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멜론, 1월에도 국내 음악 앱 중 MAU 1위 지속

2023년02월09일 10시28분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멜론이 2023년 새해에도 국내 음원플랫폼 업계 1위 및 절반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이어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Insight 추정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간 멜론 모바일 앱의 안드로이드 및 iOS 합산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국내 음원플랫폼 앱 중 작년에 이어 계속해서 1위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국내 최대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240여 개 카테고리로 세분화된 국내 30,000여 개 앱의 Usage Data(이용성 데이터)를 제공한다. 자체 보유한 특정 패널의 모바일 앱 이용 행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지에이웍스의 독창적인 추정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서비스 중이다.

 

멜론은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지난 1월 리포트에서 안드로이드 및 iOS 합산 677만명의 MAU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국내 음악 카테고리 내 굳건히 1위를 지켰다. 이어 2위 유튜브뮤직(505만명명), 3위 삼성뮤직(434만명), 4위 지니뮤직(337만명), 5위 FLO-플로(213만명)순이었다. MAU를 통한 음악 카테고리 내 멜론의 시장점유율은 29.8%로 멜론이 삼성전자로부터 위탁운영 중인 삼성뮤직의 19.1%까지 합칠 경우 절반에 육박하는 48.9%에 달했다.    

 

이밖에도 멜론은 글로벌 OTT 및 음원플랫폼 업체가 컨퍼런스콜마다 가장 주요하게 발표하는 지표인 유료 구독자 수에 있어서도 국내 최다인 500만명을 유지하고 있다. 19년 동안 누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큐레이션과 국내 음악산업의 바로미터인 '멜론차트',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멜론 스테이션' 등 주요 서비스와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 신규 앨범 조명 '멜론 스포트라이트' 등으로 이용자 만족도 제고와 음악산업 동반성장에 함께 앞장서는 중이다.

 

멜론 관계자는 “멜론은 아티스트와 음악팬을 긴밀하게 연결하며 K-POP 및 음악산업을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오랫동안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젝트들로 업계 동반성장과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스파이어 아레나행 주인공 정해진다, 한...
빛을 찾는 영웅들을 위한 멀티버스, 컴투스...
코리아보드게임즈, '커피 러시' 이색 스핀...
넷마블, '페이트/그랜드 오더'에서 다양한 ...
아이덴티티게임즈, '드래곤네스트 클래식' ...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어보브반도체, 삼성전자 SiC 전력반도체 상용화 시동... 삼성전...
오버테이크(Overtake) 'TAKE' 토큰 글로벌 동시 상장으로 유통 ...
한라캐스트, 산업용 로봇주 상승... 글로벌 AI 자동차기업에 약 ...
풀무원, '금값' 김값 가격 폭등에 정부 김 비축 제도 추진... 김...
YG PLUS, '케데헌' 'GOLDEN' 다음 주 빌보드 핫100 1위 예측... ...
SK이터닉스, 美 ESS 시장 직접 진출… 대중국 고관세 수혜 기대...
메타보라게임즈, 보라 생태계와 카이아 CL 프로토콜 연동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