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이 지난 11~16일 '밉컴(MIPCOM) 2014(프랑스 칸느)'에서 운영한 한국공동관에 참가한 국내의 애니메이션, 방송기업들이 약 3,300만 달러(한화 350억 원)의 수출계약을 맺는 성과를 올렸다고 금일(20일) 밝혔다.
이번 한국공동관에는 오로라월드, 아이코닉스, 시너지미디어, 스튜디오게일, 투바앤, 레드로버(이상 애니메이션)와 KBS, MBC, SBS, EBS, CJ E&M(이상 방송)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60여개의 애니메이션•방송 기업이 참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공동관을 운영하며 비즈니스 상담 주선 등을 통해 이들의 해외진출을 도왔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오로라월드의 '유후와 친구들'을 비롯해 아이코닉스의 '뽀롱뽀롱 뽀로로', 시너지미디어의 '원더불즈', 스튜디오게일의 '그라미의 서커스쇼', 투바앤의 '라바', 레드로버의 '넛잡' 등이 해외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약 2,600만 달러의 판매 계약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오로라월드는 이탈리아 Mondo TV와 '유후와 친구들'의 공동제작을 논의하는 한편, 멕시코, 터키 바이어와 계약을 위한 상담을 이어가기로 해 신흥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된 '큐비쥬'를 영국의 Zodiak Kids사를 통해 전 세계에 배급키로 합의했다.
레드로버도 '비트파티'를 북미최대의 키즈태블릿 개발사인 미국 FUHU사의 'Nabi' 태블릿을 통해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행사기간 중 '넛잡'이 프랑스에서 관객 1백만 명을 넘어서는 쾌거를 기록하기도 했다.
방송 분야에서는 지난 13일부터 화제 속에 방영을 시작한 KBS의 '내일도 칸타빌레'를 비롯하여, SBS '청담동 스캔들', CJ E&M '나쁜 녀석들' 등의 드라마와 EBS '뱀' 등 다큐멘터리, CJ E&M '더 벙커' 등의 포맷이 해외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약 660만 달러의 해외 수출실적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