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인터뷰

사이퍼즈, 잠들기 전 생각나는 게임 됐으면 좋겠다

2011년05월23일 20시21분
게임포커스 정혁진 기자 (holic@gamefocus.co.kr)


'던전앤파이터'로 잘 알려진 네오플이 5년 만에 액션 게임에 'AOS(Aeon of Strife, 스타크래프트 유저 커스텀 맵의 이름으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에 RPG 요소를 도입한 것을 의미)' 장르를 가미한 신작 '사이퍼즈'를 선보였다.

5:5 팀플레이를 기반으로 하는 '사이퍼즈'는 테스트를 통해 액션과 전략의 두 가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고자 노력했으며 비공개 테스트를 마치고 오는 6월 중 공개서비스 일정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유저 인기몰이에 나설 예정이다.

3D 온라인게임이 흥행할 당시 네오플은 2D로 개발한 '던전앤파이터'를 통해 유저들에게 독특함을 선사했다. 유저들은 네오플이 '사이퍼즈'를 통해 또 다른 독특함을 선사해줄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게임포커스는 네오플의 이재준 팀장, 김은경 팀장을 만나 게임에 대한 얘기를 들어 보았다.


그 동안 실시한 테스트 반응은 어떠했나.
안정성을 중점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왔으며, 테스트 기간 동안 다양한 반응들이 있었다. 좋은 말과 질책의 말 모두 게임이 잘 되길 바라는 차원에서 한 것이라 생각하고 좋은 게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테스트 기간 동안 평균 플레이 시간은 200분에서 230분 정도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에피소드를 한 가지 얘기하자면, 비공개 테스트 기간 동안 피씨방 통해 가입해서 즐길 수 있었는데 한 유저는 피씨방을 이용하다가 광고를 클릭해서 게임을 즐겼는데 자신도 모르게 5~6시간을 했다고 하더라. 몰입감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신경을 썼는데, 어느 정도는 몰입감 요소가 잘 통한 듯 하다.

유저들이 테스트 기간에 어떤 캐릭터를 많이 사용했던가?
아무래도 여성 캐릭터를 많이 플레이하더라(웃음). 타라, 루비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물론 남성 캐릭터도 많이 플레이했다.

'사이퍼즈'가 '카오스'와 'LOL'과 같은 AOS게임과 어떤 점이 다른가?
강조하자면 게임 장르가 AOS가 아니라, 액션 RPG에 AOS 적인 면을 삽입했다. '사이퍼즈'에 AOS 장르 요소가 들어가 있지만, 많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카오스'나 'LOL'보다는 진입 장벽이 낮다. 타 AOS 게임에서 어려웠던 부분들은 삭제해 라이트 유저들을 배려하고자 했다.

플레이타임은 유저 부담감 줄이기 위해서 20분 내외로 낮췄다. 유저들에게 빠른 게임 진행과 함께 부담감을 덜게 하기 위함이다.

유저들 간 장르 이해도에 따라 게임 진행에 많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공개 테스트 때 유저들의 패턴을 분석하니, AOS 장르에 대해 아는 유저와 모르는 유저의 차가 크더라. 게임 룰을 아는 유저끼리는 어느 정도 짜임새 있는 플레이가 진행되는데, 모르는 사람이 들어가면 재미가 반감되는 경우도 더러 발견됐다.

많은 부분이 추가되어야 하겠지만, 우선 튜토리얼 등을 통해 장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노력할 것이다. 현재 튜토리얼은 스킬, 커맨드, 공성전 룰 등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향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민하겠다.

'던전앤파이터' 게임시스템에는 아바타, 결투장 등 인기 콘텐츠가 많다. '던전앤파이터'에서 도입한 부분이 있다면?
'던전앤파이터'에 좋은 시스템이 많지만 장르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도입하지 못한다. 있다면 아바타 정도가 될 수 있겠다.

게임 내 내세울 만한 콘텐츠가 있다면?
유저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맵'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많이 해도 지겹지 않는 맵'을 기본 콘셉트로 맵을 디자인했다. 맵에 있는 각종 지형지물을 통해 다양한 전략, 전술을 구사할 수 있으며 매 번 색다른 전투를 벌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테스트에는 한 종류의 맵이 추가됐지만, 향후 다양한 콘셉트의 맵이 계속 추가될 예정이니 기대해도 좋다.

강화, 커뮤니티 요소도 있다. 강화는 전투를 통해 보상받은 게임머니를 통해 강화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이를 캐릭터에 장착시키면 특정 능력치가 상승한다. 커뮤니티로는 '트와일라잇'이라는 광장에서 유저간 대화 및 거래, 파티 플레이 등을 할 수 있다. 보통 AOS 게임에는 커뮤니티 요소가 부족했는데, '사이퍼즈'는 이 부분도 강화할 것이다.

그밖에, 캐릭터의 특성과 조작감을 살리기 위해 스페이스 키에 대부분의 스킬을 몰았다. 가드도 마찬가지이며, 캐릭터마다 가드가 있는 캐릭터도 있고 없는 캐릭터도 있다. 가드가 없는 캐릭터는 회피 등을 통해 가드를 대체할 수 있도록 했다. 모든 캐릭터가 가드가 있으면 개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다.

