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취재

'뽑기아이템 확률 공개하라' 정우택 의원 등 10명 게임법 개정안 발의

2015년03월09일 18시55분
게임포커스 문재희 기자 (gmoss@gamefocus.co.kr)

국회 정무위원장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은 9일,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판매 시 해당 결과물의 종류 및 구성비와 획득확률을 명시하도록 하는 법안이 포함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우택 의원에 따르면, 현재 많은 게임들에 들어가는 확률형 아이템이 소비자들의 과소비를 유도하고 사행성을 조장하고 있기 때문. 온라인게임과 모바일 게임에서 일정 금액을 투자해 보상을 얻는 방식의 현행 확률형 아이템의 경우 지나치게 우연적 요소에 기대는 것이 많으므로 게임물의 지나친 과소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제조치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확률형 아이템 판매시 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점수·경품·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게임머니 등의 유·무형의 결과물의 종류·구성비율 및 획득확률 등에 관한 정보를 게임물의 유통 및 등급 정보에 포함시키도록 정의규정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개정안의 취지다.

해당 내용이 알려지면서 그 동안 확률형 아이템에 많은 불만을 가졌던 게이머들이 이번 개정안에 대해 적극 지지하고 나서고 있다. 그동안 막연한 우연에 기대 확률형 아이템을 사고 기대에 못 미치는 보상을 받기를 반복하며 해당 시스템에 지쳤던 게이머들이 확률 공개에 찬성하고 있는 것.

그러나 게임업체들을 중심으로 확률형 아이템 판매가 게임 내 구현된 사업모델의 일종인데 이를 법안으로 일일이 규제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혹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일본의 경우 2012년 확률성 아이템 중 '컴플리트 가챠' 시스템(뽑기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보상 시스템)에 대해 경고를 받아 이에 대처하기 위해 업계에서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오랫동안 확률형 아이템이 문제시되었던 만큼 이번 개정안에 대해 국내 게입 업계가 어떻게 움직일 지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출처: http://likms.assembly.go.kr/bill/jsp/BillDetail.jsp?bill_id=PRC_X1P5K0Y3X0G9J1D7N2V6J0Z1V4W7Z1

 

[인터뷰]'데스 스트랜딩2'로 다시 한국 찾...
호요버스 '게임스컴 2025' 참가 라인업 공...
[체험기] 최고 단계의 무기도 성장할 수 있...
레드랩게임즈 웹3 MMORPG '롬: 골든 에이지...
넷마블, 신작 '뱀피르' 디렉터스 코멘터리 ...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4 예비 베플
최근에 마영전에서 키트 확률조작한 사건이 터졌었죠.
많이 지를수록 적게 나오겠금 확률조작하고

확률은 당연히 공개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알게모르게 안그러면 확률조작은 계속 일어나겠죠.
취미생활에 돈쓰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사행성뽑기에 한달에 캐쉬질 몇십만에서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쓰게 유도하고 있는데 몇백만원이 뉘집 개이름도 아니고

아이템현금거래시장도 엄청커져서 아이템도 재산으로 인정해줬던 마당에
키트가 사행성이 아니라고 하면 리얼 개소리죠 키트는 까봤는지 물어보고싶네
dddd | 03.12 11:03 삭제
댓글 0
119 142
국가에서 게임산업 지원정책 어쩌구하는데 게임회사 밥통 걷어차는 소리하고 자빠졌네ㅋ 아이템뽑다가 빡치셨나ㅋㅋㅋㅋㅋㅋㅋㅋ 일본의 예가 위 안건이랑 맞다고 생각해?
ㅋ복권 확률이나 오픈해라ㅋ
카리 | 03.10 11:28 삭제
댓글 2
137 126
확인
복권 확률 공시하는건 알고 나대냐 넌 ㅋㅋㅋㅋㅋㅋ
비회원 | 04.08 20:40
캬~ 그러쵸 사행성유발템도 게임회사 돈 되는거니 냅둬야죠. 복권 확률은 다 공시하는데 알지도 못하고 부들부들 쩝니다.
비회원 | 03.11 15:46
이전1다음
최근에 마영전에서 키트 확률조작한 사건이 터졌었죠.
많이 지를수록 적게 나오겠금 확률조작하고

확률은 당연히 공개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알게모르게 안그러면 확률조작은 계속 일어나겠죠.
취미생활에 돈쓰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사행성뽑기에 한달에 캐쉬질 몇십만에서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쓰게 유도하고 있는데 몇백만원이 뉘집 개이름도 아니고

아이템현금거래시장도 엄청커져서 아이템도 재산으로 인정해줬던 마당에
키트가 사행성이 아니라고 하면 리얼 개소리죠 키트는 까봤는지 물어보고싶네
dddd | 03.12 11:03 삭제
댓글 0
119 142
국가에서 게임산업 지원정책 어쩌구하는데 게임회사 밥통 걷어차는 소리하고 자빠졌네ㅋ 아이템뽑다가 빡치셨나ㅋㅋㅋㅋㅋㅋㅋㅋ 일본의 예가 위 안건이랑 맞다고 생각해?
ㅋ복권 확률이나 오픈해라ㅋ
카리 | 03.10 11:28 삭제
댓글 2
137 126
확인
복권 확률 공시하는건 알고 나대냐 넌 ㅋㅋㅋㅋㅋㅋ
비회원 | 04.08 20:40
캬~ 그러쵸 사행성유발템도 게임회사 돈 되는거니 냅둬야죠. 복권 확률은 다 공시하는데 알지도 못하고 부들부들 쩝니다.
비회원 | 03.11 15:46
이전1다음
이전1다음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
에이치브이엠, 이스라엘 이란 공격... 중동위기 고조에 '이스라...
넥써쓰, 크로쓰 생태계 스테이블코인 USD1 도입 부각 '강세'...
미스터블루, 웹툰 세액공제 지원 본격화... 민주당, 'K-콘텐츠' ...
시프트업, 스텔라블레이드 글로벌 판매 1위에 동접 20만 명 육박...
헥토파이낸셜, 스테이블코인 시장 진출... '하이파이브랩'과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