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들의 게임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상 제공, 블록체인 프로젝트 '프렉탈' 공개

등록일 2018년04월18일 17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위한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 '프렉탈'이 공개됐다.

프렉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프렉탈은 18일 서울 위워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프로젝트의 비전, 로드맵 등을 공개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프렉탈의 김천일 대표는 “지금까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유저들이 하던 게임을 정리하고 새로운 게임으로 넘어가면 이전까지의 경험들이 버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프렉탈 프로젝트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로 유저들의 경험을 이력서화하고 이를 코인으로 바꿔 즐기는 게임을 바꿔도 유저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천일 대표는 “현재 모바일게임 시장은 약 5%의 과금 유저와 95%의 비과금 유저들이 존재한다. 95%의 유저가 있어 5% 유저들이 경쟁을 위해 과금을 하지만 그 동안의 비과금 게이머의 데이터는 사용하는 기기에 보관될 뿐 게이머와 게임사 모두에게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졌다.

또한 이전까지의 모바일게임 광고는 유저 나이대와 성별 등 기본적인 정보를 가지고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광고 경쟁을 진행해 효율적인 광고가 힘들었지만 프렉탈은 나이와 성별 외에도 설치된 게임, 선호 장르, 현재 플레이 게임, 교차 플레이 게임, 게임 별 실행 시간 및 실행 횟수, 게임 스위칭 주기, 국가, 디바이스 정보 등을 세세한 정보를 수집, 광고의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먼저 프렉탈은 검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사와 게이머를 연결을 통해 광고 수익 모델을 만들고, 이 수익을 데이터를 제공한 게이머와 보상 토큰(PTL)을 공유한다. 이 PTL은 게임 아이템 구매 사용은 물론 현금화도 가능하고 향후 다른 문화콘텐츠와 연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프렉탈은 오는 5월 초 파일럿 버전 출시를 시작으로 4분기 '프렉탈 플레이' 정식 출시 내년 2분기에는 '프렉탈 애드 콘솔'을 론칭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진행한다.

또한 국내는 물론 텐센트, 허블뷰, IMGA 등과 손을 잡고 중국 및 일본 서비스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은 발표 후 진행된 질의응답 전문.

아무래도 현금화가 가능하다 보니 이를 악용하는 일부 유저도 존재할 것 같은데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김천일 대표: 보상 시스템이 있다 보니 악용하는 유저가 있을 것이라 예상은 하고 있다. 나름의 대응책은 준비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100% 차단은 힘들지만 이를 차단하는 시스템은 현재 제작 중에 있다.

애드 콘솔은 모바일게임사에 유저들의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김천일 대표: 애드 콘솔은 유저들의 정보를 수집하지는 않는다. 물론 기본적인 성별이나 연령 정도 등은 수집하겠지만 주민등록번호 등의 세세한 정보는 요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유저들이 지금까지 즐겨 온 게임에 대한 정보 및 결제 내역 등은 정확하게 어떤 식으로 수집할 생각인가
김천일 대표: 우리는 결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고 그저 스마트폰 OS에 기록돼 있는 앱 설치 정보를 가져오게 된다. 정확히 말하면 기존 리워드 앱은 앱이 제시한 게임을 플레이 해야지만 보상을 주지만 우리는 유저가 기존처럼 게임을 즐기면서 우리 앱을 깔면 우리가 광고하지 않는 게임 플레이 타임도 토큰으로 돌려줘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를 제약하지 않는다.

아까 설명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의 수입은 게임사의 광고에서 나올 것 같은데 유저들이 광고사의 게임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보상이 줄어들 수 밖에 없어 보인다
김천일 대표: 유저들이 여기서 이 게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보상을 만드는 것도 우리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광고 설명은 유저들의 선호 장르에 맞춰 광고할 것으로 보이는데 다양한 장르를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어떤 식으로 광고할 생각인가
김천일 대표: 지금 전세계의 어떤 플랫폼도 이 사람이 3시간 전에 플레이한 게임이 무엇인지 모르는데 우리 앱의 경우 실시간 트래킹을 통해 이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에 맞는 광고가 제공된다. 확실한 유저 층을 상대로 하는 만큼 현재의 기초적인 데이터 수집도 안된 상태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게임 광고보다 효율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그저 단순한 광고 툴이 아닌 더 좋은 레퍼런스를 만들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게임사에게 혜택을 주고 싶다.

프렉탈의 리워드인 PLT는 아까 현금화 가능하다고 했는데 현금화를 하려면 자연스레 유저들의 거래 정보가 필요할 것 같은데

김천일 대표: PLT의 현금화는 거래소를 통해 진행된다. 물론 트레이드 안되는 포인트도 있기는 하지만 거래 가능한 PLT는 거래소로 전송해 이를 이더리움 등으로 교환해 현금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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