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가족 간 유대감 높인다" 마이크로소프트 Xbox, 설맞이 설문조사 결과 공개

등록일 2024년02월05일 10시52분 트위터로 보내기

 

마이크로소프트 Xbox가 우리나라 대표 명절인 설을 앞두고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의 다양한 연령층이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인식을 살펴봤다. 설 연휴 기간 가족과 친지들이 한데 모여 윷놀이, 연날리기 등 가족 오락을 즐기는 문화가 자리 잡아온 한국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급증함에 따라 비디오 게임이 놀이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모양새다.

 

글로벌 여론조사 기관 유고브(YouGov)를 통해 만 13세 이상 한국인 62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중 68%가 설 연휴 동안에도 비디오 게임을 이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젊은 층일수록 연휴에 게임을 할 계획이라는 답변이 많았으며, Z세대(83%) 중에서도 13~17세는 92%가, 18~24세는 78%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밀레니얼 세대(72%)와 X세대(59%)가 뒤를 이었다.

 

아울러 많은 게이머들이 연휴 기간을 이용해 가족과 게임을 즐기고, 게임을 통해 직접 대면하기 어려웠던 사람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연휴에 비디오 게임을 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 35%가 해당 기간에 가족과 게임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32%는 연휴 동안 평소 만나지 못했던 사람과 소통하는 차원에서 비디오 게임을 즐길 예정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가족과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일부 장벽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큰 어려움으로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중 41%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찾기 어렵다’를 꼽았다. 이어서 33%는 ‘각자의 게임 경험이 각기 달라서 다 같이 게임을 즐기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가족이 모이는 명절에 게임이 다양한 연령대에게 소통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다만 넓은 범위의 연령대가 모이는 만큼 모든 가족 구성원이 함께 게임을 즐기기 어려울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Xbox는 오는 설 연휴 기간 가족이 함께 즐기며 유대감을 높일 수 있고, Xbox Game Pass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소개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 5(Forza Horizon 5) - 콘솔/PC/클라우드 지원
Xbox 게임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레이싱 게임 시리즈의 최신작 ‘포르자 호라이즌 5’는 끝없이 변화하는 다채로운 멕시코의 오픈 월드를 배경으로 세계 최고의 자동차 수백 대와 함께하는 즐거운 드라이빙 액션을 선사한다. 또한, 두 번째 확장팩 ‘포르자 호라이즌 5 랠리 어드벤처(Forza Horizon 5 Rally Adventure)’를 통해 시에라 누에바의 새로운 생물 군계 6개와 신규 차량 10종을 만나볼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파티 애니멀즈(Party Animals) - 콘솔/클라우드 지원
‘파티 애니멀즈’에서 플레이어는 귀여운 동물들이 펼치는 싸움에서 최후의 1인이 되어야 한다.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힘을 합치거나 혹은 그들과 대결하여 경기에서 상대편을 모두 쓰러뜨리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게임

오버쿡! 2(Overcooked! 2) - 콘솔/PC/클라우드 지원
‘오버쿡! 2’는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쿠킹 액션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다양한 요리를 과정에 맞춰 조리하고 손님에게 전달해야 한다. 이때 최대 4명의 플레이어와 협력해 로컬 또는 온라인 코옵 플레이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긴 연휴에 알맞는 흥미진진한 게임

팰월드(게임프리뷰) [Palworld (Game Preview)] - 콘솔/PC/클라우드 지원
오픈월드에서 즐기는 3인칭 서바이벌 슈팅 게임 ‘팰월드’에서 플레이어는 신비한 생명체 ‘팰’을 수집해 길들일 수 있고, 팰의 도움을 받아 전투, 건축, 농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심지어 팰을 도축해 식량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페르소나3 리로드(Persona 3 Reload) - 콘솔/PC/클라우드 지원
‘페르소나 3’의 리메이크작인 ‘페르소나 3 리로드’는 시나리오와 등장 캐릭터는 원작과 동일하지만, 한층 향상된 조작성과 그래픽 품질을 보여준다. 플레이어는 한 고등학교에 편입한 소년이 되어 ‘페르소나’라는 마음의 능력을 각성하고 이후 같은 페르소나 능력자가 모인 특별 과외 활동부에 가입해 세계의 수수께끼에 맞서게 된다.

 

한편, Xbox는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게임 이용자를 위해 보다 안전하고 건전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Xbox 패밀리 세팅 앱을 통해 부모가 게임 설정에서 자녀가 이용하는 콘텐츠 및 게임 플레이 유형을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절하고 안전한 게임 경험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