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와 SK 브로드밴드, 코미카 웹툰 IP 기반 영상 제작 맞손

등록일 2017년08월08일 10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파노라마엔터테인먼트(대표 김영욱, 이하 파노라마)가 SK브로드밴드(대표 이형희, 이하 SKB)와 웹툰 IP(지적재산권) 기반 영상 제작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양사는 지난 4일 코미카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상 콘텐츠 제작에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 코미카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은 웹툰을 중심으로 영상화에 나서기로 했다. 코미카는 파노라마의 자회사로 서사 구조가 명확한 장르물(특정 장르의 속성이 두드러져 스토리 전개에 그 속성이 온전히 반영되는 작품) 위주의 웹툰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파노라마는 SKB에 웹툰 IP를 공급하게 됨과 동시에 SKB가 최근 주력하고 있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의 제작사가 된다. 영상 제작에 투입되는 파노라마 영상사업부문은 지상파 3사 및 CJ E&M 계열의 방송사에서 다수의 프로그램 제작 경험을 가진 전문 프로듀서들과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영상 사업에 고른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소속된 집단이다.
 
파노라마는 코미카 플랫폼에서 조회수 등 성과가 좋은 웹툰 뿐만 아니라 영상화에 적합한 서사적 완성도를 갖춘 웹툰 또한 선정해 SKB와 영상화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유명 웹툰 작품 위주로 영상화가 시도되던 기존 사례에서 벗어나 웹툰 시장을 더욱 건전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파노라마와 SKB의 첫 영상화 프로젝트로 결정된 '회사를 관두는 최고의 순간'(이하 회관순)은 작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영상화를 목표로 제작된 웹툰으로, 파노라마가 사업 초기부터 수립한 트랜스미디어 전략의 첫 단계인 '코미카 웹툰 IP의 자체 영상화'를 실현하는 첫 사례가 됐다.
 
회관순은 전 국민적 인기를 끌었던 웹툰 '미생'의 여자 버전으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영상화 연출에는 네이버TV에서 1000만 조회수를 돌파한 작품 '첫 키스만 일곱 번째'를 비롯해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영상 분야에서 새로운 감각의 연출로 히트작 다수를 배출한 정정화 감독이 참여한다.
 
이재진 파노라마 영상사업부문 대표는 “기존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스토리 전개와 영상화에 적합한 작품성을 가진 웹툰이 다양하게 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영상 사업 분야에서 웹툰이 좋은 원작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며, “양사가 웹툰이 갖는 이러한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한뜻으로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SKB oksusu(옥수수) 관계자에 따르면 “파노라마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제작에 적합한 웹툰 IP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데다가 영상화를 위한 전문 인력까지 직접 투입할 수 있는 회사”라며 이번 업무 협약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소개했다. 이어 “코미카의 다양한 웹툰 IP를 활용해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끔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파노라마는 2015년 출범하면서 수립한 '웹툰으로 시작해 영상, 게임'으로 이어지는 트랜스미디어 사업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 중이다. 웹툰 작품이 인기를 끌게 되면 해당 IP를 2차 사업에 활용하는 기존 업계의 관행과 다르게 다수의 웹툰을 2차 사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제작에 들어간다는 점이 차별화된다.
 
파노라마 영상사업부문은 코미카 웹툰 IP 기반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등 트랜스미디어 전략 실행에 핵심이 되는 조직이다. 영화, 드라마는 물론 다변화되는 영상 분야에 발맞춰 뉴미디어 영상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인원들이 소속돼 있다. 지난해에는 중국 최대 IT 기업 텐센트와 스마일게이트의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를 소재로 한 웹 예능 프로그램 '더 크로스파이어 쇼 인 제주'를 제작, 중국 시장에서 1600만 조회수를 돌파하는 등 새로운 개념의 영상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최근에는 글로벌 게임사 슈퍼셀의 모바일 게임 클래시오브클랜의 e스포츠 토너먼트 대회에 예능 요소를 접목한 '클래시 인비테이셔널 : 1차 클랜대전' 방송 제작에 참여했다. 이외에도 100만 관객을 돌파한 상업영화 '날, 보러와요'를 제작하는 등 영상 사업에 전방위적인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