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빛낸 11개의 게임 총집합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작 살펴보기

등록일 2023년11월08일 09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올해를 빛낸 최고의 게임을 선정할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오는 15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 홀에서 개최를 앞두고 있다.

 

2023 대한민국 게임 대상은 본상(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등을 포함해 13개 부문, 16개 분야를 시상하고 총 상금 3천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그 중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은 본상 심사위원회 심사 60%, 대국민 투표 20%, 전문가 투표 20%를 반영해 게임의 성과는 물론 대중성 확보와 전문가들이 게임성을 인정한 게임에 상을 수상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대한민국 게임 대상에서는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대상, 라인게임즈의 '대항해시대 오리진'이 최우수상, 넷마블의 '머지 쿵야 아일랜드',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넥슨의 '히트2'가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2023년 대한민국 게임 대상에는 올해를 빛낸 11개의 게임이 본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가나다순, 게임 제목/개발사).

 

-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넷마블에프앤씨)
- 나이트 크로우(매드엔진)
- 데이브 더 다이버(넥슨코리아(민트로켓))
- 세븐나이츠 키우기(넷마블넥서스)
-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 신의 탑: 새로운 세계(넷마블 엔투)
- 에버소울(나인아크)
- 워헤이븐(넥슨코리아)
-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 프라시아 전기(넥슨코리아)
- P의 거짓(네오위즈)

 

각각의 게임 특징이 천차만별로 다르고 타겟 유저층도 다른 11개의 본상 후보들이 각각 어떤 게임인지 게임포커스가 정리해보았다.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넷마블에프앤씨)

 



넷마블이 출시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 오브 타이탄'은 개발사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한 첫 게임으로 모바일 및 PC 플랫폼을 통해 출시됐다.

 

이 게임은 현실 세계의 유진과 미오가 갑자기 발생한 차원 이동 현상 '그랜드크로스'를 통해 위기에 빠진 왕국 '스카이나'로 소환돼 여러 영웅들과 함께 왕국을 구하는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실시간으로 부대를 자유롭게 컨트롤하는 MMORTS 스타일의 조작감을 제공하고, '타이탄'을 활용한 대규모 '왕성전' 등의 전략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이트 크로우(매드엔진)

 



매드엔진이 개발하고 위메이드가 지난 4월 27일 국내 출시한 '나이트 크로우'는 언리얼 엔진5를 사용해 극한의 그래픽 퀄리티를 자랑하는 게임으로 언리얼 엔진5의 루멘 시스템을 활용 기존 엔진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극사실적인 광원 연출을 실현했다.

 

이를 이용한 섬세한 빛 연출로 질감이나 그림자, 낮과 밤을 구현하는 등 게임의 리얼리티를 부각하는 세밀한 개체 표현과 4K 해상도의 텍스처로 게임 필드와 캐릭터, 갑옷 재질 등의 완성도 역시 대폭 높이며 높은 몰입감을 선보였다.

 

아울러 실제 역사에 판타지를 더한 독보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 하늘과 땅을 넘나드는 글라이더 액션을 활용한 다채로운 전투, 1,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인터 서버 기반 대규모 전투 콘텐츠 '격전지'와 '월드 던전' 등 MMORPG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이전보다 발전된 시스템이 호평을 받았다.

 

실제로 나이트 크로우는 출시 한달도 되지 않아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1위에 올랐으며 서비스 5개월이 지난 9월에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합산 매출 순위 2위(모바일인덱스 기준)를 지키며 여전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데이브 더 다이버(넥슨코리아(민트로켓))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의 첫 작품 '데이브 더 다이버'는 해양 어드벤처와 초밥집 타이쿤이라는 두 개의 장르를 합친 독특한 게임이다.

 

낮에는 잠수부 데이브가 잠수를 통해 바다를 탐험하고 물고기를 수집하고 밤에는 낮에 획득한 물고기를 활용해 초밥집을 운영할 수 있다.

