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방치형 길마의 넷마블 '나이츠크로니클' 첫 길드전 체험기

등록일 2018년08월24일 10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넷마블몬스터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애니메이션 RPG '나이츠크로니클'이 최근 신규 콘텐츠 '길드전'을 업데이트 했다.

 

'길드전'은 공격전과 방어전이 개별로 진행되는 RvR(Realm versus Realm) 콘텐츠로 나이츠크로니클 속 전세계 다양한 길드에 속한 길드원들이 함께 즐기는 길드 콘텐츠이다. 이용자들은 상대 길드와 전투 시 총 3번의 전투 참여가 가능하며, 한번 전투에 참여한 영웅은 다른 전투에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전략적인 덱 설정이 요구된다. 길드전으로 획득한 승점에 따라 다양한 보상이 차등 지급된다.

 

게임포커스가 글로벌 출시 약 두 달만에 업데이트 된 나이츠크로니클의 첫 RVR 콘텐츠 길드전을 직접 체험해봤다.

 

승리의 키 포인트는 '별'

 


 

길드 마스터가 길드전을 선언하면 길드원들은 상대 길드의 길드원들이 설정한 방어 조합과의 전투를 승리하고 별을 획득해야 한다.

 

별은 전투 승리 시 기본 한 개, 모든 캐릭터가 살아있거나 주어진 턴 수 내에 전투를 승리하면 최대 세 개까지 획득 가능하고 해당 공격 타임에 모든 길드원들이 획득한 별의 합산이 넷마블이 제시한 별의 숫자보다 높으면 공격이 성공한 것이고 낮으면 공격 실패로 처리된다.

 

이와는 반대로 우리 길드가 공격 대상으로 선정돼 방어를 해야할 시에는 적 길드가 전투를 통해 획득한 별의 숫자가 제시된 별보다 적을 시 길드의 방어전 승리가 인정된다.

 

길드전 참여는 길드 마스터가 길드전 매칭을 진행한 후 20분 뒤에 진행되는데 개인 스케줄이 길드전 스케줄과 맞지 않아 방어전에만 참여해도 길드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방어전 조합만 등록해도 유저들은 길드전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다.

 



 

 

최대한 3개 이상의 조합을 생각한 캐릭터 육성 필요
일주일에 12번, 하루에 3번, 한 타임 당 3번의 공격 기회를 갖는 길드전은 한 타임 내에서 전투에 사용한 영웅은 다음 전투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세 번의 전투를 생각한 영웅 분배가 중요하다.

 

한 파티 당 5명의 영웅이 들어간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총 15명 이상의 영웅의 육성이 필요하며 한 파티에 강력한 영웅을 모두 배치하기 보다는 약한 영웅과 강한 영웅을 밸런스 있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전투에서의 승리 조건은 적의 영웅들을 모두 쓰러트리는 것인데 정해진 턴 수를 넘어가면 자동으로 패배 처리가 돼 방어하는 입장에서는 힐러를 많이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공격 입장에서는 힐러의 힐량을 줄이는 디버프를 가진 캐릭터나 상태 이상 스킬을 가진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길드전 참여의 보상 '길드 증표'
길드전에 참가하면 참가 횟수 및 길드전 승패에 따라 새로운 재화인 '길드 증표'를 받게 된다. 이 길드 증표는 특별한 룬 구매 외에도 나이츠크로니클의 첫 바람 속성 탱커 '이안'을 획득할 수 있다.

 

적이나 아군이 사망할수록 강해지는 이안은 길드 증표 750개를 소모해 4성 구매가 가능하며 6성은 3,000개로 구매 가능하다. 특히 이번 주 강림 영웅인 시드, 한정 뽑기 캐릭터인 재클린까지 하면 더욱 강력한 바람 속성 덱 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길드 증표를 활용 '시간의 룬', '장벽의 룬', '중독의 룬' 등 일반적으로는 만날 수 없는 강력한 특수 룬을 얻을 수 있으므로 전략적인 활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나이츠크로니클의 길드전을 일주일 경험한 결과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내리기에는 아직 좀 부족한 부분이 보인다. 아레나에서는 상대의 조합을 보고 내가 전투할 상대를 고를 수 있었지만 길드전의 경우 소규모에 초보 길드원이 많은 우리 길드가 매칭된 상대의 전투력을 모르는 상태로 전투에 참여해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직접 경험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는 길드전 점수로 진행하는 매치 메이킹 시스템의 한계라 할 수 있는데 아무리 그래도 평균 레벨 100 정도인 길드에게 평균 레벨 200인 길드를 상대하라고 매칭해주는 시스템이 야속하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또한 길드전으로 공지할 부분이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길드 공지 수정의 불편함과 길드 공지 공간이 좁아 제대로 된 공지가 힘든 부분도 아쉬웠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승리 조건을 별 획득으로 해놓아 초보 유저들의 재미를 반감시킨 부분은 베타 테스트 후 대응책이 나왔으면 한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