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사설/칼럼

[칼럼]테라, 아직 삼페인 터트리긴 이르다

2011년01월20일 21시22분
게임포커스 정동진 기자 (exia@gamefocus.co.kr)

신작 흥행에 대한 갈증 때문이었을까.

순항, 폭주, 태풍, 결전, 아성, 대박, 폭풍 등 연일 테라에 관해 쏟아지고 있는 반응을 함축한 단어들 중 일부다.

1월에 오픈한 게임들 중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테라지만, 이제 걸음마를 뗀 여느 게임들과 다를 바 없는 신작일 뿐이다. 다만 엔씨소프트와 갈등, NHN의 게임포털 한게임의 와일드 카드 등으로 숱한 화제를 뿌리며 오픈 전부터 주목받았다는 것이 다른 게임과 다르다.

출발도 나쁘지 않았다. 유저들의 기대감과 한게임의 물량 공세가 만들어 낸 오픈 첫 날 성과는 대박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오픈 특수라 불리는 오픈 베타테스트 초기에 몰린 16만 명은 신작의 목마름과 재미를 찾으려는 유저들이 만들어 낸 염원이기도 하다. 이에 업계 일각에서는 아이온이 지나갔던 길을 테라가 따라간다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오픈 초기 성적만 믿고 상용화 이후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은 어느 누구도 확신하지 못한다. 이는 테라의 콘텐츠나 한게임의 운영도 어찌할 수 없는 성역인 셈이다. 결국 진검 승부를 통해 '남느냐 혹은 떠나가느냐'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혹자는 테라 오픈 이후에 모든 장르의 게임이 일시적으로 하락한 느낌이 들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말 그대로 느낌일 뿐 재미를 찾아서 왔는지 호기심 때문에 왔는지는 가늠할 수 없다. 흥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느낌은 있지만, 흥행작의 반열에 올라갈 수 있는 지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인 셈이다.

또 최근 벌어진 불미스러운 사태가 대박을 앞둔 액땜이 아닌 사태를 방치한 인재(人災)였다면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단순한 성장통이라 부르기엔 국내 최대 게임포털이라 자부하는 한게임의 판단이 옳았던 것인가. 공식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올라온 사랑이 지나쳐 증오가 되어버린 유저들의 하소연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현재 테라의 상황은 가히 누란지위(累卵之危)의 형세라 하겠다. 위태롭게 1위의 자리를 지킬 것인지 계속 1위의 자리에서 호령할지 계속 지켜보겠다.

* 누란지위(累卵之危), 계란을 포개놓은 것과 같은 위태로운 상황을 이르는 말.


SBXG·에어부산 지역 경제 발전 공동 마케...
‘샬레’ 선생님들 헤쳐 모여! 넥슨 ‘블루...
프롬소프트 키타오 야스히로 개발자 '엘든...
전국 '디맥' 팬 성수동에 집결, 공연 & 팝...
픽셀리티 25일 개막하는 유럽 스타트업 행...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4 예비 베플
정말없이가 업어서 엄마한데배엄야 모야 십세기도안이고 모나는 늠이야 ㅋㅋ
김수한무 | 02.01 01:39 삭제
댓글 0
79 68
돈네는 거네 ㅋㅋ 죄송한데 그거좀 지어주면 안돼까여 ㅠㅠ
김수로 | 02.01 01:35 삭제
댓글 0
65 58
정말없이가 업어서 엄마한데배엄야 모야 십세기도안이고 모나는 늠이야 ㅋㅋ
김수한무 | 02.01 01:39 삭제
댓글 0
79 68
돈네는 거네 ㅋㅋ 죄송한데 그거좀 지어주면 안돼까여 ㅠㅠ
김수로 | 02.01 01:35 삭제
댓글 0
65 58
그런데 이러니까 베타테스트 게임아님? 만약에 상용화 했는데도 이런식이면 욕 처먹을만 한데.. 베타테스트 게임에 버그 있다고 욕하는건 좀 웃기는거 같음. 그런 버그 잡아내고 상용화 할려고 베타테스트 하는건데.. 완벽하면 뭐하러 베타함?
첨부터 그냥 돈받고 하겠지... 그리고 어디 가보니 인던 무한 리젠 된다고 환불해달라고 하던데
그것도 좀 웃김. ㅋㅋㅋ 돈내고 인던 돈것도 아니고.. 상용화를 한것도 아닌데
베타테스트에 인던 무한 리젠된다고 환불함? 환불하는거야 본인 맘이지만..
마치 상용화도 안한 게임을 상용화 했는데도 서비스 개판인거처럼 말하는건 졸 웃김.
한게임 서비스 개판인거야 워낙 유명하고 좋은 게임 다 말아먹은것도 인정하지만..
버그 있다고 개욕하는것도 졸 웃김. 돈내고 하는 게임도 버그 다 있음
아이온이나 리2 와우는 버그 없나? ㅋㅋ 웃긴것들
웃겨진짜 | 01.21 00:52 삭제
댓글 0
84 90
아룬 서버 창기사 만렙유저로 한마디합니다.
보스잡으면서 막타친게 버그 악용이면 정말 어이없습니다.

고객님, 유저님 할때는 언제고 무조건 버그를 유저들의 잘못인냥 버그악용으로 몰아가는 버릇은 어디서 배웠나요?

그리고 악용이라는 표현을 써가면서 자신들의 잘못을 남들한테 뒤집어 씌워서 몰아내고 싶나요. 왜 실수는 자기들이 저질러놓고 무조건 버그 악용 유저들 때문에 선량한 유저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동정표 얻기 전략은 멉니까?

한게임이 이렇게 찌질할만큼 언론플레이를 할만큼 테라를 성공시키고 싶었나요. 화나서 싸지른 욕설은 지워버리고 ▶◀ 이건 내버려두는 이유가 언론플레이의 극치 아닌가.

아 생각해보니 열받네. 이따구 운영에 대해서 욕하는 유저들 냄비근성으로 몰지말고 걍 너넨 고포류나 해. 그게 더 매너있게 돈버는거야. 아 ㅅㅂ 내 드러워서 한게임에서 나오는 겡임 다신 하나봐라,
창기사 | 01.20 22:43 삭제
댓글 0
105 91
1

많이 본 뉴스

에스피소프트, MS 아마존 340조 AI 데이터댐 경쟁... MS SPLA 사...
이노룰스-비트컴퓨터,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의료정보화 신규...
네오핀, 글로벌 RWA 선두주자 도약 위한 신규 RWA 플랫폼 계획 ...
네오위즈 '이드 서울 2024' 베뉴 스폰서 참여, 오프닝 세레모니 ...
위메이드, 사우디아라비아 로그 센티널 스튜디오와 위믹스 온보...
동아엘텍, 사피엔반도체 강세에 자회사 투자 부각 '상승세'...
네오핀, 핀시아를 이더리움과 클레이튼으로 연결하는 최초의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