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약 6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내 가장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게임포커스에서는 매주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되는 SNG의 인기도를 살펴보는 주간 SNG 순위 코너를 마련했다.
본 코너는 페이스북에서 서비스되는 SNG들의 주간 방문자 수를 기준으로 1위부터 10위까지 나열해 소개한다. 앞으로 매 주 게임포커스 독자 여러분들에게 페이스북 SNG 순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다.
이번 주 페이스북 SNG 순위에서는 징가의 새로운 기대주 ‘시티빌’이 가장 돋보인다. 그간 페이스북 SNG가 활성화된 뒤로 줄곧 1위를 유지해왔던 징가의 ‘팜빌’을 누르고 인기순위 1위를 차지했다. 급성장하고 있는 ‘시티빌’은 ‘팜빌’에 이어 징가의 새로운 SNG 기대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당분간 ‘시티빌’의 인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주 SNG 순위를 살펴보면 1위에서 10위까지 게임들 중 1~6위와 8위 게임이 모두 징가가 개발한 게임인 것으로 집계돼 페이스북 SNG 시장에서 징가의 점유율이 여전히 높음을 알 수 있다.
1위를 차지한 징가의 ‘시티빌’은 기본적으로 ‘팜빌’과 유사한 육성 장르의 SNG로, ‘팜빌’이 농장을 경영하는 것이었다면 ‘시티빌’은 유저가 가상 도시의 시장이 되어 도시를 건설하고 가꾸는 것을 소재로 하고 있다. ‘시티빌’의 지난 한 주간 방문자수는 약 4,325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오늘(4일) 기준 일일 방문자 수는 약 1,700만 명으로 나타났다.
한 때 굳건한 페이스북 SNG 1위였으나 2위로 내려온 징가의 ‘팜빌’은 주간 방문자 수가 ‘시티빌’에 비해 약 1,190만 명이 적은 3,134만 명을 기록했다. 하지만, ‘팜빌’의 일일 방문자 수는 약 1,360만명 정도인 것으로 나타나 순위는 하락했지만 여전히 많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음을 보여줬다.
얼마 전 신작 ‘비주얼드3’를 선보인 징가의 페이스북 SNG ‘비주얼드 블릿츠’는 7위를 차지하며 여전히 높은 인기를 과시했다.
3개 이상의 정렬된 보석을 맞춰 제거하는 퍼즐게임 ‘비주얼드’는 지난 2001년에 첫 선을 보인 이 후 현재까지 4개의 후속작이 발매됐다. ‘비주얼드 블릿츠’의 주간 방문자 수는 약 740만 명이며, 일일 방문자 수는 약 387만 명이다.
그밖에 지난 해 EA가 인수한 SNG 회사 플레이피쉬의 SNG ‘펫 소사이어티’도 9위에 랭크됐다. ‘펫 소사이어티’는 지난 한 주간 596만 명이 사용했으며 일일 방문자 수는 약 220만 명이다.
10위를 차지한 디지털 초콜릿의 ‘밀리어네어 시티’는 가상의 도시에 유저가 집을 짓고, 집에 거주하는 이들에게 렌트비를 받아 그를 통해 도시를 번영시키는 게임이다. ‘밀리어네어 시티’는 주간 방문자 수 553만 명을 기록했으며 일일 방문자 수는 약 250만 명이다.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