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BIAF2019' 22일 폐막, 5일간 대장정 마무리

등록일 2019년10월23일 16시32분 트위터로 보내기

 

'제21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BIAF2019)'이 10월 22일(화) 오후 6시 한국만화박물관에서 폐막식을 개최하며 5일간의 대장정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지난 18일 개막한 BIAF2019는 연일 수많은 관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장편경쟁, 단편경쟁 등의 상영작은 연일 매진 사례를 기록했으며, BIAF2018 장편대상 '멋진 케이크!'의 작품을 소개하는 'Ani-마스터展'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애니메이션이 나가야 할 방향과 미래 산업을 살펴볼 수 있는 'Ani-페어展',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예술분야의 융·복합 국내 외의 다양한 애니메이션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작품을 한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Ani-스페셜展' 등은 관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만능 스포츠 아나운서이자 원조 야구여신 김민아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BIAF2019의 폐막식은 윤갑용 조직위원장과 서채환 집행위원장을 비롯해 양진철 부천부시장, BIAF2019 홍보대사 배우 신예은, 'BIAF2017' 홍보대사 에이핑크 박초롱, 심사위원으로 활약한 가수 하림, '우리집'의 윤가은 감독, '겨울왕국' 애니메이터 이민규 감독 등 많은 게스트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폐막식은 본선 심사위원 소개 심사위원들의 심사평을 듣는 시간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국제경쟁 장편부문의 심사를 맡은 '우리집'의 윤가은 감독은 “먼저, 심사를 맡게 되어 진심으로 영광으로 생각한다. BIAF2019의 장편부문의 키워드는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다. 매우 다채롭고 깊은 주제들을 담고 있었다. 모든 작품들이 의미 있고 훌륭한 작품들이었다. 좋은 작품들을 만나게 되어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단편부문의 셀린 드보, 학생/TV/한국단편의 아그네 아도네메, 음악 부문 김양희 감독, VR부문의 심사를 맡은 마이클 코델 역시 “작품성이 뛰어나고 좋은 작품이 너무 많아 심사를 하기가 힘들었지만, 최대한 공정하게 심사를 진행했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서 장편경쟁, 단편경쟁, VR경쟁 부문 등 각 부문에 대한 본격적인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한국 장/단편 Unity상을 수상한 '프린세스 아야'의 이성강 감독이 첫 번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프린세스 아야'는 한국 장/단편 빈스로드 상까지 2관왕을 차지했으며, 이성강 감독은 “좋은 상을 주셔서 감사하고, 저의 영화를 즐겁게 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다희 감독의 '움직임의 사전' 역시 한국부문 심사위원상과 단편 우수상 2관왕을 차지했다. 정다희 감독은 “너무 감사드린다. 영화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BIAF2017 홍보대사이자 인기그룹 에이핑크의 리더 박초롱이 시상을 맡아 더욱 화제를 모은 단편경쟁 부문 대상은 토마시 포파쿨 감독의 '산성비'가 선정되었다. '산성비'는 참신한 소재와 신인답지 않은 연출로 단편경쟁 대상을 수상했으며, 내년도 아카데미 경쟁 부문에 자동 진출되어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장편경쟁 부문 대상은 안카 다미안 감독의 '환상의 마로나'에게 돌아갔다. 독창적인 소재와 독특한 연출기법으로 호평을 받은 '환상의 마로나'는 장편 대상에 이어 관객상까지 거머쥐었으며, 장편 관객상은 BIAF2019의 홍보대사인 배우 신예은이 시상했다. 장편부문의 심사위원상은 영화 '카불의 제비'가 차지했다. 한편, 장편 대상 수상작 '환상의 마로나'은 BIAF2019 폐막작으로 상영되었다.

 

모든 시상이 마무리된 후, 윤갑용 조직위원장의 폐회사가 이어졌다. 윤갑용 조직위원장은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모든 작품에 경의를 표하며 모든 출품작들의 감독들에게 감사드린다. 여러분 곁에 BIAF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길 바라며, 내년에 BIAF2020으로 다시 만나길 바란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풍성한 즐길 거리로 세계적인 축제로 한 단계 도약했다는 평을 받고 있는 BIAF2019는 22일(화) 폐막식을 끝으로 5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박종민 기자 (jjong@gamefocu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센터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