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오에스랩, 국가 핵심 기간시설 라이다 확대 구축 완료... 국내 핵심인프라 확대 기대감 '강세'

등록일 2026년01월02일 14시53분 트위터로 보내기

에스오에스랩이 강세다.


에스오에스랩은 2일 오후 1시 35분 현재 전거래일보다 9.86% 상승한 15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에스오에스랩이 국가 핵심 기간시설에 라이다 및 관련 시설을 구축했다고 밝히면서 국내 핵심 인프라 확대 및 피지컬 AI 기업으로서 자리매김 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에스오에스랩은 지난해 공항, 휴게소, 종합운동장, 고속도로 등 다양한 국가 핵심 인프라 시설에 라이다 및 관련 솔루션 공급과 구축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에스오에스랩은 2023년 국내 공항을 시작으로 라이다 기반 주차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성공했으며, 이듬해 확장 설치에 이어 지난해 다수의 국가기간시설 주차장에 도입을 확대했다. 해당 시스템은 주차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을 뿐 아니라 주차 차량 관리 측면에서도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효과는 대국민 서비스 만족도 제고와 이용객 불편 해소 지표를 통해서도 확인됐다.


이어 에스오에스랩은 지난해 휴게소 및 고속도로 스마트톨링 시스템 등으로 라이다 공급을 확대했고, 이를 통해 국가 핵심 기간시설 전반으로 라이다 도입을 본격화했다.


에스오에스랩은 올해 국내외 공항과 철도 등 교통 플랫폼과 놀이공원과 리조트 등 다중집합시설을 중심으로 라이다 솔루션 공급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일본과 싱가포르에서 가장 빠른 사업 진척 속도를 보이고 있다.


인프라 영역에서의 라이다 도입 확대는 에스오에스랩의 매출 구조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에스오에스랩은 단순 제품 공급을 넘어 유지보수와 운영관리까지 담당하는 구조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창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 중이다.


에스오에스랩 관계자는 “인프라 및 SI 시장에서 라이다의 가치는 공간을 실시간으로 디지털화하고, 그 위에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 정보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데 있다”며 “라이다는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AI 대전환과 피지컬 AI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