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색다른 신규 콘텐츠로 중무장, 개발자들이 말하는 '하스스톤' 전장 시즌 2

등록일 2022년09월01일 08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하스스톤'의 대표 인기 모드인 '전장'의 두 번째 시즌을 31일 선보였다.

 



 

이번 전장 시즌 2에서는 새로운 전장 전용 보상,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전장 시즌 패스, 전장 임무, 전장 경험치, 전설 외형 아이템, 영웅 및 하수인, '아제로스의 마법' 신규 외형 테마 등 게임의 전반적인 비주얼과 보상이 한 층 업그레이드 됐다.

 

유저들은 기간 한정 이벤트로 진행되는 전장 퀘스트를 완수하면 해당 대결이 종료될 때까지 효과가 지속되는 강력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퀘스트와 보상은 매번 무작위로 결정돼, 전장 특유의 무작위성에서 오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뿐만 아니라 '멀록 홈즈'와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등 신규 전장 영웅 2종과 신규 하수인 11종이 추가돼 더욱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전장을 즐기는 유저들을 위해 전장 보상의 길과 시즌 패스 등 다채로운 미션 및 보상도 마련됐다. 유저들은 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감정 표현, 외형 아이템, 타격 효과 등의 보상을 얻을 수 있고, '하스스톤'의 새로운 재화 '룬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전장 시즌 패스도 준비되어 있다. 시즌 패스에서는 두 개의 추가 영웅과 더 높은 등급의 외형 아이템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법을 주제로 한 '아제로스의 마법' 테마도 준비됐다. '아제로스의 마법' 스킨과 게임판은 새로운 대사와 애니메이션을 담고 있으며, 나아가 전장 상황에 따라 그 모습이 변화한다.

 

이번 전장 시즌 2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념해 개발을 맡고 있는 주요 개발진과의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인터뷰에는 외형 요소를 담당하는 알리샤 코넬리아 선임 게임 프로듀서, 젠 스테이시 선임 게임 디자이너,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를 맡고 있는 도미닉 캘코쉬 게임 디자이너, 미첼 로웬 게임 디자이너 등 4명의 개발진이 참여했다.

 

아래는 대격변을 몰고온 전장 시즌 2에 대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전장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어떤 요소에 주안점을 뒀는지, 또 목표로 하는 바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다양한 개발진이 전장의 서로 다른 여러 요소들을 작업하고 있기에, 단 하나의 주안점을 고르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로 좁혀 보자면, 퀘스트 보상에 가장 많이 집중했다.

 

우리는 수백 가지의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또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찾을 때까지 플레이 테스트를 여러 차례 진행했다. 특히 이번 패치에서는 다채로운 전략들과 수많은 방식으로 더욱 강력해질 수 있는 퀘스트와 보상을 통해 전장에서 벌어지는 모든 게임에 다양성을 더하고자 했다.

 

한 시즌의 기간은 대략 어느 정도가 될 예정인지 궁금하다. 또 올해 영웅이나 종족의 추가 계획은 있나
우선 한 시즌은 약 4개월이 될 것이다. 또 올해 더 많은 신규(전장) 영웅 및 하수인, 그리고 밸런스 패치가 계획되어 있다.

 

나스리아 성채 살인사건에 등장했던 영웅과 하수인이 추가되었지만, 본편 특유의 색채는 전장에 와서 많이 옅어진 것 같다. 이는 의도된 것인가
전장 개발팀은 확장팩의 테마뿐만 아니라 다른 테마의 하수인과 영웅도 함께 제작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푸른껍질 토르톨란은 나스리아 성채와 연관된 캐릭터는 아니지만, 오랜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 이름과 외형을 결정했던 하수인이다. 더불어 보물 탐구자 엘리스와 같은 인기 캐릭터들이 흑막이 군 렌들처럼 하스스톤에 처음 등장하는 캐릭터와 함께 등장할 수도 있다.

