 내 이성 직업 간의 콘셉트 차이를 또렷하게 줄 수 있도록 개발했다. '레이저(여)'는 건블레이드를, '런처(여)'는 외골격 중화기 콘셉트를 강조해 차별화했다. 

 

이는 앞서 발표한 것처럼 PC 던파 캐릭터를 그대로 갖고 오기보다는 던파모바일에 더 맞는 재미있는 캐릭터로 만들어가는 것의 연장선으로 원작의 핵심 스킬은 유지하면서 직업 간 차이를 뚜렷하게 주기 위해 지금의 방향성으로 제작했다.

 

레인저(여)
레인저(여)는 기존의 어떤 캐릭터보다도 스킬 연계가 잘될 수 있도록 제작했다. 기존에는 몬스터를 이동하거나 날리는 구조의 스킬들을 사용 후, 다음 스킬로 연계 시 컨트롤을 많이 요구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레인저(여)'는 힘의 세기와 이동 거리 등을 민감하게 조절해 대부분의 스킬들이 사용 후 불발되지 않도록 만들었다. 특히 화려한 스킬을 사수 사용해서 연계하는 캐릭터지만, 던파모바일에서는 기존의 콤보 슬롯 시스템을 이용해 간편하고 화려한 콤보가 가능하다.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조작의 난도가 높지 않아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런처(여)
런처(여)는 원거리 중심의 런처(남)과 달리 다양한 화기를 사용하는 중거리 캐릭터로 개발됐다. 

 

스킬에 따라서 외골격을 전개하면서 전투가 시작되는데, 외골격이 전개된 동안에 연속으로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이 느린 스킬도 예비 동작 없이 바로 스킬이 발동된다. 스킬은 크게 전방으로 발사하는 직사 형태와, 어깨의 옵션을 이용한 곡사 형태로 구분된다. 직사형 스킬은 사용 중에 곡사형 스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중화기를 사용하는 만큼 스킬 사용 중 거리 조절 및 최소한의 회피가 가능하다.

 

각성기인 '에이션트 트리거'는 원작에서 '바칼'과 싸우기 위해 제작된 고대 중화기로, 소환 시점에 몬스터 몰이 기능이 추가되고 소환 위치가 변경돼 스킬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기존 캐릭터 사용성 개선
여거너의 경우처럼 런처와 데몬슬레이어, 다크템플러도 PC의 높은 환원보다 모바일에서 재미있는 플레이를 제공하는 목표로 추가 개편을 준비 중이다. 이 밖에도 캐릭터 버프 스킬이 던전 입장 후 한 번 사용하면 사망하기 전까지 계속 유지되는 형태로 개선이 진행 중이다. 

 

스쿼드러시

 



'스쿼드러시'는 계정 내 캐릭터 중 최대 5개의 캐릭터를 등록해 플레이 할 수 있는 콘텐츠로, 항마력이 크게 다섯 단계의 설정으로 구분되지만, 유저의 계정 항마력에 따라 원하는 단계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던전 클리어를 못하게 될 경우 남아 있는 캐릭터가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등록된 캐릭터에 따라 버프가 제공되므로 항마력이 부족한 캐릭터의 경우에도 스쿼드 캐릭터들에게 버프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높은 항마력 단계일수록 보상은 많지만 소모 피로도가 꽤 많기 때문에 클리어 가능성을 생각해 단계를 골라야 한다.

 

일부 몬스터들은 항마력이 부족하더라도 캐릭터의 속성이나 다양한 상성에 따라서 클리어가 가능해 전략의 요소도 강화했다. 

 

보상으로는 엠블렘, 타락의 기운, 마력결정, 골드, 라이언 코크스, 촉매제 조각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에픽 장비도 얻을 수 있다. 보상은 모험단 우편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직접 사용하지 않는 재화는 신규 캐릭터나 혹은 부캐릭터 육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바타 
'몬스터 코스프레 아바타'는 '던파모바일'만의 오리지널 디자인으로 개발됐다. 이번 시즌의 천계 지역 콘텐츠들의 보스 몬스터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단품 파츠로도 조합하기 좋은 파츠들이 많아 개성있는 코디와 세트 조합이 가능하다. 

