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리니지 서비스 15주년, 어떤 일이 있었나

2013년11월27일 13시25분
게임포커스 편집부 (desk@gamefocus.co.kr)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장수 MMORPG ‘리니지’가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했다고 금일(27일) 밝혔다.

1998년 서비스 개시 후 15개월만에 최초로 100만 회원 온라인 게임 시대를 알렸던 리니지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를 열었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건재함을 보여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서비스 15년간 리니지는 크고 작은 기록을 갱신하며 한국 MMORPG 역사에 큰 획을 긋고 있다.

리니지, 서비스 15주년 히스토리

리니지 15주년

1998년 9월, ‘리니지’가 정식서비스를 시작했다. 리니지는 PC통신과 MUD 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당시 한국 네트워크 환경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그것도 그래픽을 활용한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게임이었다.

리니지는 출시 직후부터 엄청난 열풍을 일으켰다. 서비스 2개월 뒤 최고 동시 접속자 1,000명을 돌파하더니, 15개월만에 최초로 온라인 게임 100만 회원 시대를 열었다. 2007년 리니지는 단일 게임으로는 최초로 누적 매출 1조를 돌파하였으며(국내 문화콘텐츠 상품으로서 최초), 2012년에는 사상 최고 연매출을 기록했으며, 9월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를 거치며 최고 동시 접속자가 22만 명을 돌파했다. 2013년 2분기에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고, 6월에 누적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다.

업데이트 및 수상 히스토리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리니지는 15년동안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사용자들의 호응을 통해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MMORPG의 업데이트는 일반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와 달리 새로운 온라인 게임 하나를 선보이는 정도의 규모로 기존 시스템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며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해야 한다.

리니지는 오랜 세월 경쟁작들을 따돌리며 최근의 3D 블록버스터 게임들과 비교해도 독보적인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다. 더욱 쉽고 재미있는 풍부한 콘텐츠로 기존의낡은 듯한 이미지를 벗어 던지는데 성공한 리니지의 끝없는 변화(Never-ending change)는 계속 진행 중이다.

‘샬레’ 선생님들 헤쳐 모여! 넥슨 ‘블루...
프롬소프트 키타오 야스히로 개발자 '엘든...
전국 '디맥' 팬 성수동에 집결, 공연 & 팝...
픽셀리티 25일 개막하는 유럽 스타트업 행...
목표는 '2025년 가을', 락스타게임즈 최신...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에스피소프트, MS 아마존 340조 AI 데이터댐 경쟁... MS SPLA 사...
이노룰스-비트컴퓨터,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의료정보화 신규...
네오핀, 글로벌 RWA 선두주자 도약 위한 신규 RWA 플랫폼 계획 ...
네오위즈 '이드 서울 2024' 베뉴 스폰서 참여, 오프닝 세레모니 ...
위메이드, 사우디아라비아 로그 센티널 스튜디오와 위믹스 온보...
동아엘텍, 사피엔반도체 강세에 자회사 투자 부각 '상승세'...
네오핀, 핀시아를 이더리움과 클레이튼으로 연결하는 최초의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