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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타워가 컴투스의 야구 게임 'MLB 9이닝스 25'가 누적 매출 3억 5천만 달러를 달성하며 전 세계 야구 게임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MLB 9이닝스 25는 2025년 메이저리그 야구를 모바일에 구현한 컴투스의 대표 야구 게임으로, 3D 그래픽, 실제 MLB 스타 선수들의 등장, 고유한 타격 및 투구 폼 재현 등을 통해 사실감을 높였다.
MLB 9이닝스 시리즈 누적 매출 3억 5천만 달러… MLB 본고장 미국, 매출의 약 45% 차지
센서타워에 따르면 컴투스가 MLB 공식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개발 및 서비스 중인 MLB 9이닝스 프랜차이즈는 출시 이후 전 세계 누적 매출 약 3억 5천만 달러, 누적 다운로드 수는 3천만 건을 기록하고 있다(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 통합 추정치 기준).
매출 비중을 국가 및 지역 별로 살펴보면, MLB의 본고장인 미국이 45.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한국(22.1%), 대만(22%), 일본(4.5%)이 그 뒤를 이었다. 다운로드 수 역시 미국이 약 40%로 가장 높았으나, 멕시코(8.3%)와 도미니카 공화국(7.9%) 등 중남미 국가가 그 뒤를 잇는 등 상이한 양상을 보였다.
이는 MLB 9이닝스 시리즈가 북미, 중남미, 한국, 대만 등 야구 문화가 뿌리 깊은 지역에서 탄탄한 팬층을 확보했음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각 현지 시장에 맞춘 수익 모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센서타워는 전했다.
MLB 9이닝스 25, MLB 라이선스 게임 중 수익 1위… 글로벌 야구 게임 시장서 돋보이는 컴투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전 세계 모바일 야구 게임 매출 순위에서 MLB 9이닝스 25는 '프로야구 스피리츠 A'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일본 시장에 집중된 프로야구 스피리츠 A와 달리, MLB 9이닝스 25의 글로벌 시장에서 고른 성과를 내며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센서타워는 집중했다.
순위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야구 장르에서 컴투스의 지배력이다. 전 세계 매출 TOP 5에 컴투스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게임이 총 3종이나 포함되어 있다. MLB 9이닝스 25를 비롯해, 한국 시장을 타깃으로 한 '컴투스프로야구V25', 그리고 'MLB 라이벌'까지 모두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MLB 라이선스 기반 게임 중에서는 MLB 9이닝스 25가 코나미의 'MLB PRO SPIRIT'를 제치고 매출 선두에 올랐다. 이는 뛰어난 게임성과 수익화 전략, 풍부한 콘텐츠 구성을 통해 MLB IP의 가치를 극대화한 컴투스의 역량을 잘 보여줬다.
MLB 9이닝스 25 MLB 시즌 맞춤 전략으로 광고 효과 극대화
MLB 9이닝스 25는 MLB 실제 일정에 맞춰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미국 기준 3월 27일 MLB 시즌 개막을 앞두고, 컴투스는 3월 28일에 게임 아이콘, 스크린샷, 설명을 새 시즌에 맞게 변경하며 시즌 시작을 알렸다. 또한, 시즌 개막을 기념하기 위해 ‘2025 MLB 시즌 개막 패키지’와 같은 게임 내 이벤트도 시작했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은 MLB 시즌 개막을 둘러싼 실시간 열기를 활용하며 참여와 수익 창출을 견인했다. 실제로 3월 28일 일매출은 전날 대비 약 3배 증가한 약 3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4월 1일에는 40만 달러로 올해 들어 최고 일매출을 달성했다.
컴투스는 시즌 개막 시점에 맞춘 버전 업데이트 및 인앱 이벤트 뿐만 아니라, 디지털 광고 전략도 MLB 일정에 맞춰 정교하게 설계했다. 센서타워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 패스매틱스에 따르면, 컴투스는 MLB 야구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는 포스트시즌 및 월드시리즈가 열리는 시점에 맞춰 광고 집행을 집중하며 노출 수를 대폭 끌어올렸다.
흥미로운 점은 광고 집행 채널의 성과 차이이다. 2025년 현재까지 디지털 광고비 중 모바일 앱 채널의 비중은 9%에 불과했지만, 전체 노출의 45%를 차지하며 가장 효율적인 성과를 냈다. Reddit 채널 역시 디지털 광고비의 25%를 차지했음에도 노출 수 비중은 39%에 달해 높은 효율을 보여주었다.
2025 시즌 출시를 강조한 배너 광고는 모바일 앱 채널에서 집행되며 전체 채널 중 가장 높은 노출 수를 달성했다. 두 번째로 높은 노출을 기록한 Reddit의 동영상 광고는 전설적인 MLB 선수들이 등장해, 스포츠 콘텐츠에 익숙한 Reddit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과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센서타워 오디언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MLB 9이닝스 25》 플레이어들은 미국, 한국, 일본 등 주요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스포츠 시청을 즐기는 ‘스포츠 팬’ 페르소나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이는 《MLB 9이닝스 25》가 단순한 게임 유저가 아닌, 스포츠 자체에 높은 관심을 가진 타깃층을 성공적으로 확보했음을 시사한다. 이들의 높은 몰입도는 강한 리텐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장기적인 수익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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