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스팀' 비 검열 성인 게임 판매 허가, 콘텐츠 필터링 옵션 도입

등록일 2018년09월12일 14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밸브가 자사의 PC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검열 되지 않은 성인 게임의 판매를 승인했다. 이와 함께 잔인하거나 선정적인 게임 및 콘텐츠들을 유저가 직접 필터링 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했다. 밸브의 결정이 향후 게임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밸브는 지난 5월경 '스팀'에서 성인용 게임을 판매하는 일부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게임 내 선정적인 콘텐츠를 삭제하라는 경고성 메일을 발송하고, 이에 따르지 않을 시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놓았다. 이전까지 '네코파라', '허니팝' 등의 성인 게임들은 선정적인 내용을 삭제한 검열 버전이었으나, 개발사가 검열을 해제할 수 있는 패치 파일을 따로 제공하는 우회 방법을 사용해왔다.

 



 

이에 개발자 및 유저들은 밸브의 해당 조치는 과도하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자, 밸브는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해 게임 콘텐츠를 검열하지 않는 대신 유저들이 게임 콘텐츠를 필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 6월 초에는 불법적이거나 명백히 어뷰징, 트롤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닌 이상 성인 게임이어도 판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밸브는 이용자가 자신의 기호에 맞게 상점에서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아보고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들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최근 추가됐던 개발사 필터링과 함께, 이번에 추가된 성인 콘텐츠 필터링 옵션 또한 이의 연장선상으로 보인다.

 

'스팀'에 추가된 일반 성인용 콘텐츠 필터링 옵션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일반 성인용 콘텐츠'에 체크하면 폭력, 누드, 성적인 콘텐츠 등을 별개로 필터링할 수 있는 하위 옵션이 열린다.

 



 

이용자는 여기서 '빈번한 폭력 또는 고어(Gore)', '과다한 노출 또는 성적인 콘텐츠', '성인 전용 성적 콘텐츠'로 나뉜 필터링을 체크해 '스팀'의 상점에서 해당 콘텐츠가 포함된 게임들을 보거나 숨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빈번한 폭력 또는 고어' 콘텐츠가 포함된 예시 게임으로 '배틀그라운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체크를 해제한 후 상점에서 게임을 검색하면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번 정책에 따라 게임사는 '스팀'에서 별다른 제재 없이 성인 콘텐츠가 포함된 게임들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단 게임사는 상점 페이지에 관련 콘텐츠에 대한 상세 설명을 곁들여야 한다.

 



 

Dharker Studio의 비주얼 노벨 게임인 'Negligee: Love Stories'가 새롭게 적용된 비 검열 성인 게임 출시 정책의 시작을 알리는 타이틀이 됐다. Dharker Studio의 설명에 따르면 이전에 개발사들이 사용했던 우회 방법을 거치지 않아도 되며, 별개의 패치를 적용하지 않아도 100% 비 검열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해당 게임은 15일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