 

지난 번 메가폰에서 공개된 '태초의 레어 아바타'가 조만간 게임에 출시된다. 태초의 레어 아바타는 PC 버전에 1차로 출시되었던 특별한 레어 아바타로, 그 가치를 '던파모바일'에서도 살리기 위해 특별한 풀세트 효과를 포함했다. 고유성을 지키기 위해 4개 캐릭터를 우선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4월에는 신규 테라 단품 아바타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기본 제공되는 아바타 슬롯을 기존 40개에서 80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아바타 판매 구조에 대한 변경도 고민하고 있다. 던파모바일에서는 PC 던전앤파이터와 달리 판매종료되어 구매할 수 없는 아바타나 칭호, 오라 등을 구하기가 어려운 상태이다. 이 때문에 스펙에서도 차이가 발생하고 캐릭터를 꾸미는 데에도 제한이 큰 상태로, 후발주자에게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판매시기가 종료된 아바타를 다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부 논의를 지속하고 있으며, 어떤 방법으로 변경하더라도 패키지 기간에 구매한 유저들이 손해보지 않는 구조로 제공될 예정이다.

 

파밍 기간 단축 
3월에는 '루프트하펜'을 '환영극단' 유니크 장비를 에픽으로 업데이드할 수 있는 던전으로 조정했으며, 기존 재료 제공처였던  오즈마 레이드 1,2 페이즈의 보상도 함께 조정이 이루어졌다. 

 

현재 60제 에픽 무기인 '솔라리스'의 대양 무기의 파밍 기간도 약 3주 소요로 조절하였고, 대양의 경우 '신비'와 '코스모 소울'의 제작 방식 외에도 '강림 로터스'에서 나오는 재료로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방식을 추가할 예정이다. '오즈마 입문'에서도 개막 장비 파밍은 레이드와 기간이 같도록 조정했으며, 레이드나 강림에서는 계정 귀속으로 제작 재료를 일부 드롭해 원하는 캐릭터의 파밍 기간 단축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4월엔 '검은 대지 이면'의 항마력과 난이도를 하향 조정해 조금 더 빠르게 봉인석 파밍을 지원할 예정이고, '검은 대지' 콘텐츠에서도 에픽 장비 파밍이 가능하도록 개편한다. 

 

슈퍼 성장 하이웨이
신규 캐릭터인 '거너(여)'와 함께 기존 캐릭터로도 참여 가능한 성장 이벤트 '슈퍼 성장 하이웨이'를 진행한다. 복귀 유저들도 '던파모바일' 콘텐츠를 압축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오즈마 레이드'의 입문 모드에 도전할 수 있는 스펙이 갖춰지도록 도울 예정이다. 

 

성장 이벤트 외에도 1주년을 맞이하여 1주년 기념 출석 이벤트에서 신규 출시되는 한정 컬러 '몬스터 코스프레 아바타'와 무기 아바타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슈퍼 성장 하이웨이 대상 캐릭터는 향후 진행될 에픽로드 참가권이 주어진다. 향후 공개될 에픽로드에서는 에픽 장비의 드랍률도 높으며 에픽 선택권까지 파밍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에상된다.

 

2023년 마일스톤 공개

강림: 오즈마 

 



4월에 업데이트 예정인 오즈마 레이드의 하드 모드 '강림: 오즈마'는 도전적인 콘텐츠로 3인 파티로 제공될 예정이며, '강림: 오즈마' 진입이 힘든 경우에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입문 모드를 함께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 종막의 제작식이 추가되며, 보조 장비가 드롭될 예정이다. 개막 아이템을 착용한 유저는 '강림:  오즈마'에서 더 좋은 효율을 느낄 수 있도록, 기존의 개막/종막 아이템에서도 '강림: 오즈마' 전용 옵션도 추가된다.

 

재해: 뇌해 마고스 

 



'재해' 콘텐츠는 이미 많은 성장을 이루어낸 모험가의 다음 목표가 될 콘텐츠로서 매우 어려운 도전적인 콘텐츠로 기획되었으며, 5월 첫 업데이트로 '뇌해 마고스'가 출시된다. '재해: 뇌해 마고스'에서는 모든 보상이 거래가능으로 지급될 예정으로, 도전에 대한 성취감과 보상의 만족감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월드보스' 콘텐츠는 삭제되고, 현재 '월드보스' 몬스터인 피리토는 '뇌해 마고스' 업데이트 후 좀 더 낮은 난도의 '재해' 던전으로 리뉴얼될 예정이다.

 

몬스터 패턴 조정 
새로운 던전을 선보임에 따라 전체 콘텐츠 몬스터들의 패턴 조정을 진행한다. 현재 레이드 등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캐릭터를 밀어내면서 다운시키는 형태의 패턴이나 빙결 및 스턴 같은 상태이상류는 가능한 그 빈도를 조정해 필요한 경우에만 나타날 수 있도록 바꾸었다.

 

또한 반복적인 플레이가 필요한 던전의 경우 몬스터의 배치에 대해 조절했으며, 범위형 공격기들은 영역에 대한 표현을 강화했다.

