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엔씨소프트는 답을 알고 있었다... '리니지2M'의 흥...
'과연 독주를 누가 막을 수 있을까?' 싶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부동의 1위 '리니지M'이 2년만에 매출 1위 자리를 다른 게임에 내줬다.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이 출시 4일만에 리니지M을 누르고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그동안 수 많은 대작들도 넘... 2019-12-11
[칼럼]게임사들의 '오디션' 무대 '지스타', 게임을 더 많...
매해 최대 관람객 수를 경신하며 성장하고 있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가 폐막했다. 올해에는 14년 개근에 빛나는 넥슨이 불참을 선언하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개인 방송인들 위주의 부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지스타 위기론'이 또 한번 대두됐지만, 결과적으로... 2019-11-20
[칼럼]'위기설' 일축, 올해도 최고 흥행 경신 '지스타 201...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9'가 올해도 역대 최다 관람객 수를 경신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일간의 누적 관람객 수는 약 24만 명으로,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 국내 대표 게임쇼인 '지스타'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스타 위기설'이 꾸... 2019-11-19
[칼럼]'그리핀 사태', e스포츠 선수 권익보호 계기로 삼아...
최근 글로벌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10번째 생일을 앞두고 대형 사건이 터졌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프로 e스포츠팀 '그리핀' 소속 '카나비(서진혁)' 선수가 조규남 대표의 협박으로 인해 중국의 프로팀 JD Gaming과 부당 계약을 체결했다고 폭로한 것. '그리핀'의 소유주 스틸에... 2019-11-05
[칼럼]홍콩 프로게이머가 보여준 중국의 힘(?), 독이 든 ...
올해에도 어김없이 개최되는 '블리즈컨 2019'에 예년보다 더욱 많은 게이머 및 게임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리자드의 신작 게임이나 업데이트 정보도 중요하지만, 최근 하스스톤 e스포츠 경기에서 논란이 된 한 프로게이머의 발언 때문. 최근 홍콩의 '하스스톤' 프로게이머 '블리츠 청... 2019-10-28
[창간특집 칼럼]새로운 시도와 연구 사라진 국내 게임업계...
약 3년여 전인 지난 2017년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2017에서는 당시 잘 나가던 소니와 블리자드의 포스트모템, VR과 함께 모바일게임 시장 고착화,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스타일 과금모델의 문제점이 주요 토픽으로 다뤄진 바 있다. 당시 'GDC 2017... 2019-10-23
[창간특집 칼럼]언제나 '위기'였던 한국 게임산업, 어떻게...
'리그오브레전드'가 국내 출시되어 온라인게임 시장을 강타한 2011~2012년 즈음, 국내 게임사 관계자들에게 자주 '리그오브레전드가 얼마나 갈까'라는 질문들 들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태풍처럼 몰아친 '리그오브레전드' 충격이 5년 이상 유지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 2019-10-21
[칼럼]'BIC'에는 있고 '지스타'에는 없는 것, 게임전시회...
기자가 1년 동안 가장 기다리는 행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 막을 내렸다. 새로운 무대인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의 입지나 행사 여건은 '영화의 전당'보다 훨씬 만족스러웠으며, 전반적인 출품작의 퀄리티도 상향평준화를 이루면서 'BIC'가 이제는 국내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전문 전시... 2019-09-17
콘솔 시장 빙하기라는데... DL 판매는 꾸준히 상승, 국내 ...
콘솔게임 시장이 얼어붙으며 퍼블리셔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 변화 탓에 플레이스테이션2, 플레이스테이션3 말기처럼 '웅크리고 버티기' 전략도 쓸 수 없는 상황이라 고민이 더 커졌다. 근래 만난 콘솔게임 퍼블리셔들은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플레이스... 2019-08-13
흥행대박 '일곱 개의 대죄'가 가져온 변화... 日 IP 업계,...
최근 일본의 인기 밴드로 국내에도 팬이 많은 RADWIMPS 취재를 위해 도쿄에 다녀왔다. 이왕 간 김에 일본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두루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화제의 중심은 역시 퍼니파우가 개발한 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였다. 무엇보다 애니메이션 연출, 캐릭터 표현 등 일본에서 ... 2019-07-30
'지휘관'으로 살아온 2년, 파란만장했던 '소녀전선' 국내 ...
2017년 5월, 할만한 모바일게임을 찾아 헤매던 기자의 눈에 문득 들어온 배너 광고가 하나 있었다. 게임 이름과 로고 외에는 별다른 내용도 없이 'G36'을 보상으로 준다는 것 밖에 적혀있지 않은 밋밋한 '소녀전선'의 사전 예약 배너 광고였다. 평소 총기 등 밀리터리에 대한 흥미도 없었거... 2019-07-10
[이혁진의 게임노트]한 트로피 헌터의 은퇴선언에 부쳐...
플레이스테이션3, 4 및 PS Vita를 보유한 게이머라면 게임 내 도전과제를 해결하면 주어지는 '트로피'라는 존재를 알고 있을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출시되는 게임들에는 브론즈, 실버, 골드 트로피로 구성된 트로피 세트가 붙어있으며, 모든 트로피를 획득한 유저는 '플래티넘 트로피'... 2019-05-31
기대하지 않았던, 카카오게임즈 '프린세스 커넥트! Re:Div...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서비스하는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다이브)'가 양대마켓 매출순위 Top5에 진입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 게임을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미소녀게임', '도탑에 미소녀 스킨 씌운' 정도로 단순하게 이해하는 것 같다. 특히, 게임의 성공을 두고 '미소녀게... 2019-04-11
[칼럼]편리함과 정체성의 훼손 사이, 모바일게임 '무접속 ...
최근 '무접속 플레이' 시스템이 이슈가 됐다. 이미 다른 모바일게임에도 '방치형'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시스템들이 탑재되어 있는데, 메이저한 모바일 MMORPG에도 점차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유저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시간이 ... 2019-04-02
日 게임업계도 "한국진출, 중국 게임사처럼...", 정부와 ...
2월 말 도쿄에 다녀왔다. 당초 코에이테크모게임즈 등 몇몇 게임사를 찾아 인터뷰를 하는 게 목적이었지만, 일본 게임사들의 아시아 사업 담당자, 한국 담당 홍보, 사업 담당자들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와 몇몇 업체의 향후 계획을 듣고 한국 상황을 설명해 주는 자리를 갖게 됐다. 지난... 2019-03-08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