 

개발사 민트로켓은 독창적인 도트 그래픽을 바탕으로 미려한 블루홀과 100여 종의 물고기와 다양한 무기류, 물고기의 정보가 담긴 마린카 등을 통해 수집의 재미도 높였다.

 

데이브의 개발사 민트로켓은 매출보다는 '재미'에 집중하겠다는 생각으로 출범한 넥슨의 서브브랜드로 이들의 마인드는 비주류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이 선보인 데이브 더 다이버의 신선한 게임성은 글로벌 유저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데이브 더 다이버는 정식 출시 전 지난 해 10월 스팀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후 출시 하루 만에 국내 인기 순위 2위에 오른 후 그 다음 달에는 인기 순위 1위에 오르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여기에 실제로 게임을 즐겨본 유저 중 97%가 게임에 대해 긍정 평가를 내렸으며 이 인기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이어졌다. 스팀을 통해 정식 출시된 데이브 더 다이버는 전체 매출의 90%가 해외에서 발생했으며 정식 출시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스팀 인기 순위 40위에서 50위권에 머무르며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넷마블넥서스)

 



넷마블넥서스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출시한 모바일 방치형 RPG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지난 2014년 출시된 후 글로벌 6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넷마블의 대표 IP '세븐나이츠'를 기반으로 개발한 방치형 RPG로 저용량, 저사양, 쉬운 게임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SD 캐릭터로 재탄생한 세븐나이츠 속 영웅을 모아 원작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확장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출시 후 빠르게 국내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2위(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합산/ 센서타워 기준)에 오르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했다. 특히 출시 2달이 채 되지 않아 전 세계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통합 기준 약 4천만 달러의 누적 소비자 지출액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센서타워 기준).

 


 

이 중 한국에서의 매출은 76.7%이며, 그 다음으로 일본, 대만, 태국,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고른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레벨 인피니트가 서비스 중인 '승리의 여신: 니케'는 지난 해 11월 출시 된 후 서비스 3일만에 한국, 미국, 일본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 게임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출시 6일 만에 글로벌 1천만 다운로드, 3개월 만에 2,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이 게임은 국내와 일본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1위에 오르며 눈길을 끌었다.

현재도 다양한 준수한 성적을 유지하고 있고 주요 업데이트마다 한국, 일본, 미국, 대만 등의 국가 매출 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실제로 이런 기록을 바탕으로 지난 2월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는 '아시아 태평양 어워즈 2022(APAC Award 2022)'에서 최고 글로벌 인기 게임으로 승리의 여신: 니케를 선정했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바탕으로 황폐해진 지구에서 결전 인형 병기 '니케'와 함께 위기에 빠진 인류를 구원하는 원 핸드 건슈팅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니케와 함께 전장에서 생동감 넘치는 슈팅을 통해 강력한 적을 섬멸하면서도 게임 내 메신저 등을 통해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감정을 키워나갈 수 있다.

 

신의 탑: 새로운 세계(넷마블 엔투)

 



넷마블 엔투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지난 7월 26일 중국, 베트남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전 세계에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는 네이버의 인기 웹툰 '신의 탑'의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이다.

 

이 게임은 신의 탑의 세계관을 한편의 애니메이션처럼 제작해 원작 스토리를 즐기며 등장 캐릭터들을 수집할 수 있으며 원작자 SIU와 협력해 게임만의 고유한 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다.

 

유저들은 캐릭터들의 속성, 역할 포지션을 고려한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캐릭터 자체의 성장이 아니라 캐릭터들을 배치하는 슬롯 성장 시스템을 도입해 진입장벽을 크게 낮췄다.

 

신의 탑 웹툰 자체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끈 만큼 이 게임은 출시 4시간 만에 한국,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4개국에서 인기 1위에 올랐으며 일본 3위, 말레이시아 4위, 홍콩 5위 등에 오르며 많은 관심을 끌었다.