 



 

전장에 새로운 퀘스트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선택 옵션에 따라 다양한 변수 창출이 기대 되는데 해당 시스템의 기획 의도가 궁금하다
전장의 새로운 퀘스트 시스템의 경우 하스스톤의 다른 게임 모드에 있는 퀘스트에서 영감을 받았다. 퀘스트는 많은 사랑을 받았고, 게다가 부가 퀘스트와 퀘스트 전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기도 했다.

 

전장에 퀘스트를 도입할지 논의할 때 가장 큰 목표는 매 판이 새롭도록 게임에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하는 것이었다. 사실 퀘스트 시스템의 초기 단계에는 퀘스트 턴을 2번 부여했었다. 두 개의 퀘스트를 완료해 두 개의 보상을 얻을 수 있었고, 첫 퀘스트는 게임 초반에, 두 번째 퀘스트는 게임 후반에 나타나도록 기획했다.

 

하지만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퀘스트 의존도가 너무 강해, 단일 퀘스트보다 덜 재미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하지만 대영주 데나트리우스로 플레이할 때만큼은 보상을 두 개 얻을 수 있다.

 


 

전장 시즌 2에 추가되는 퀘스트는 4턴이 시작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정해둔 특별한 이유가 있나
우리는 플레이 테스트 단계에서 3턴, 5턴, 심지어 1턴 등 다양한 턴을 실험했다. 그 결과, 퀘스트 턴을 너무 늦추면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보상을 충분히 즐길 시간이 부족했고, 1턴은 아직 하수인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퀘스트를 선택해야 했다. 4턴은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상황에 맞는 퀘스트와 보상을 고를 수 있고, 퀘스트를 완료하고 보다 강력해질 시간도 충분했기 때문에 4턴으로 설정했다.

 


 

새롭게 추가될 퀘스트가 제공하는 보상 효과가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일부 영웅에는 이것이 제공되지 않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우선, 특정 영웅과 특정 보상의 조합이 너무 강했다. 예를 들어 브루칸은 하수인들에게 죽음의 메아리를 너무 쉽게 줄 수 있어서 '의식용 단검'을 얻을 수 없다. 같은 이유로, 무역왕 갤리윅스와 밀하우스 마나스톰은 '령 청탁'이나 '요리책 요리'를 받을 수 없다. '비밀 죄악석'의 경우, 몇몇 영웅은 시너지가 좋아 잘 활용했지만, 대부분의 영웅들은 그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래서 '비밀 죄악석' 보상은 티케투스, 실라스 다크문, 엘리스 스타시커, 여군주 바쉬, 여왕 아즈샤라, 위대한 제피르스, 알렉스트라자, 요리사 쿠키, 그리고 스캡스 커터버터만 얻을 수 있도록 제한했다. 그만큼 이 영웅들을 플레이 하면, 보다 희귀하면서도 흥미진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추가된 ‘퀘스트’라는 요소는 시즌 2에만 적용되나 아니면 다음 시즌에도 적용되나
우선은 시즌 2에만 적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유저 분들이 재밌다고 말씀 하신다면 언젠가 다시 돌아올 수도 있다.

 

함께 공개한 전장 신규 타격 이펙트가 독특하다. 특별히 신경쓴 점이 있을 것 같다
음향 및 시각 효과는 여러 마법 소녀 만화 속 클리셰에서 영감을 받았다. 전설 타격 효과의 끝내기 승리 효과(Knockout Victory Effect) 또한 다섯 명의 마법 수호자를 상징하는 보석이 한데 모여 상대를 물리치는 장면을 표현했다.

 

전설 스킨, 타격 효과는 기존보다 강화된 표현(특수 효과, 움직이는 초상화, 음성)이 인상적이다. 시즌 패스 외 어떤 방법으로 구할 수 있나
24.2 버전 기준으로 전설 스킨 및 타격 효과를 다른 방식으로 구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부 외형 아이템은 전장의 길에서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정규전에 있는 은신 등의 메커니즘을 전장에 옮길 때, 그대로 옮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것 같다. 어떤 기준으로 선별하며 별도의 QA도 이뤄지나
정규전 및 다른 모드의 키워드가 전장에서는 어떨지에 대해 종종 대화를 나눈다. 은신의 경우 재미있기는 하지만 다른 키워드에 비해 어울리는 하수인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은신 하수인을 많이 쓰는 것도 좋지 않다고 본다. 하지만 퀘스트 보상 ‘테오타르의 양산’은 은신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 내가 원하는 은신 하수인을 중심으로 전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키워드 선별을 위한 특별한 기준은 없지만, 언제나 늘 그렇듯이 디자인 결정은 '재미가 있는지'의 문제로 귀결된다. QA의 경우 이번에는 전장에서 은신이 처음 등장했고, 작동 방식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전장에서 별도로 진행했다.

