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사용자 수를 보면 핫이슈가 보인다... 모바일인덱스 '2019 핫이슈 그 후' 리포트 발표

등록일 2020년01월22일 09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모바일 앱 사용자의 이용성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2019 핫이슈 그 후' 리포트를 발표했다.

 

2019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핫이슈로는 '성범죄자알림e', '유니클로', '싸이월드', '스냅챗(베이비필터)' 등 총 4가지 키워드가 선정됐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해당 이슈들이 화제가 됐던 특정일자를 기준으로 많게는 55배까지 이용자 수가 증가했으며, 이들 앱 모두 30대 여성 사용자 수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성범죄 관련 방송 직후, '성범죄자알림e' 앱 사용자 폭주

 



 

2019년 4월 24일과 5월 29일, 두 차례에 걸쳐 실화탐사대 '조두순 사건'이 방영된 직후 '성범죄자알림e' 사용자 수가 각각 14,354명(4/25)과 27,836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특히 2020년 1월 11일, 그것이 알고 싶다 '엽기토끼 살인' 방영 이후 '성범죄자알림e'의 사용자 수는 87,652명으로, 평일 대비 무려 55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것이 알고 싶다 '엽기토끼 살인' 방영 다음날인 2020년 1월 12일 기준 사용자 구성은 2030대 여성 사용자 수 비율이 59.58%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성범죄자알림e 앱 사용자 수 현황
- 2019년 4월 25일: 14,354 (4/24 실화탐사대 '조두순 사건' 방영)
- 2019년 5월 1일: 3,136
- 2019년 5월 29일: 27,836 (5/29 실화탐사대 '조두순 사건' 방영)
- 2019년 6월 1일: 6,567
- 2019년 7월 1일: 2,772
- 2019년 8월 1일: 2,626
- 2019년 9월 1일: 1,671
- 2019년 10월 1일: 1,973
- 2019년 11월 1일: 2,215
- 2019년 12월 1일: 1,639
- 2019년 1월 12일: 87,652 (1/11 그것이 알고싶다 '엽기토끼 살인' 방영)
 
성범죄자알림e 사용자 구성 ('20 1/12 사용자 기준)
여성(76.75%) > 남성(23.25%)
- 20대 미만: 여성(1.9%) > 남성(0.77%)
- 20대: 여성(22.63%) > 남성(6.21%)
- 30대: 여성(36.95%) > 남성(10.42%)
- 40대: 여성(10.4%) > 남성(4.01%)
- 50대: 여성(3.33%) > 남성(1.4%)
- 60대 이상: 여성(1.54%) > 남성(0.44%)
 
'유니클로', 반등을 노렸으나 이내 주춤

 



 

2019년 7월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 이후 감소되었던 앱 사용자 수가 2019년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 진행된 '15주년 기념 겨울 감사제'를 통해 점차 회복하는 듯 보였으나, 이내 다시 하향세로 접어들었다.

 

유니클로 앱 사용자 수 현황
- 2019년 5월 1일: 98,083
- 2019년 6월 1일: 72,162
- 2019년 7월 1일: 54,089 (일본 수출 규제 조치)
- 2019년 8월 1일: 17,262
- 2019년 9월 1일: 18,861
- 2019년 10월 1일: 21,133
- 2019년 10월 15일: 47,541 ('위안부 모독' 논란 광고 게재)
- 2019년 11월 1일: 65,349
- 2019년 11월 15일: 117,930 (15주년 기념 겨울 감사제)
- 2019년 12월 1일: 42,499
 
'싸이월드', 3040대의 다급한 추억 구하기
 


 

2019년 10월 11일, '싸이월드' 홈페이지 접속 중단 당일, 서비스 종료에 대한 불안감이 불거지면서 앱 사용자가 평일 대비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싸이월드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했던 세대인 3040대가 84.42%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

 

싸이월드 앱 사용자 수 현황
- 2019년 5월 1일: 65,998
- 2019년 6월 1일: 69,548
- 2019년 7월 1일: 69,658
- 2019년 8월 1일: 65,335
- 2019년 9월 1일: 66,925
- 2019년 10월 1일: 62,673
- 2019년 10월 11일: 155,657 ('싸이월드' 홈페이지 일시적 접속 중단)
- 2019년 11월 1일: 33,964
- 2019년 12월 1일: 26,669

 

싸이월드 앱 사용자 구성 ('19 10/11 사용자 기준)
여성(69.69%) > 남성(30.31%)
- 20대 미만: 여성(0.25%) > 남성(0.11%)
- 20대: 여성(5.52%) > 남성(3.59%)
- 30대: 여성(39.23%) > 남성(16.34%)
- 40대: 여성(20.91%) > 남성(7.94%)
- 50대: 여성(2.78%) > 남성(1.77%)
- 60대 이상: 여성(0.98%) > 남성(0.56%)
 
'스냅챗', 필터 하나로 사용자 수 50배 껑충

 



 

2019년 5월 24일, 2030대를 열광시킨 스냅챗의 '베이비필터' 이슈화로, 하루 사용자 수 59만명을 돌파했다.

 

사용자 구성은 30대가 46.19%로 가장 많았으며, 이 중 여성이 33.98%, 남성이 12.21%를 차지 했다.

 

같은 날, 스냅챗은 '베이비필터'의 성공으로 카메라 필터 관련 앱 2위까지 단숨에 뛰어오르기도 했다.

 

스냅챗 사용자 수 현황
- 2019년 5월 1일: 7,716
- 2019년 5월 24일: 592,096 ('베이비필터' 이슈화)
- 2019년 6월 1일: 402,466
- 2019년 7월 1일: 77,836
- 2019년 8월 1일: 53,629
- 2019년 9월 1일: 43,022
- 2019년 10월 1일: 28,778
- 2019년 11월 1일: 28,453
- 2019년 12월 1일: 28,368
 
스냅챗 앱 사용자 구성 ('19 5/24 사용자 기준)
여성(71.18%) > 남성(28.82%)
- 20대 미만: 여성(2.09%) > 남성(1.09%)
- 20대: 여성(20.2%) > 남성(9.33%)
- 30대: 여성(33.98%) > 남성(12.21%)
- 40대: 여성(11.52%) > 남성(4.59%)
- 50대: 여성(2.62%) > 남성(1.25%)
- 60대 이상: 여성(0.76%) > 남성(0.36%)
 
주요 카메라 필터 관련 앱 사용자 수 ('19 5/24 사용자 기준)
1위. 스노우(1,517,764) > 2위 스냅챗(592,096) > 3위. B612(586,058)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