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지식i' 선보인다

등록일 2017년06월29일 10시57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는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의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인 '지식i'를 선보이고, 답변 추천 기능 및 질문 분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식i는 지식iN 봇의 명칭이자 추천 서비스이다. 1차적으로 일부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과 질문 분야 추천에 적용되었으며, 추후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식iN은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총 1억 9천만 건 이상의 질문과 2억 6천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대표적인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이다. 현재도 연간 2천만 건 가량의 질문과 3천 2백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네이버는 지금까지 쌓아온 질문과 답변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지식iN에 질문을 등록하는 이용자들이 더욱 빠르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식i'를 선보였다.
 
지식i의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의 딥러닝 기술이 활용되었다.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 지식iN에 있던 질문들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동 추천된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Q&A 4천만 건이 활용된다. 질문의 10~15% 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지식i의 문맥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질문 분야 설정이 자동화된다. 지금까지는 질문자가 질문을 입력한 후, 해당 질문이 어떤 분야에 속하는지를 설정해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게 자신의 질문을 전달할 수 있었다. 이 질문 분야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지식iN 질문하기가 더욱 간편해졌다.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강춘식 리더는 "지식iN은 개인 맞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왔다"라며 "기술의 발달로 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지식i의 적용이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빠른 시일 내에 지식i를 더욱 넓은 범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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