'던전앤파이터'의 성공사례 덕에, '사이퍼즈' 공개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을 것 같다.
'던전앤파이터' 공개 당시, 3D 게임이 다수 선보였지만 '던전앤파이터'는 2D로 승부해 독특함을 많이 인정받았다. '던전앤파이터'가 잘 되서 주위에서 그런 우려들을 많이 해주셨지만, '던전앤파이터' 사례와 마찬가지로 '사이퍼즈'도 네오플 만의 독창성 있는 게임을 선보인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싶다. 또한, 유저들에게 '사이퍼즈'를 통해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

유저들들에게 어떤 게임으로 인식되길 바라나?
자기전에 생각이 나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이 함께 즐기며 그들 사이에서 대표성을 갖고 즐기는 게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향후 게임의 개발 방향은?
밸런스 및 새로운 캐릭터 추가로 게임 동기부여 높일 것이고 유저 간 커뮤니티 요소 등을 조금 더 추가할 계획이다. 액션을 강조하는 만큼 대전 이외에도 PvE 요소도 추가해 게임의 볼륨을 확장할 계획이다.

끝으로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테스트 기간 동안 즐겨주셔서 감사하며, 보내주신 의견들 소중히 여기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조만간 빠른 시일 내 공개서비스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에이치투 인터렉티브, 505 게임즈 신작 '명...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IP 관련 60...
넷마블 신작 '샹그릴라 프론티어' 신규 PV ...
넥슨, NYPC 10주년 기념 대학생 리그 'NYP...
네오플 '사이퍼즈' 서비스 14주년 쇼케이스...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8 예비 베플
이게임이엄청흥해야지내캐릭닉네임이비싸게팔릴수있음
dao0922 | 05.26 16:55 삭제
댓글 0
54 42
나 진짜 사이퍼즈 파이널테스트전날에 사이퍼즈하는꿈 꿧음 ㄱ-
사이퍼즈 1차클배때도 햇지만 재밐ㅋㅋㅋㅋㅋ
확실히 뇌오플하면 타격감이 떠오를듯
그리고 밑에 게임까는 얘들 관심병자임???
그냥 꼬우면 댓글 달지마;;;;
오픈베타하면.....나 군대가는구나 ㄱ-
육유두 | 05.26 12:18 삭제
댓글 0
51 43
이게임이엄청흥해야지내캐릭닉네임이비싸게팔릴수있음
dao0922 | 05.26 16:55 삭제
댓글 0
54 42
나 진짜 사이퍼즈 파이널테스트전날에 사이퍼즈하는꿈 꿧음 ㄱ-
사이퍼즈 1차클배때도 햇지만 재밐ㅋㅋㅋㅋㅋ
확실히 뇌오플하면 타격감이 떠오를듯
그리고 밑에 게임까는 얘들 관심병자임???
그냥 꼬우면 댓글 달지마;;;;
오픈베타하면.....나 군대가는구나 ㄱ-
육유두 | 05.26 12:18 삭제
댓글 0
51 43
저역시 재밌게 플레이 했답니다 평일에 많이 못하는 관계로 주말 시간 다 쓸정도로..
카모루님은 일부로 그렇게 악플달아 욕먹고 싶으신지 참ㅋ 어디사는 애정결핍자입니까
8907님돜ㅋㅋㅋ 던파와 사이퍼즈 고겍센터 인간들이 똑같겠나요?
걍 '관심좀'으로 밖엔 안보인답니다.
Aqua | 05.25 21:45 삭제
댓글 0
50 46
그저그렇다는 새1끼들은 댓글을 달지 말던가 평생 서든어택이나 쳐하다 죽어라 그냥

속좁고 편협하고 아집에 사로잡힌 편견의 노예 새1끼들

고객센터 얘기는 왜 나오는거냐

병1신인건 던파 고객센터지 네오플이 아니란다 무뇌아들아
TKNG | 05.25 20:52 삭제
댓글 0
44 42
나름 재미있었는데 왜 남이 재미있다고 한걸 그렇게 이빨까고 달려듬?
sfasf | 05.25 14:17 삭제
댓글 0
50 41
던파하면서 매번 느끼는거지만 그냥 네오플이 맘에안든다 운영방식이 개똥인걸 알기에 사이퍼스라고 뭐 다를꺼있겠나 그 그지같은 고객센터 그대로 이어받겠지
dk8907 | 05.25 00:33 삭제
댓글 0
59 52
기다려지긴 개뿔이 해보니 그냥 그저 그렇더만 차라리 FPS게임을 하고만다
kamoru | 05.24 23:53 삭제
댓글 0
45 48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넥써쓰, 국내 1위 KODA와 가상자산 커스터디 계약 체결...
에이치브이엠, 이스라엘 이란 공격... 중동위기 고조에 '이스라...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
미스터블루, 웹툰 세액공제 지원 본격화... 민주당, 'K-콘텐츠' ...
뱅크웨어글로벌, 스테이블코인법안 美 상원 통과... 네이버 금융...
시프트업, 스텔라블레이드 글로벌 판매 1위에 동접 20만 명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