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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디아블로 IV' 2025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 기념 접근성 강화 기능 개발 과정 공개

2025년05월16일 14시57분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의 '디아블로 IV(Diablo IV)'가 2025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Global Accessibility Awareness Day 2025, GAAD 2025)을 맞아 디아블로 IV에 적용된 ‘손쉬운 사용(Accessibility)’ 기능들과 그 개발 과정을 담은 특별 영상을 공개했다.

 

디아블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이 영상에는 디아블로 IV 개발팀에서 접근성 개발을 담당한 개발자들이 직접 출연, 신체 및 시청각 장애를 가진 플레이어들을 비롯해 디아블로 IV의 성역을 찾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맞닥뜨릴 수 있는 장벽을 낮추기 위한 여정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담았다.

 

디아블로 개발팀은 디아블로 IV와 그 첫 확장팩 ‘증오의 그릇(Vessel of Hatred)’의 출시와 함께 더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적용한 바 있다.

 

접근성 기능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신체 능력이나 선호도에 맞게 모든 동작의 지정키 또는 버튼, 콘솔 플레이 시에는 아날로그 스틱을 변경해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내 아이템별 음향 신호를 통해 아이템의 희귀도를 확인하고 전리품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또 플레이어 주위를 돌며 세계 지도 내 핀을 가리키는 화면 내 HUD 요소를 활성화하는 나침반(Compass)의 경우, 필요에 따라 화살표 색상과 선명도를 조정해 목적지까지 명확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공간 오디오 신호를 제공해 지도에 꽂은 핀으로 안내하는 오디오 길찾기 보조(Audio Navigation Assistance) 기능은 손쉽게 목표를 추적하고, 퀘스트를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오디오 신호의 볼륨은 조절 가능하며, 거리 감지 기능이 반영되어 경로를 더욱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화면 내용 읽기(Screen Reader) 기능은 아이템 명칭, 상점의 옵션 등 게임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시각적으로 정보를 얻기 어려운 플레이어가 게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음성 음량과 속도, 목소리도 플레이 성향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드루 매크로리 수석 접근성 디자이너(Drew McCrory, Lead Accessibility Designer)는 “우리는 항상 모든 사람들이 성역의 스릴을 경험할 수 있는 세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이 있지만, 지금까지의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모든 플레이어가 환영받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공유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디아블로 IV의 2025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 기념 특별 영상은 디아블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아블로 IV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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