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기고]한국 콘솔게임 시장 부흥 이끈 카와우치 시...
소니 소속이었지만 경쟁사의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외모로 '마리오 사장'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카와우치 시로(川内史郎) 전 SIEK 대표. 현재는 SIE 출신 멤버들이 모여 일본 콘텐츠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
충격 안겨준 '언리얼 엔진5', 플레이스테이션5 고성능 SSD...
에픽게임즈가 5월 14일, 자사를 대표하는 게임 엔진 '언리얼 엔진' 최신 버전 '언리얼 엔진5'를 깜짝 공개했다. 에픽게임즈는 2021년 초 언리얼 엔진5 프리뷰 버전을 선보이고, 2021년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2021년 중으로 '포트나이트'를 언리얼 엔진4에서 언리얼 엔진5로 포팅... 2020-05-19
[칼럼]'파이널판타지7 리메이크', 그냥 웃음이 나... 좋아...
올드 게이머 모임에 가면 자주 이런 논쟁을 하게 된다. '최고의 바이오하자드는 몇편인가', '최고의 메탈기어솔리드는 몇편인가', '최고의 파이널판타지는 몇편인가' 등등... 게이머들이 모이면 이런 대화 소재만으로도 밤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파이널판타지'의 경우 기자는 10편을 가... 2020-05-15
[칼럼]문화예술로 '지정'된 대한민국 게임과 '모여봐요 동...
지난 5월 7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꽤나 의미 있는 변화를 제시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통해 문화예술의 정의에 '게임'을 포함시키기로 한 것. 게임을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의 형식으로 내세우고 게임의 인문학적 가치를 널리 전파한다는 것인데, 그동안... 2020-05-15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우치코시 코우타로 '살아있네!', ...
'슈타인즈 게이트'가 빅히트하며 '과학 어드벤쳐'가 메이지스의 전유물처럼 생각되고 있지만 90년대부터 00년대까지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을 꾸준히 즐긴 게이머들이라면 과학과 판타지가 결합된 게임들을 즐긴 경험을 다들 갖고 있을 것이다. '과학 어드벤쳐' 시리즈는 그 시절의 전통을 계... 2020-04-29
[칼럼]유저 평점 0.3점을 남긴 '디비전 2', 워싱턴 D.C.와...
최근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보다 낮은 '메타크리틱' 유저 평점을 기록해 많은 관심(?)을 받은 게임이 있다. 다름 아닌 '디비전 2'다. 정확히는 '디비전 2'의 확장팩 '뉴욕의 지배자'가 유저 평점 0.3의 희생양(?)이 됐다. 사실 '메타크리틱'의 점수는 썩 믿을만한 것이 못된다. 방대한 데... 2020-04-16
[이혁진의 게임노트]감사는 못할 망정 "의사들 휴식시간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자가격리, 자택 대기하는 사람들이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멘탈을 추스리는 등 게임의 순기능이 돋보이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자택 대기가 길어지며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와중에 WHO에서 게임을 권장할 정도였다. 당연히 시민들만이 아니라 ... 2020-04-14
세가 '용과 같이7' DLC 출시에 부쳐... "용과 같이7, JRPG...
세가의 인기 시리즈 '용과 같이' 시리즈 최신작 '용과 같이7'의 유료 DLC가 나왔다. 난이도가 추가되고 레벨 상한이 풀리는 이번 DLC는 98원이라는 파격적 가격에 출시되어 상업적 목적보다는 유저 케어의 이미지가 강하다. 기자는 '용과 같이7'이 나오자마자 플레이해 엔딩을 봤지만 오랫... 2020-04-09
[칼럼]국내 서비스 1,000일 맞은 '소녀전선', 위기는 이미...
언제나 역대 최악이라는 오명을 갱신하기는 했지만, 이번에도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은 '편극광' 이벤트가 최근 종료됐다. 이와 함께 '혼합 세력 포획'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었고, 이어 3월 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국내 서비스 1,000일을 맞이했다. 서비스 1,000일이라면 마땅히 축... 2020-04-07
[칼럼]넥슨 야심작 '카운터사이드'의 예견됐던 하락... 서...
넥슨이 야심 차게 내세운 2020년 첫 모바일 게임 '카운터사이드'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양새다.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출시한 스킨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카운터사이드'가 국산 2차원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가 싶었지만, ... 2020-03-27
세계로 시선 돌린 세가의 개발 정책, '용과 같이7'은 그냥...
세가가 '용과 같이 7: 빛과 어둠의 행방' 유료 DLC 내용과 가격을 공개했다. 뉴 게임 플러스와 직업 레벨 상한 해제, 강화 던전 등에 트로피까지 추가되는 DLC의 가격이 98원밖에 안돼 게이머들을 깜짝 놀래켰으며, 여성 동료이자 히로인 사에코와 에리의 의상 세트도 3500원으로 비교적 매... 2020-03-25
넷마블, 융합장르 'A3: 스틸얼라이브'로 모바일 시장 판 ...
"판이 불리하면 판을 바꿔라" 넷마블 방준혁 의장이 2017년 개최한 3회 NTP(Netmarble Together with Press)에서 한 말이다. 당시 넷마블은 RPG를 가장 잘 만드는 회사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RPG로 승부해야 한다는 전략으로 나아갔고 '리니지2 레볼루션'의 폭발적 흥행이 이를 뒷받침했다. ... 2020-03-10
[이혁진의 게임노트]2020년 눈여겨봐야 할 국내 개발사들...
지난해 국내 게임업계를 살펴보면 매출순위 고착화로 투자가 위축되고, 중국과 일본 게임사들이 규제와 제도 밖에서 한국시장 원거리 공략에 나서며 중견 개발사들이 너무나 추운 한해를 보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리니지' IP를 앞세워 승승장구한 엔씨, 해외에서 수입한 게임들이 좋... 2020-02-05
'게임 기자는 게임을 많이 할까', 아주 많이 합니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에서 재미있는 통계를 공개했다. 유저 별로 2019년 한해동안 게임을 몇시간이나 했는지, 게임을 플레이한 날은 며칠인지, 어떤 장르를 가장 많이 즐겼고 어떤 게임들을 많이 플레이했는가 등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 데이터를 공개한 것인데... 기자도 지난해 ... 2020-01-15
[칼럼]'듀랑고'의 서비스 종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
얼마 전 넥슨의 '야생의 땅: 듀랑고(이하 '듀랑고')'가 '아름다운 이별'을 고했다.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던 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여운을 남기는 마지막 스토리까지 선보이면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듀랑고'가 업계관계자는 물론 유저... 2020-01-13
[칼럼]변하지 않은 용산 게임매장, 국내 콘솔 시장 발전의...
과거 용산 전자상가는 국내 게임산업의 메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과 같은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게이머들이 게임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제한되어 있었고 때문에 자연스럽게 게이머들끼리 그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가 만들어졌다. 서울에서는 용산의... 2019-12-23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