 

에버소울(나인아크)

 



지난 1월 5일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출시된 '에버소울(개발: 나인아크)'은 정령의 부름을 받은 '구원자'가 돼 정령술사로서 다양한 정령들을 지휘해 침략한 적을 무찌르고 세계를 구하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은 매력적인 정령들을 수집하고 이들과 소통에 인연 관련 콘텐츠를 통해 정령과 연애를 하는 듯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서브컬처 게임에 기본에 집중한 주요 콘텐츠를 강조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사랑을 받은 에버소울은 출시 약 일주일 만에 구글 플레이 매출 4위에 오르고 출시 약 한달 만에 매출 1,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글로벌 매출의 절반 이상은 한국에서 나왔지만 미국에서도 전체 매출 중 17.6%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며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워헤이븐(넥슨코리아)

 



넥슨이 지난 21일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를 시작한 '워헤이븐'은 칼, 창 등 냉병기가 존재하는 중세 판타지 세계 '헤러스'에서 12대 12로 맞붙는 대규모 PvP 팀 대전 액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불사의 존재인 병사가 되어 근접 전투의 강렬한 액션과 말초적 쾌감을 즐길 수 있으며, 단 한 번 초월적 위력을 자랑하는 영웅의 화신으로 변신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최근에도 신규 캐릭터 '바드'를 더하는 등 꾸준히 게임성을 가다듬고 있다.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VR게임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는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플레이한 '크로스파이어'의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13개의 캠페인 미션, 싱글 혹은 2인 협동으로 즐길 수 있는 50개의 스쿼드 미션 뿐만 아니라 최대 4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호드 모드' 등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권총, 산탄총, 저격용 라이플, 수류탄을 포함해 총 39종 중에서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적이 던진 수류탄을 되받아 던지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장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17종류에 이르는 적군은 AAA급 콘솔에서 볼 수 있는 고도화된 인공지능을 탑재해 다양한 공략법이 필요한 치열한 전투 경험을 VR 기능을 통해 리얼하게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에 따르면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는 9월 가장 많이 다운받은 게임 PSVR2 부문에서 북미와 유럽 지역 1위를 기록하며 원작에 이어 VR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다.

 

프라시아 전기(넥슨코리아)

 



넥슨이 지난 3월 30일 출시한 MMORPG '프라시아 전기'는 자유도 높은 전쟁 시스템과 압도적인 퀄리티, 몰입도 높은 스토리를 앞세운 게임이다.

 

특히 결사(길드)를 중심으로 월드 내 거점을 소유하고 경영하며 고도화된 커뮤니티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어시스트 모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출시 당일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한 프라시아 전기는 출시 약 6주 만에 모바일(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만 매출 1,500만 달러를 돌파하며 두터운 팬층 확보에 성공했다.

 


 

P의 거짓(네오위즈)

 



네오위즈가 지난 9월 19일 출시한 'P의 거짓'. 정식 출시 전부터 해외 및 국내 게임쇼에서 뛰어난 게임성으로 기대를 모은 P의 거짓은 정식 출시 전 데모 버전을 배포할 당시 3일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특히 9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최고 화제작으로 등극한 이 게임은 P의 거짓은 스팀에서 97%의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으며 글로벌 팬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아울러 해외 게임 전문 매체 게임즈레이더가 개최하는 글로벌 비디오 게임 시상식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에서 최고 비주얼 디자인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P의 거짓은 유럽 비디오 게임 판매 순위 발표에 따르면 출시 주간에만 영국 박스 차트 3위, 프랑스 3위, 독일 플레이스테이션(PS)5 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일본에서도 판매량 3위를 기록하며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높은 기대감을 방증했다.

 

아울러 출시 약 한달 만에 스팀, 플레이스테이션4/5, Xbox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 90% 이상이 해외에서 판매된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현재도 글로벌 스팀 인기 순위에서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P의 거짓은 19세기 말 벨 에포크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소울라이크 장르의 싱글 플레이 액션 RPG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