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지원커뮤니케이션즈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모드
취재
기획/특집
인터뷰
해외
IT
e-sports
비트&스톡
문화
최고 레벨 85레벨 확장, 신규 ...
넥슨은 8일,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던전앤파이터 모바...
넥슨 '블루 아카이브' 4주년 페...
취재
'1분 컷' 받고 '45초 컷', 20살...
취재
넷이즈, 미디어 쇼케이스 통해 ...
취재
그라비티 게임 비전(GGV), MMORPG 신작 'RO선경...
엔씨소프트, 겨울철 혈액 수급 안정화 기여 위...
컴투스,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에서 '더 제너...
Au Elements, 수집형 RPG 신작 '전지적 시점: ...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에 신규 영웅 '사르미...
넷이즈, 대작 오픈월드 무협 MMORPG '역수한' ...
엔씨소프트와 엔비디아 협력, 지스타 최상의 PC...
한국e스포츠협회, 법률사무소 법정과 이스포츠 ...
뉴스
리뷰
프리뷰
가이드/기행
그라비티, 2025년 3분기 매출액...
그라비티가 2025년 3분기 실적 공시를 통해 매출 1,389억 ...
에이치투, 2D 벨트스크롤 액션...
에이치투 인터렉티브(이하 H2 INTERACTIVE, 대표 허준하)...
웹젠, 2025년 3분기 매출 438억원,...
전국본선 마친 '2025 이스포츠 대...
그라비티 게임 비전(GGV), MMORPG ...
엔씨소프트, 겨울철 혈액 수급 안...
컴투스,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Au Elements, 수집형 RPG 신작 '전...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에 신규 ...
넷이즈, 대작 오픈월드 무협 MMORP...
사설/칼럼
카툰/만평
연재
GF데스크
게임산업 격변기에 맞이한 게임포커스 창간 15주년... 현재...
게임포커스가 창간 1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멋진 게임을 계속 만들어 전해주신 게임사, 개발자 여러분과 기사를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
2025-10-22
[칼럼]단기 매출과 유입을 넘어, 게임 콜라보에...
[인사] 엔엑스쓰리게임즈, 엔씨소프트 출신 정...
[인사] 넵튠 강율빈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 정...
[부고] PNN 허새롬 편집장 시부상
[인사] 넥써쓰, 핀테크 전문가 안중현 부사장 ...
포토뉴스
스크린샷
화보
동영상뉴스
펄어비스, AMD와 함께 '붉은사막' 팝업 스토어 홍대에 오픈...
펄어비스가 AMD와 함께 'AMD X 붉은사막' 팝업 스토어를 홍대 DRC(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82)에 오픈했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에 앞서 펄어비스와 AMD는 '붉은사막'의 최적화된 게이밍 경험과 성공적인 글로벌 론...
2025-10-31
"모든 유저들의 추억을 기억 합니다" 넥슨 '마...
[포토]이른 아침부터 뜨거운 열기! 컴투스 ‘SW...
일본 시장 약진중인 NHN 게임사업 교두보 'NHN...
[TGS25]일본시장 이해도 높은 넷마블, 게임과 ...
팬들 만족시킬 초호화 구성품 가득 담은 '하늘...
뉴스센터
취재
기획/특집
인터뷰
해외
IT
e-sports
비트&스톡
문화
게임정보
뉴스
리뷰
프리뷰
가이드/기행
오피니언
사설/칼럼
카툰/만평
연재
GF데스크
멀티미디어센터
포토뉴스
스크린샷
화보
동영상뉴스
주요뉴스
최고 레벨 85레벨 확장, 신규 캐릭터 '마법사(남)' 공...
그라비티, 2025년 3분기 매출액 1389억 원 기록...
'1분 컷' 받고 '45초 컷', 20살 맞은 '던전앤파이터 ...
넥슨 '블루 아카이브' 4주년 페스티벌, 입장 티켓 1만...
에이치투, 2D 벨트스크롤 액션게임 '마블 코스믹 인베...
넷이즈, 미디어 쇼케이스 통해 무협 신작 '연운' 공개...
카카오엔터 베리즈, 'MMA2025' 글로벌 팬 커뮤니티 오...
웹젠, 2025년 3분기 매출 438억원, 영업이익 76억원 ...
[창간기획] ② KCD 등재를 앞둔 '게임이용장애', 균...