 

이번에 새로운 화폐인 룬석이 추가된다. 기존 배틀 코인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
룬석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템을 개별 또는 소규모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화폐 거래 시에는 수수료로 인해 제공하지 못했던 저렴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밸런스 패치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전장 내 영웅 선택 제한이 결국 승리에 큰 영향을 끼친다. 과금 상품 분리(골드로 구매 가능했던 전장 패스 제거)가 신규 유저나 라이트 유저에게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스러운데
우리는 신규 플레이어와 무료 플레이어를 포함한 모든 플레이어가 경쟁할 수 있게끔 영웅과 게임 밸런스를 지속적으로 맞추는 데에 전념하고 있다. 또한 네 가지 영웅 선택지가 유불리가 아닌 선택과 개성의 영역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다만, 어떤 영웅을 선택하든 왕관을 차지할 기회는 유저 분들의 실력에 달려 있을 것이다.

 

3레벨 보상은 모든 유저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다른 보상은 시즌 패스를 통해 잠금 해제할 수 있다

 

새로운 전장 콘텐츠에 대한 과금 요소 적용으로 향후 업데이트 주기나 패치 방향성에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까
우리는 유저 분들이 앞으로도 오랫동안 계속 전장을 플레이하고 사랑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다. 이번 변화를 통해 우리는 성장하는 전장 커뮤니티를 위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전에 있던 전우를 삭제했던 이유를 알려줄 수 있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때는, 전장에 신선한 즐거움을 더하면서도 신규 플레이어에게 부담스럽거나 기존 콘텐츠의 영향력이 감소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또 콘텐츠가 변경됨에 따라 모든 영웅을 위해 새로운 전우를 만들고 전우별 밸런스를 꾸준히 맞추는 일은, 그 이외의 밸런스를 맞추거나 새로운 콘텐츠 및 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시간 측면에서 제약이 되기도 했다.

 

전우 시스템을 선보이기 이전부터 우리는 이미 영웅과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하고 있었기에, 전우의 전망에 대해 아직 확신을 가지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앞으로 추가될 영웅들의 전우를 계속 만들지 결정을 내려야 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전우를 즐기고 또 전우를 원하는 것을 보면서 임시 이벤트 등을 통해 전우를 다시 선보이고, 전우가 없는 영웅들의 새로운 전우를 만드는 계획도 논의하고 있다.

 

지금은 말할 수 있는 계획이 없지만, 유저 분들이 계속 원하신다면 전우를 다시 데려올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매주 3개의 임무를 받아 각각 60 전장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하스스톤에 존재하는 다양한 모드(콘텐츠)에 대한 앞으로의 전반적인 업데이트 방향성이 궁금하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콘텐츠에 대한 스포일러를 드리고 싶지는 않다. 다만, 하스스톤 전역에서 흥미로운 계획이 진행 중이다.

 

우선 전장에서는 시즌 별 주요 콘텐츠와 더불어 시즌 도중에도 소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이다. 이 주요 콘텐츠는 시즌마다 바뀔 수 있고, 이번 퀘스트와 같은 새로운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 혹은 나가와 같은 새로운 하수인 종족이 추가될 수도 있다. 기존 하수인 종족을 개편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내용일 수도 있다.

 

유저 분들이 가장 재미있게 즐기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알려준다면, 꾸준히 플레이어들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하스스톤 팬들에게 전할 인사가 있다면
하스스톤을 사랑해주시고 열정적으로 플레이해 주시는 한국 커뮤니티를 보면 늘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이다. 언젠가 한국을 방문해서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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