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다음을 통해 총 5년간, 누적 조회수 1억 3천만회를 돌파한 화제의 웹툰 '풍뎅이뎅이'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풍뎅이뎅이[감독: 이재한 제작:(주)디씨지플러스 / (주)NHC 미디어 제공/배급: (주)콘텐츠판다 공동제공: IMBC]'가 오는 5월 IPTV 개봉을 확정한 가운데 애니메이션과 도서, 머천다이징 상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인기 웹툰의 성공 신화를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메이저 포털이 제공하고 있는 인기 웹툰이 다양한 분야에서 큰 인기를 끌며 OSMU (One Source Multi Use) 콘텐츠의 보물창고로 주목받고 있다. 그 대표적 주자는 바로 국민 웹툰으로 불리는 조석 작가의 '마음의 소리'이다. 2006년 9월 네이버를 통해 첫 선을 보인 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개그 만화의 최강자로 불리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마음의 소리'는 애니메이션은 물론 도서 만화, 캐릭터 상품까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한편, 최근에는 TV 시트콤까지 진출, 큰 화제를 불러모은 바 있다.
또한 네이버의 인기 웹툰 '놓지마 정신줄' 역시 OSMU 콘텐츠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신태훈 / 나승훈 작가가 탄생시킨 '놓치마 정신줄'은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어린이 케이블 채널 투니버스를 통해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 더해 작가 순끼의 '치즈인더 트랩', 기안84의 '패션왕' 등은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되어 대중들의 높은 화제 속에 공개되었다. 네이버와 함께 포털 웹툰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다음은 현존하는 최고의 스토리텔러로 인정 받고 있는 강풀과 윤태호 작가의 웹툰으로 또 다른 성공 사례를 만들고 있다. 강풀의 대다수의 작품들이 영화 또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매 작품마다 큰 화제를 모았고, 윤태호의 '미생'은 드라마로 제작되어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전국민적 사랑을 받았다.
한편 다음 웹툰에서 2012년 7월 연재를 시작한 주니쿵의 '풍뎅이뎅이'는 개성 넘치는 곤충 캐릭터를 통해 따뜻하고 감성적인 이야기를 전하며 남녀노소 모두가 사랑하는 국민 웹툰으로 현재까지도 인기리에 연재중인 작품이다. 이를 바탕으로 총 5개의 에피소드가 애니메이션화되어 IPTV최초개봉을 앞둔 가운데,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머천다이징 상품 판매를 시작해 눈길을 끈다. 특히 웹툰의 인기에 힘입어 출판만화가 제작된 데 이어, 캐릭터 조명과 바디필로우, 봉제인형, 칫솔치약, 쿠션세트 등 다양한 문구와 생활용품으로 출시될 예정으로 OSMU 콘텐츠의 성공 신화를 이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풍뎅이뎅이'는 3D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 총 5부작 에피소드로 오는 5월IPTV 및 온라인, 모바일 VOD채널을 통해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풍뎅이뎅이'는 원작의 인기 캐릭터를 총 출동시켜 웹툰보다 업그레이드 된, 유쾌하고 신나는 이야기를 선사할 예정으로 그 동안 사랑 받아 온 다양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의 인기를 이을 최초의 곤충 친구로 가족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출판, 머천다이징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OSMU 성공 콘텐츠의 차세대 주자로 주목받고 있는 웹툰 '풍뎅이뎅이'의 첫 애니메이션은 오는 5월 IPTV 3사(올레TV, BTV, LG U+)를 비롯 디지털케이블(케이블TV VOD) 와 온라인(네이버), 모바일 (구글, Tving, POOQ,)의 VOD서비스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