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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P, 스트리머와 유저가 함께 즐기는 콘텐츠 '같이보기' 인기 비결 공개

2025년03월27일 10시08분
게임포커스 신은서 기자 (ses@gamefocus.co.kr)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한 ‘같이보기’가 인기다. SOOP에 따르면, ‘같이보기’ 콘텐츠는 최근 3개월간 누적 시청자 1,000만 명을 기록하며 유저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같이보기’는 단순한 영상 감상을 넘어 스트리머와 실시간으로 반응을 주고받고, 유저들과 감상 포인트를 공유하며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트리머들에게도 같이보기는 단순한 방송 콘텐츠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실시간으로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특정 장면에서 함께 감탄하거나 토론하는 과정이 팬덤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실시간 참여와 유저 중심의 소통 방식이 강화되면서, 게임·토크 방송과는 또 다른 스트리밍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같은 흐름에 맞춰, SOOP은 유저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해 콘텐츠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진격의 거인’, ‘타짜’, ‘내 머리 속의 지우개’, ‘꽃보다 남자’,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등 애니메이션부터 영화, 드라마까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추가하며 같이보기 라인업을 확대했다.

 

 

각기 다른 매력으로 유저들을 사로잡는 같이보기 콘텐츠

SOOP의 같이보기는 다양한 장르의 매력을 이끌어내며 호응을 얻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SOOP에서 실시간 반응이 가장 활발한 장르 중 하나다. ‘원피스’, ‘블리치’,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등은 탄탄한 세계관과 강한 캐릭터성을 바탕으로, 명장면 분석이나 대사 재현을 통해 스트리머와 유저 간 즉각적인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반면, 드라마는 감정 공유를 기반으로 한 소통에 강점을 보이며, SOOP의 같이보기에서 꾸준한 반응을 얻고 있다. ‘미안하다 사랑한다’, ‘추노’, ‘학교 2013’ 등은 깊은 감정선과 공감 요소를 바탕으로, 스트리머와 유저가 함께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며 콘텐츠에 몰입하게 만든다.

 

이처럼 장르별 특성을 살린 감상 방식은 스트리머들의 콘텐츠 재해석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드라마 속 캐릭터를 따라 수염을 그리고 의상과 대사를 재현하거나, 애니메이션 주인공의 코스튬을 직접 제작해 착용하는 등 스트리머들은 각 콘텐츠의 특성을 살려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일부 유저는 이 같은 장면을 활용해 2차 창작 영상으로 확장시키는 등, 팬 주도의 자발적인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

 

SOOP 유준석 스포츠사업실장은 "앞으로도 스트리머와 유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시청 환경을 확대할 계획이다"며, "이를 위해 판권 확보, 커뮤니티 기능 강화, 새로운 포맷 도입 등을 통해 같이보기의 재미와 몰입감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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