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C 2020]조선시대 사이버펑크부터 퍼즐 디펜스 게임까지, 게임포커스의 'BIC 2020' 플레이리스트 #2

등록일 2020년10월22일 08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국내 대표 인디게임 전시회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0(이하 BIC 2020)'이 10월 19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 상에서 진행된다. 

 

올해 역시 국내외 유망 인디게임 140여종을 만나볼 수 있지만, 모든 전시작들을 둘러보기에는 시간이 빠듯할 수밖에 없다. 이에 게임포커스가 'BIC 2020'을 통해 전시 중인 인디게임들에 대한 감상을 정리했다.

 

조선시대와 사이버펑크의 만남 '산나비'(원더포션 개발)

 

 

대세는 역시 '사이버펑크'다. 사이버펑크 세계관에 관심이 있다면 CDPR이 개발 중인 기대작 '사이버펑크 2077' 이외에도 'BIC 2020'을 통해 데모 버전을 공개한 원더포션의 '산나비'를 플레이하는 것도 좋겠다. 게임은 기술 발전이 급격하게 이루어진 가상의 조선을 배경으로, 퇴역 군인인 주인공과 해커 소녀 '금마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게임의 핵심 콘셉트는 로프를 활용한 액션이다.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주인공은 한쪽 팔을 기계로 대체했는데, 이 팔에 장착한 로프를 활용해 높은 곳으로 올라가거나 적을 순식간에 제압하게 된다. 적을 일격에 해치울 수 있는 대신, 플레이어도 일격에 사망할 수 있다는 것이 '산나비'의 핵심으로, 플레이어는 적들의 공격을 이리저리 피하면서 로프로 적들을 효율적으로 처치해야 한다.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사이버펑크 요소를 접목한 시도는 인상적이지만, 고도의 기술 발전이 이루어진 탓인지 정작 게임의 무대가 되는 도시에는 조선시대의 모습이 많이 남아있지 않다. 기획 단계에서의 의도된 디자인인지는 정식 출시 이후 공개되는 스토리를 살펴봐야 알 수 있겠다. 게임은 올해 12월 중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로 출시되며 내년 3월 정식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인터넷에 남은 흔적을 따라가는 추리 스릴러 '구스글'(캐롯 & 스틱 개발)

 

 

2018년 개봉한 영화 '서치'는 인터넷 서핑을 통해 사라진 딸의 흔적을 찾아나가는 독특한 포맷으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캐롯 & 스틱'이 'BIC 2020'을 통해 공개한 추리 어드벤처 게임 '구스글(Goosegle)' 역시 '서치'와 비슷한 포맷을 채택했다. 플레이어는 낡은 컴퓨터에서 검색 포털 '구스글(구글의 패러디)'에 접속했다가 의문의 메일을 받고, 해킹범이라는 누명을 쓰게 된다. 단서는 메일을 보낸 사람의 주소 뿐으로, 플레이어는 AI의 도움을 받아 점점 거대한 음모에 접근하게 된다.

 



 

디지털 기기에만 의존해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추리하고 점차 거대한 진상에 다가간다는 점에서는 인디게임 '레플리카'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PC 화면이라는 콘셉트를 살려 게임이 진행된다는 부분에서는 또다른 인디게임 'Her Story'와도 통하는 면이 있다. 짧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개발된 탓에 해상도가 달라지면 조작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편의 기능이 부족한 등의 아쉬운 점들도 있지만 게임이 주는 긴장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타인의 계정의 비밀번호를 알아내고, 캘린더와 주소록을 뒤져가며 진상을 파악하는 '구스글'의 게임 플레이 과정은 현대인의 관음증을 제대로 자극한다. 개발 기간이 짧은 탓에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몇 불편한 점들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애정 어린 시선으로 접근하면 좀더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겠다.

 

말이 필요 없는 웰메이드 퍼즐 게임 '큐브이'(이즐 개발)

 

 

퍼즐 게임이란 모름지기 만들기는 어렵고 소비하기는 쉬운 장르다. 각 레벨을 다르게 디자인하는 시간에 비해 플레이어들이 해결법을 파악하고 게임을 클리어하는 속도는 짧을 수밖에 없다. 이에 인력과 시간이 항상 부족한 소규모 개발팀이 퍼즐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 'BIC 2020'을 통해 선보인 퍼즐 게임 '큐브이(이즐 개발)'는 어려운 과제를 잘, 그리고 완성도 높게 수행했다는 느낌이다.

