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비 논란부터 정의연 의혹까지, 겜브릿지 '웬즈데이' 논란에 공식 입장 표명

등록일 2020년12월02일 14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위안부 피해자를 소재로 전쟁 범죄의 참상을 알리기 위해 개발된 게임 '웬즈데이'가 출시 이후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에 게임을 개발한 겜브릿지 측은 12월 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웬즈데이'는 2017년 네팔 대지진 생존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애프터 데이즈'로 이름을 알린 겜브릿지가 선보이는 신작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 운동가인 '순이'가 되어 1945년 사트긴 섬으로 돌아가 동료들을 구하게 된다. '웬즈데이'는 공개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며 두 차례 펀딩을 통해 약 1억 4천만 원을 모금, 2019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 게임개발지원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다만 게임 출시 이후에는 각종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과거 게임을 기획할 당시 자금 횡령 의혹으로 기소된 바 있는 당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이사장으로부터 자문을 받았다는 것. 여기에 게이머들의 기대치에 못 미치는 게임의 완성도와 향후 기부처 등 각종 논란이 제기되면서 스팀(Steam)에서 '웬즈데이'의 평가는 '복합적'인 상황이다.

 

정의연 기부 사실과 달라, 사전조사 차원의 자문 받았다

이 같은 논란이 확산되면서 겜브릿지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허위 사실 및 비하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법적 조취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겜브릿지 측은 가장 큰 논란이 되는 정의연 기부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님을 강조하는 한편, 게임 기획 당시 사전 조사를 위해 당시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과 오성희 인권연대 처장으로부터 자문을 구했다는 사실관계를 전했다. 일각에서 정의연으로부터 후원 및 대가를 받았다는 의혹이 나온 점에 대해서는 연대한 일이 없으며 자문료를 주고받는 일 역시 없었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특히 수익금 기부와 관련해서는 정의연이 아닌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안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겜브릿지 측은 "웬즈데이 수익 50%는 정의연에 기부하지 않는다"라며 "손익분기를 넘은 시점부터 발생하는 수익의 50%를 문제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되고 투명한 방법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직접 기부에 대해서는 개인이 기부 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는 회계 문제상 대안을 찾고 있다는 것이 겜브릿지 측의 설명이다.

 

또한 겜브릿지는 '웬즈데이'의 제작비 7억원에 대한 출처도 밝혔다. 겜브릿지 측에 따르면, '웬즈데이' 프로젝트에는 '2019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 게임개발지원 사업비' 국고 1억 1천 9백만 원, 자부담 2천 500만 원을 투입되었으며 비플러스 대출 펀딩으로 5천만 원을 추가로 충당했다. 이후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8천 4백만 원(*수수료 제외 실 수령금)과 19년 매출 3억 원, 추가 대출을 포함해 총 7억 원의 자금을 마련했다.

 

겜브릿지 측은 "게임을 처음 기획할 당시 위안부 피해 문제에 대해 가장 잘 알려진 정의기억연대에 자문을 구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자문료는 받지 않았으며 제작비 회수 이후의 수익금 50%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투명한 방법으로 기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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