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비트&스톡

[특징주]피씨디렉트, 인텔과 온디바이스 AI 협업... 인텔 AI 생태계 연합 구축 기대감 '강세'

2024년03월28일 13시24분
게임포커스 산업취재팀 (desk@gamefocus.co.kr)


피씨디렉트가 강세다.


피씨디렉트는 28일 오후 1시 10분 현재 전거래일보다 8.42% 상승한 3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인텔이 한국의 PC 메이커와 AI 기반 소프트웨어 기업, 교육 기업들이 결성한 코리아-AI PC 얼라이언스(K-APA)와 협업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협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피씨디렉트가 수혜 기대감에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인텔이 한국의 PC 메이커와 AI 기반 소프트웨어 기업, 교육 기업들이 결성한 코리아-AI PC 얼라이언스(K-APA)와 협업한다. 


인텔은 AI 칩 생산과 보급 확대에서 엔비디아에 밀려 고전해 왔는데, 최근 퀄컴, 구글과 연합해 엔비디아의 '쿠다'를 대체할 오픈 소프트웨어 구축에 나선 바 있다. 네이버와 AI 생태계 구축 연합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TN에 따르면, K-APA가 발족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 인공지능 인재 양성과 중소기업간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정식을 진행한다.


K-APA에는 솔트록스, 이스트소프트, 폴라리스오피스, 아이스크림에듀, 뮤직플랫, 이큐비알홀딩스 등 AI 소프트웨어 기반 기업과 TG삼보·에이텍, 대우루컴즈, 씨넥트존, 인택앤컴퍼니, 코잇, 피씨디렉트 등 하드웨어 기반 기업들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등도 인재양성기관으로 함께 참여한다. 인텔코리아가 K-APA에 어드바이저사로 참여한다.


온 디바이스 AI는 외부 서버나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데이터와 연산을 지원받았던 기존의 클라우드 기반 AI에서 벗어나, 기기 자체에 탑재되어 직접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통신 상태 제약을 받지 않고 보안성이 높고 정보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K-APA에 참여한 국내 기업들은 인텔 칩이 탑재된 하드웨어를 통해 구동되는 온 디바이스 AI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인텔은 최근 자체 개발한 AI 가속기 '가우디'를 출시하며 엔비디아에 도전장을 낸 상태다. 이에 앞서 퀄컴, 구글과 함께 설립한 컨소시엄 UXL 재단을 통해 쿠다에 대항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구축한 바 있다.

 

 


 

"생성형 AI 사용은 원칙 위배" 식스 원 인...
넥슨재단-BIKO-대구광역시교육청, 컴퓨팅 ...
넥슨 자사 인기 게임 17종 대상 크리스마스...
넥슨 '마비노기 영웅전' 대규모 겨울 업데...
'메이플 키우기' 양대 앱 마켓 매출 1위 수...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씨엠티엑스, 삼성·TSMC·마이크론 글로벌 반도체 빅3 고객사 확...
디아이씨, 테슬라 '옵티머스' 대량 생산 전환 계획… 로봇 관절 ...
헥토파이낸셜,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참가… 스테이블코인 ...
현대엘리베이터, 3072억 규모 특별배당 결정에 '강세'...
메타보라게임즈, 네오스텔라게임즈와 웹3 게임 공동 개발·출시 ...
신성에스티, '美 ESS 규제 강화' 국내 배터리셀 업체 성장 기회....
큐에스아이, 양자컴퓨팅 및 우주 분야 핵심 'MMIC' 글로벌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