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테라 클래식' TOP10 유지, 순항중... iOS 청불 게임 유통 영향, 고포류 순위 크게 상승

등록일 2019년08월26일 14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8월의 마지막 주인 넷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여전히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리니지M'을 비롯해, 지난 주와 유사하게 MMORPG 다수가 TOP 10 내에 이름을 올리면서 분위기를 이어갔다.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과 '검은사막 모바일' 그리고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과 '리니지2 레볼루션' 등 인기 MMORPG들이 최상위권을 차지했으며, '로한M'과 '랑그릿사' 또한 순항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MMORPG '테라 클래식'더 매출 순위 7위로 TOP10을 유지하며, 순항하고 있다.

 

이 외에 지롱게임의 '라플라스M' 그리고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순위가 대폭 상승한 '붕괴3rd'가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으며, 디앤씨오브스톰의 신작 '방주지령'도 이번 주 25위로 순조롭게 출발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MMORPG와 캐주얼 게임 그리고 '고포류' 게임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있다. 특히 지난 주 애플이 게임물관리위원회와 협약을 맺고 연령 확인 절차를 마련하여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게 되면서, '한게임 섯다'와 '피망 섯다' 등의 순위가 크게 상승했다.

 

 

#구글 플레이

 



별다른 신작 소식이 없는 이번 주에는 지난 주와 유사한 순위가 이어지고 있다. '리니지M'과 '검은사막 모바일',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과 '리니지2 레볼루션' 등 기존 인기작들을 비롯해 '로한M'과 '랑그릿사'도 TOP 10 내에서 순항했다.

 



 

이 외에 카카오게임즈의 야심작 '테라 클래식'이 지난 주 6위에서 이번 주 7위로 1계단 하락했으나 여전히 TOP 10 내에서 선전했으며, 최근 신규 캐릭터 '이치의 율자'와 신규 코스튬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인 미호요의 '붕괴3rd'는 아직 식지 않은 게임의 인기를 과시한 지난 주 7위에서 이번 주 10위로 순위가 소폭 하락했다.

 

방학 시즌의 강자 '메이플스토리M'과 넷마블의 웰메이드 수집형 모바일게임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가 이번 주 13위와 14위로 상위권에서 순항했다. 또한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와 '트라하'도 이번 주 16위와 20위로 선전했다.

 

한편, 지난 14일 양대 앱 마켓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디앤씨오브스톰의 '방주지령'이 이번 주 25위를 기록하며 순조롭게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방주지령'은 과학 기술이 극도로 발달한 미래인 2353년을 배경으로, 인류에게 닥친 재앙을 막기 위해 전세계 신화 속 신들이 '서령'으로 제조되어 주인공 '어령사'와 함께 도시를 재건하는 이야기를 다룬 게임이다. 출시 이후 많은 주목을 받은 게임인 만큼, 향후 성적에 이목이 쏠린다.

 

#애플 앱스토어

 



한편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기존 인기 MMORPG들이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한 가운데, '고포류' 게임들의 순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는 지난 주 애플이 게임물관리위원회와의 협의를 거쳐 앱스토어에 연령 확인 절차를 마련하고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 게임을 서비스하도록 협약했기 때문이다.

 

애플은 지난해 자체등급분류 사업자로 지정되긴 했으나, 과거와 마찬가지로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의 앱 및 게임을 서비스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일러스트의 수위가 높은 미소녀 수집형 RPG나 포커, 고스톱 등 일명 '고포류' 게임들을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즐길 수 없었다. 일러스트를 수정하여 구글 플레이보다 수위를 낮추거나, 아예 애플 앱스토어에는 내지 않는 게임사도 상당수였다.

 



 

하지만 지난 주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의 앱 및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게 되면서, 이번 주에는 '한게임 섯다'를 비롯해 '한게임 포커'와 '피망 섯다' 등 '고포류' 게임들이 다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한게임 섯다'의 경우 이번 주 11위를 기록하면서 TOP 10 진입을 눈앞에 두었으며, '한게임 포커'가 27위 '피망 섯다'가 30위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에서 순항 중인 '테라 클래식'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12위를 기록하며 선전했으며, 넷마블의 'BTS 월드'가 14위로 나쁘지 않은 성적을 거두면서 순항했다. 또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순위를 대폭 끌어올렸던 '붕괴3rd'는 19위를 기록했다.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이번 주 21위로 다소 순위가 하락했으며, 구글 플레이에서 TOP 10 재진입을 눈앞에 둔 '세븐나이츠'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23위로 고전했다. 마찬가지로 구글 플레이에서 TOP 10 내에서 순항한 '로한M'은 순위가 하락세로 돌아선 후 반등하지 못하면서 이번 주 28위까지 하락해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