 



 

게임은 정해진 스테이지에서 길을 찾고, 또 원한다면 수집 요소를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길을 열기 위해 발판을 누르거나 길을 만들고, 또 장애물에 포탈을 만들어 다양한 각도에서 퍼즐을 풀어나가게 된다. 난이도는 'Easy'부터 'Hard' 등 총 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난이도마다 퍼즐이 다른 점도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퍼즐 게임에 익숙하지 않다면 우선 노말 모드를 통해 규칙을 파악해도 좋고, 자신이 있다면 하드 모드부터 도전하는 것도 좋겠다.

 

서브컬쳐 감성 담은 액션 게임 '스텔라 오버로드'(팀 몬즈 개발)

 

 

팀 몬즈가 개발한 횡스크롤 액션 게임 '스텔라 오버로드'는 미소녀 풍의 캐릭터를 조작해 적들과 싸우고 맵을 탐색하는 게임이다. 인디게임에서는 흔히 로그라이크 장르에 하드코어한 게임성을 더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텔라 오버로드'는 그보다는 레벨을 차근차근 높이면서 점점 더 강한 적들에게 도전하는 RPG 장르 본연의 재미를 강조하고 있다. 죽었다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고 게임을 즐기자.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는 전투 스타일과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자신만의 조합을 만들어낼 수 있다. 데모 버전에서는 3종류의 무기 타입과 3종류의 전투 어빌리티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조합하는가에 따라 같은 게임을 즐기더라도 경험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스테이지 중간마다 권총 등의 화기를 획득할 수 있어 최대한 다양한 방식의 액션을 즐길 수 있다.

 


 

다만 데모 버전에서는 가시성이 나쁜 것이 아쉽다. 몬스터는 대부분 검은색으로 표현이 되는데, 게임의 배경도 어두운 편. 몬스터와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에는 외곽선 표시가 없어 어두운 곳에서 적들과 마주쳐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마우스의 감도가 조금은 무겁게 느껴지는데, 이 또한 추후 개발 과정에서 개선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안드로이드 라푼젤과 함께하는 플랫포머 액션 '라푼젤 어드벤처'(이키나게임즈 개발)

 

 

'선천적 얼간이들'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던 이키나게임즈(IKINAGAMES)가 자사가 개발 중인 플랫포머 액션 게임 '라푼젤 어드벤처'로 'BIC 2020'을 찾았다. 미국 카툰 풍의 일러스트와 밝은 색감이 인상적이며, 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 '라푼젤'과 함께 연구소를 탈출해야 한다.

 

게임의 주인공이 '라푼젤'인 만큼, 게임 상에서 플레이어는 머리카락을 활용한 다양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멀리 떨어진 곳도 머리로 끌어당겨 이동할 수 있으며, 머리로 적을 낚아채 공격하거나 다른 적에게 집어 던지는 등 여러모로 귀여운 요소들이 가득하다. 맵 곳곳에 있는 수집 요소를 전부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면 게임의 난이도가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지만, 단순히 클리어를 목표로 한다면 어려운 게임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다만 러닝 액션 게임이지만 '라푼젤 어드벤처'의 속도감은 조금 아쉽다. 머리카락을 사용해 먼 거리를 단숨에 이동하는 방식의 액션이 재미있는데, 이 구간이 조금 더 길거나 자주 등장했으면 좋겠다는 느낌이다. 아니라면 화면 뒤쪽에서 플레이어를 향해 벽이 다가오는 등의 연출을 사용하면 플레이어의 조작에도 조금 더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뿌요뿌요에 디펜스를 더한 '머지 앤 블레이드'(매직큐브 개발)

 

 

매직큐브가 개발한 게임 '머지 앤 블레이드'는 디펜스 게임 장르의 기본에 퍼즐 요소를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같은 영웅들을 조합해 상위 등급의 영웅을 만든다는 규칙은 2019년 유행했던 오토 배틀러 장르와 비슷하지만, '머지 앤 블레이드'는 여기에 '뿌요뿌요' 등의 퍼즐 게임 규칙을 더했다. 마치 '뿌요뿌요'나 '테트리스'를 즐기는 것처럼 영웅들을 배치해 인접한 영웅들의 등급을 올리고 강화해 점점 더 강해지는 적들을 격파해야 한다.

 



 

단순한 규칙이지만 '머지 앤 블레이드'는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게임에 계속 도전하게끔 하는 매력이 있다. 데모 버전은 PC로 플레이할 수 있는데, 특별히 복잡한 조작을 요구하지 않아 모바일에서 즐기기에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데모 버전에서는 튜토리얼 기능이 부족해 '스왑' 등 게임 내 다른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는데, 조금 더 친절하게 게임 시스템을 소개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