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핵심 상품 '큐브' 판매 중단 결정... '메소'로 잠재능력 재설정 하도록 변경

등록일 2024년01월09일 20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넥슨이 9일 저녁, '메이플스토리'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최근 이슈가 된 확률형 아이템 '큐브'와 관련된 문제를 개선하고 이용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대대적인 변경점을 발표했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는 강원기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디렉터가 참석해 유저들의 신뢰를 저버린 점에 대해 거듭 사과하는 한편, 게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는 것만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는 유일한 길임을 알았다며 '메이플스토리'의 '대격변'을 예고했다.



 

확률형 강화 상품 '큐브' 판매 중단... 인게임 재화 '메소'로 잠재능력 재설정
먼저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 상품이자 확률형 아이템인 '큐브'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다.

 

이제 '큐브'의 잠재능력 재설정은 게임 플레이로 획득할 수 있는 인게임 재화 '메소'를 통해 이뤄지며, 잠재능력 재설정 시 기존 '블랙 큐브',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의 기능처럼 현재의 잠재능력과 재설정된 잠재능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해 재설정을 시도하고도 약해지는 경험을 없앨 계획이다.

 

아울러 잠재능력 재설정의 '메소' 비용은 잠재능력, 에디셔널 잠재능력,, 아이템 레벨, 잠재능력 등급(레어, 에픽, 유니크, 레전더리) 등에 따라 차등으로 책정해 최상위 장비의 가치를 보존한다.

 



 

이러한 변화가 적용된 이후 보유 중인 '큐브'는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다. 하지만 이전의 '큐브' 판매 및 생산처는 사라지며, 잠재능력의 등급을 확정적으로 강화해주는 일명 '천장' 시스템은 기존 '큐브'와 신규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 모두에 적용된다.

 

또 저자본으로 성장이 가능한 리부트 월드의 잠재능력 재설정과 '메소' 획득 시스템에 변화가 생긴다.

 

이제 '리부트' 월드도 일반 월드와 동일한 방식 및 가격으로 잠재능력 재설정이 가능하며, 기존 일반 월드 대비 5배로 설정돼 있던 '메소' 획득량은 일반 월드와 동일하게 변경된다.

 

캐릭터 레벨 구간별 획득 가능한 '메소' 총량 제한 설정
이번 변화로 '메소' 생산 및 소비량을 적절히 관리하는 게임 내외적 변화와 노력도 수반된다.

 

먼저 넥슨은 현재 필드 사냥에서의 '메소' 획득은 시간 제한이 없어 작업장이나 매크로에 친화적인 상황이라고 판단, 캐릭터 레벨 구간별로(1~99, 100~199, 200~259, 260~300) 매일 필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메소'의 총량에 제한을 설정한다.

 

이는 긴급하게 반영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응으로, 추후 새로운 '메소' 파밍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기존 '메소' 획득처를 수정하는 등 필요한 개선사항들을 빠르게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작업장 및 매크로에 대한 추가 대응도 예고
'메소'의 획득이 갖는 의미가 커짐에 따라 게임 외적으로는 국내외 보안 전문가, 교수진들과 공동으로 연구센터를 설립해 보안 관련 기술을 근본적으로 고도화하고, 내부 계정 정책 수정과 함께 제재 대상 및 방법을 확대한다.

 

아울러 잠재능력 재설정이 인게임 재화 '메소'로 이뤄지도록 변경하더라도 현재 공개 중인 관련한 확률 정보,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 '넥슨 나우'에서 공개 중인 강화 결과, 오픈 API 등 모든 확률 검증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한다.

 



 

이용자 선호도 높은 주요 중복옵션 출현 제한 해제... '보보보' '드드드' 등장 가능
아울러 많은 이용자들이 자연스럽지 않은 확률적 제약이라고 피드백을 준 잠재옵션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몬스터 방어율 무시', '아이템 드롭률'은 3줄까지 중복으로 등장하게 수정한다.

 

넥슨은 이러한 변경점들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별도의 테스트서버에서 구체적으로 선보이고 이용자 피드백을 받은 뒤 1월 늦어도 2월 중 반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과의 마음을 담아 별도의 공지를 통해 보상을 안내했다.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총괄 디렉터는 “'메이플스토리'는 과거 용사님들게서 주신 신뢰를 발판삼아 한층 더 성숙해진 경험이 있다. 이번 일로 용사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앞으로 신뢰를 회복하는 것에 전념을 다하고, 20년간 쌓아온 용사님들의 추억과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더 이상 부정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메이플스토리' 김창섭 디렉터는 “앞으로 용사님들게서 주시는 의견들도 꼼꼼히 살피며 더 나은 방안을 찾아가겠다. '메이플스토리'를 믿고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것 하나에만 목표를 두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