넥슨 신작 방치형 RPG '메이플 키우기' iOS 매출 1위 ...
뉴스홈
>
오피니언
>
사설/칼럼
[칼럼]'듀랑고'의 서비스 종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
얼마 전 넥슨의 '야생의 땅: 듀랑고(이하 '듀랑고')'가 '아름다운 이별'을 고했다.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던 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여운을 남기는 마지막 스토리까지 선보이면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듀랑고'가 업계관계자는 물론 유저...
2020-01-13
[칼럼]변하지 않은 용산 게임매장, 국내 콘솔 시장 발전의...
과거 용산 전자상가는 국내 게임산업의 메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과 같은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게이머들이 게임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제한되어 있었고 때문에 자연스럽게 게이머들끼리 그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가 만들어졌다. 서울에서는 용산의...
2019-12-23
[칼럼]엔씨소프트는 답을 알고 있었다... '리니지2M'의 흥...
'과연 독주를 누가 막을 수 있을까?' 싶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부동의 1위 '리니지M'이 2년만에 매출 1위 자리를 다른 게임에 내줬다.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이 출시 4일만에 리니지M을 누르고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그동안 수 많은 대작들도 넘...
2019-12-11
[칼럼]게임사들의 '오디션' 무대 '지스타', 게임을 더 많...
매해 최대 관람객 수를 경신하며 성장하고 있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가 폐막했다. 올해에는 14년 개근에 빛나는 넥슨이 불참을 선언하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개인 방송인들 위주의 부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지스타 위기론'이 또 한번 대두됐지만, 결과적으로...
2019-11-20
[칼럼]'위기설' 일축, 올해도 최고 흥행 경신 '지스타 201...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9'가 올해도 역대 최다 관람객 수를 경신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일간의 누적 관람객 수는 약 24만 명으로,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 국내 대표 게임쇼인 '지스타'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스타 위기설'이 꾸...
2019-11-19
[칼럼]'그리핀 사태', e스포츠 선수 권익보호 계기로 삼아...
최근 글로벌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10번째 생일을 앞두고 대형 사건이 터졌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프로 e스포츠팀 '그리핀' 소속 '카나비(서진혁)' 선수가 조규남 대표의 협박으로 인해 중국의 프로팀 JD Gaming과 부당 계약을 체결했다고 폭로한 것. '그리핀'의 소유주 스틸에...
2019-11-05
[칼럼]홍콩 프로게이머가 보여준 중국의 힘(?), 독이 든 ...
올해에도 어김없이 개최되는 '블리즈컨 2019'에 예년보다 더욱 많은 게이머 및 게임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리자드의 신작 게임이나 업데이트 정보도 중요하지만, 최근 하스스톤 e스포츠 경기에서 논란이 된 한 프로게이머의 발언 때문. 최근 홍콩의 '하스스톤' 프로게이머 '블리츠 청...
2019-10-28
[창간특집 칼럼]새로운 시도와 연구 사라진 국내 게임업계...
약 3년여 전인 지난 2017년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2017에서는 당시 잘 나가던 소니와 블리자드의 포스트모템, VR과 함께 모바일게임 시장 고착화,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스타일 과금모델의 문제점이 주요 토픽으로 다뤄진 바 있다. 당시 'GDC 2017...
2019-10-23
[창간특집 칼럼]언제나 '위기'였던 한국 게임산업, 어떻게...
'리그오브레전드'가 국내 출시되어 온라인게임 시장을 강타한 2011~2012년 즈음, 국내 게임사 관계자들에게 자주 '리그오브레전드가 얼마나 갈까'라는 질문들 들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태풍처럼 몰아친 '리그오브레전드' 충격이 5년 이상 유지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
2019-10-21
[칼럼]'BIC'에는 있고 '지스타'에는 없는 것, 게임전시회...
기자가 1년 동안 가장 기다리는 행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 막을 내렸다. 새로운 무대인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의 입지나 행사 여건은 '영화의 전당'보다 훨씬 만족스러웠으며, 전반적인 출품작의 퀄리티도 상향평준화를 이루면서 'BIC'가 이제는 국내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전문 전시...
2019-09-17
콘솔 시장 빙하기라는데... DL 판매는 꾸준히 상승, 국내 ...
