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확률 논란 추가 보상안 공개... 지난 2년간 옵션 변경에 사용된 재화 100% 환급

등록일 2021년03월06일 15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지난 5일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의 캡슐형 아이템(뽑기)의 확률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발표한 넥슨이 같은 날 메이플스토리의 큐브의 잠재능력 재설정 로직과 세부 확률을 공개한 후 금일 메이플스토리의 추가 옵션, 어빌리티 확률 사태의 보상안을 추가로 공개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공지를 통해 최근 2년 동안 추가 옵션과 어빌리티를 변경하는데 사용한 재화를 100% 환급한다고 밝혔다. 지난 2년 간의 재화만 보상 대상이 된 이유는 로그 보관 기계의 한계로 2년 치의 데이터만 남아 있기 때문. 유저는 메이플스토리 ID 내의 모든 기록을 확인해 원하는 월드 1개에서 물품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주 스탯의 추가 옵션 획득이 수월해지면서 유저가 보유한 기존 아이템의 가치가 크게 하락했는데 이를 보완하고 유저들의 추가 옵션 상승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옵션 상승 재화인 '카르마 검은 환생의 불꽃'과 '검은 환생의 불꽃'의 교환 요구 포인트를 조정했다.

 

또한, 이번 조정으로 인한 유저 피해를 줄이고자 2월 1일부터 2월 24일 오후 6시까지 사용된 불꽃의 종류와 개수에 따라 2차 환생의 불꽃 포인트도 지급된다.

 


 

한편 업데이트 후 추가 옵션 오류로 STR이 다른 스탯보다 더 자주 등장해 주스탯이 STR이 아닌 다른 직업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봤는데 이에 대한 보상도 함께 공개했다.

 

넥슨은 상대적으로 손해를 본 유저 중 특정 직업만 착용 가능한 장비 아이템에 환생의 불꽃을 사용한 경우 해당 장비를 착용할 수 있는 직업에 따라 100%가 아닌 103, 106, 109% 등 환생의 불꽃을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보상이 일괄적으로 동일하지 않은 이유는 주 스탯이 STR이 아니라도 STR의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가진 클래스와 세부 직업에 따라 주 스탯이 STR과 DEX로 나뉘는 해적 클래스의 특성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넥슨은 설명했다.

 

아울러 어빌리티 오류 수정 지연 보상도 밝혔다.

 

본격적인 보상안 공개 전 넥슨은 “어빌리티 재설정에는 추가옵션과 동일한 오류가 있었고, 모든 책임은 오랜 시간 방치되어 온 오류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또 그것을 제때 수정하지 못한 저희에게 있습니다. 기존에 많은 노력을 통해 원하는 어빌리티를 획득하신 용사님들의 상실감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리고자 합니다”라며 유저들에게 사과했다.

 

어빌리티 오류 보상은 앞서 밝힌 것 처럼 지난 2년 간의 사용 재화를 100% 환급해 줄 예정이며, 이미 원하는 어빌리티를 획득한 유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카오스 서큘레이터'를 교환 가능한 목록에 추가했다. 이를 통해 옵션은 고정하고 수치만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넥슨은 이번 오류로 인해 피해를 보고 실망감을 느낀 유저들과 게임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유저들을 위해 '모든 용사님들께 드리는 사죄의 마음'이라는 보상 선물을 준비했다.

 

해당 선물 에는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상자', '도미네이터 펜던트 상자', '츄츄 아일랜드 세트 교환권' 등을 포함해 성장의 비약, 믹스염색 쿠폰, 경험치 3배 쿠폰 상자 등을 통해 스탯 상승 및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공지된 모든 배상과 보상은 3월 11일 목 점검 시점에 일괄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