 

또한 피하면서 공격하는 조작을 동시에 하는 것이 어려운 모바일 특성을 고려하여, 그로기 패턴 추가와 함께 모바일 환경에 맞는 강력한 액션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원작과는 다른 무력화 시스템을 현재 논의 중이다.

 

애니 IP 컬래버레이션: 스파이패밀리 
'던파모바일' 첫 애니메이션 컬래버레이션으로 '스파이패밀리'를 선정했으며, 오는 5월 '스파이패밀리' IP를 활용한 아바타와 크리쳐를 선보인다. 

 


 

최고 레벨 확장
2023년 3분기에는 최고 레벨이 70으로, 5레벨이 확장된다. 또한 신규 업데이트 지역은 '이튼 공업지대'로, 사도 '안톤'이 등장할 예정이다.

 

특히 이튼 공업지대에서는 이전에 공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이야기가 공개될 예정이며, 원작에서 '안톤 레이드'로 넘어가는 노블 스카이를 건조하는 과정과, '안톤'과의 싸움을 준비하는 과정을 스토리 뿐만 아니라 배경의 변화까지 고려해 결전의 임박함을 비주얼로 표현한다.

 

정예던전과 스킬룬
최고 레벨이 확장됨에 따라 파밍 계단이 보완될 예정이며, 원작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레기온'과 비슷한 포지션의 정예 던전이 추가된다. 또한 계단식 성장을 위해 장비 성장 시스템과 더불어 스킬룬 시스템이 추가로 도입된다. 스킬룬 시스템은 최고 레벨 확장 이후 드롭된 70레벨 장비 중 일부 옵션을 엠블렘의 형태로 추출해 타 장비에 커스텀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중이다. 

 

기타 콘텐츠 개편 
최고 레벨 확장 이후 트리비아 퀘스트와 시나리오 던전 모험 난이도가 제거된다. 모험 난이도를 삭제하더라도 65레벨 이상의 시나리오 던전의 보상을 기존 모험 난이도보다 높게 측정해 기존 보상에 비해 손해 보지 않는 구조로 드롭 밸런스를 조절할 계획이다.

 

또, 신규 지역에서 시나리오를 진행하며 도전할 수 있는 지역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지역 콘텐츠는 에픽 퀘스트가 끝난 후 생성되는 신규 지역으로, 시나리오와 모험, 도전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레이드 준비를 할 수 있는 마을로 포지셔닝 중이며, 모험단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높은 난도의 시나리오가 등장할 예정이다. 

 

2023년 추가될 신규 캐릭터
향후 던파모바일은 이후 캐릭터 출시 간극을 작년보다 늘리고 퀄리티를 높이는 한편 대신 기존 캐릭터의 콜업이나 개편에 시간을 더 늘일 예정이다.

 

마법사(여) 신규 전직: '배틀메이지', '인챈트리스'
원작의 '배틀메이지'는 테아나 변신의 외형이 제작한지 오래되어 디자인을 변경하고 프레임을 추가하여 모션도 부드럽게 개선했다. 신규 모션과 테아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등 원작의 '배틀메이지'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준비하고 있으며, '인챈트리스'와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인챈트리스의 정보는 이번 자리에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추후 공개할 계획이다. 다만 마법사(여)의 직업 중 하나인 소환사는 최적화 이슈로 올해 내에는 만나보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던파모바일'에서 첫 공개되는 프리스트(여) 신규 직업 '인파이터(여)' 
PC '던전앤파이터'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프리스트(여)'의 신규 전직 캐릭터 '인파이터(여)'가 '던파모바일'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오는 4분기 선보일 예정이며, '던파모바일'에 최적화된 '인파이터(여)'를 위해 바디 모션, 아바타, 무기와 더불어 신규 모션까지 도트 디자인을 새롭게 제작 중이다. '인파이터(남)'과는 다른 느낌의 전투 스타일을 구축했으며, '프리스트(여)'만의 위장자 콘셉트도 반영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날 쇼케이스 현장에서는 던파모바일의 1주년 기념 온오프라인 굿즈와 던파 IP와 e마트24와의 컬래버레이션 소식도 공개됐다.

 

한편 쇼케이스 1부를 마무리하며 윤명진 총괄 디렉터는 "내부에서 아쉽고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판단했음에도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셨다. 그 마음에 보답하는 것은 당연하고 최선을 다해 좋은 게임을 만들고 좋은 서비스를 만들겠다"라며 "유저 분들의 "던파모바일 못 잃어! 업데이트 잘해달라"는 말에 힘을 얻은 만큼 최선을 다해 좋은 게임으로서 오랫동안 할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앞으로도 응원 부탁 드린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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