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개발자협회 '제 1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 성료, 게임 리소스 재활용 통해 선순환 구조 지향한다

등록일 2021년06월17일 11시04분 트위터로 보내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주관하는'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제1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 '이 지난 6월 11일(금) 14:00 ~ 17:00 에 게임인재 양성교육 전문가 5인이 참석한 가운데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개요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플랫폼명: 게임마당)'은 국내에서 개발되었던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2D 그래픽, 3D 그래픽 등)를 취합, 관리하여 국내 중소 게임개발사 및 인디게임 개발자, 게임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건전한 게임 생태계의 상생체계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21년에는 2D 그래픽 리소스를 우선적으로 확보하여, 현재 국내 게임관련 학과 및 게임관련 공공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플랫폼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게임자료 공유마당의 주된 목표는 게임업계에서 외주를 주거나 개발에 투입되는 인원이 많고 구매비용이 높은 게임개발 리소스를 무료로 제공해 개발비를 줄여주고 게임 생태계 상생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게임자료 공유마당 사업의 근간이자 핵심인 저작재산권 양도는 프로젝트 중단 및 종료에 따라 매몰된 그래픽 리소스에 대해 양도 신청접수 및 선정평가를 거쳐 저작재산권 양도 계약에 따라 사전에 정립된 양도단가 기반으로 패키지 단위로 유상 양도 받아 클린업 작업을 거친다. 한편 이와 관련해 리소스 및 플랫폼, 저작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18명의 저작권/리소스/플랫폼 분과위원들이 모여 논의를 거치고, 기준을 정립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부터 계획이 수립된 게임자료 공유마당은 2020년 10월 국내 게임 관련 학과 및 공공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 접수를 받았으며, 2021년 2월부터 신청 접수를 완료한 게임 관련 학과 및 공공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 제1회 오픈포럼 '개요
제1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은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현 게임교육 현안에 맞는 플랫폼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개최됐다.

 

게임인재 양성 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발제자와 게임 학계 전문가 토론을 통해 게임자료 공유마당 플랫폼의 게임인재 양성 교육 통합방안 구축 통한 플랫폼 효율성 제고 및 산학연계 활용 확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용자들과의 실시간 질의응답 및 토론을 거쳐 플랫폼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제1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은 게임인재 양성을 위한 게임자료 공유마당을 주제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중앙대학교), 한동숭 전국게임관련학과협의회 회장(전주대학교), 이정엽 한국문화콘텐츠학과 교수(순천향대학교), 최삼하 게임&평생교육원 교수(서강대학교), 권순형 게임인재원 교수를 모시고 게임 관련 교육생의 현안과 현 상황에 맞는 플랫폼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은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 개최 인사말과 함께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 소개 및 이용현황에 대해 공유하였다. 

 

두 번째 세션에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은 게임교육과 산업의 협력방안에 대해 발제하였으며 이어서 권순형 게임인재원 교수는 게임 제작환경 다변화와 게임인재 육성에 대해 발제하였다. 

 

마지막 세션은 발제자 2명 포함 총 5명의 게임 교육 현장전문가 패널을 중심으로 향후 게임개발 교육현장을 위한 게임자료 공유마당의 역할 및 게임자료 공유마당 플랫폼과 게임인재 양성 교육 통합방안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아울러 게임자료 공유마당 플랫폼의 오픈마켓 형태로의 변화에 대해 찬반으로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였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은 “게임자료 공유마당이 게임개발 플랫폼 및 재료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게임개발 교육현장을 위한 리소스 아카이브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라이브러리 혹은 아카이브 구현에 대한 논의는 예전부터 있었지만 이를 구체화하여 실현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게임마당을 통해 불필요한 작업을 최소화하고 보다 창의적인 작업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초기자본을 줄이고 개발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삼하 서강대학교 게임&평생교육원 교수는 “게임을 개발하고 제작함에 대한 즐거움을 공유하는 것이 동기부여의 핵심이며 게임제작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게임자료 공유마당은 이러한 인프라 구축의 밑바탕이 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또한 “추후 산학연계를 통한 통합적인 사업수행이 보다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게임자료 공유마당은 사전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니즈가 큰 2D 그래픽 리소스 위주로 우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점차 사업이 확장되면서 앞으로 3D 및 기타 필요 리소스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게임마당은 게임 관련 교육기관에 우선으로 접근 권한을 준 폐쇄적인 형태로 시범 서비스되고 있으나, 정식 서비스 후에는 개인 및 법인사업자도 회원 등록한 이후 리소스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게임자료 공유마당 플랫폼의 개인 및 법인사업자 등록과 정식 서비스 이용 관련하여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제2회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 오픈포럼은 게임 개발현장 전문가 대상으로 인디게임 발전을 위한 게임자료 공유마당의 역할 및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예정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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