콘솔게임 시장이 얼어붙으며 퍼블리셔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 변화 탓에 플레이스테이션2, 플레이스테이션3 말기처럼 '웅크리고 버티기' 전략도 쓸 수 없는 상황이라 고민이 더 커졌다. 근래 만난 콘솔게임 퍼블리셔들은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플레이스...
2019-08-13
흥행대박 '일곱 개의 대죄'가 가져온 변화... 日 IP 업계,...
최근 일본의 인기 밴드로 국내에도 팬이 많은 RADWIMPS 취재를 위해 도쿄에 다녀왔다. 이왕 간 김에 일본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두루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화제의 중심은 역시 퍼니파우가 개발한 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였다. 무엇보다 애니메이션 연출, 캐릭터 표현 등 일본에서 ...
2019-07-30
'지휘관'으로 살아온 2년, 파란만장했던 '소녀전선' 국내 ...
2017년 5월, 할만한 모바일게임을 찾아 헤매던 기자의 눈에 문득 들어온 배너 광고가 하나 있었다. 게임 이름과 로고 외에는 별다른 내용도 없이 'G36'을 보상으로 준다는 것 밖에 적혀있지 않은 밋밋한 '소녀전선'의 사전 예약 배너 광고였다. 평소 총기 등 밀리터리에 대한 흥미도 없었거...
2019-07-10
[이혁진의 게임노트]한 트로피 헌터의 은퇴선언에 부쳐...
플레이스테이션3, 4 및 PS Vita를 보유한 게이머라면 게임 내 도전과제를 해결하면 주어지는 '트로피'라는 존재를 알고 있을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출시되는 게임들에는 브론즈, 실버, 골드 트로피로 구성된 트로피 세트가 붙어있으며, 모든 트로피를 획득한 유저는 '플래티넘 트로피'...
2019-05-31
기대하지 않았던, 카카오게임즈 '프린세스 커넥트! Re:Div...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서비스하는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다이브)'가 양대마켓 매출순위 Top5에 진입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 게임을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미소녀게임', '도탑에 미소녀 스킨 씌운' 정도로 단순하게 이해하는 것 같다. 특히, 게임의 성공을 두고 '미소녀게...
2019-04-11
1
2
3
4
5
6
7
8
9
10
>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1
BIAF, 10주년 맞은 '울려라! 유포니엄' 특...
2
이재명 대통령 "게임산업, 우리나라에 매우...
3
[금주의 게임일정] '2025 LoL 월드챔피언십...
4
나날이 발전하는 AI 기술, 게임에 효과적으...
5
체험형 이벤트부터 지드래곤 사인 CD 추첨 ...
6
역대급 기록 세울까? EA '배틀필드6' 판매...
7
SNK '아레나 SNK 스튜디오' 설립하고 본격...
8
[금주의 게임일정] 2K '보더랜드 4' 12일 ...
9
네오위즈 이민정 사업실장 "AI는 사람 대체...
10
디나미스 원 주요 관계자, 넥슨게임즈 비공...
1
코스모스엔터테인먼트 '온라인삼국지2' 대...
2
전남권 공공분야 어린이 재활 의료 지원 나...
3
마상소프트 '킹스레이드' G-STAR 2025에 출...
4
넥슨, ‘FC 온라인’ 전국 고교 반 대항 축...
5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에 신규 영웅 '사...
6
'포켓몬' 제주도를 물들이다. 포켓몬코리아...
7
넥슨 '블루 아카이브' 4주년 페스티벌 11월...
8
넷마블 MMORPG '레이븐2' 신규 클래스 추가...
9
컴투스플랫폼 'GIGDC 2025' 후원
10
위메이드 '미르의 전설3' 신규 시공 던전 '...
펄어비스, AMD와 함께 '붉은사막' 팝업...
"모든 유저들의 추억을 기억 합니다" ...
[포토]이른 아침부터 뜨거운 열기! 컴...
넥슨, '메이플스토리' 테마 상설 PC방 ...
팬 페스티벌 '호요랜드2025' 연 호요버...
화제의동영상
레벨 인피니트 'INTO THE INFINITE' 쇼케이...
모든것이 파괴되는 현실같은 전장을 담다. ...
[지스타24] 크래프톤 '딩컴투게더' 개발자 ...
[지스타24] 크래프톤 '프로젝트 아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